[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의 의의와 특징 및 역할, 비공식조직 성립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비공식조직
I. 비공식조직의 의의
II. 비공식조직의 특징
III. 비공식조직의 성립 원인
IV. 비공식조직의 역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비공식조직의 의의
인포말(Informal)조직, 즉 비공식적 조직은 '자생적 조직'이라고 하는데, 의식적 ․ 인위적 조직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성이라는 성격에 따라 직장에 있는 사람들이 친밀한 개인적인 대면적 접촉 (face to face contact)이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인간의 감정과 관습을 기초로 하는 인간집단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학벌, 족벌, 출신지별, 남녀구별, OO그룹 등으로 형성되는 것인데, 경영에는 오히려 이러한 비공식조직이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예를 들면 메이요파(Mayo group)의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이 그것인데, 그 내용은 비공식조직과 생산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인간관계론적으로 전개되었다.
II. 비공식조직의 특징
비공식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비공식조직은 일종의 사회규제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왜냐하면 이는 공식조직과 마찬 가지로 성원에 대해 어떠한 자극이나 유인을 주는 반면, 성원에 일정한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