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8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 5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5
1.2 기업 커뮤니케이션 ---------------------------------------------------------- 6
1.3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 6
1.4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 7
1.5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 8
2.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9
2.1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 9
2.2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과정 --------------------------------------------- 10
3.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11
3.1 개인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 11
3.1.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1.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2 조직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 13
3.2.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3.2.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3.3 상호 작용의 커뮤니케이션 ----------------------------------------------- 15
3.3.1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3.3.2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3.3.3 피드백
4.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 16
4.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본질 ----------------------------------------- 16
4.1.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개념
4.1.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
4.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 -------------------------------------------- 17
4.2.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비교
4.2.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4.2.3 공식적, 비공식적 네트워크
4.3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개인의 역할 --------------------------------- 26
4.3.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석
4.3.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의 역할개념
Part ll
5.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27
5.1 일반적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27
5.1.1 화자의 장애요인
5.1.2 대화 참여자 관계의 장애요인
5.1.3 주변 환경상의 장애요인
5.1.4 송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
5.1.5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
5.1.6 상황에 관계되는 장애요인
5.2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34
5.3 한국 기업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문제점 ----------------------------- 35
6. 커뮤니케이션 스킬 --------------------------------------------------------------- 37
6.1 커뮤니케이션 스킬 의의 --------------------------------------------------- 37
6.2 커뮤니케이션 스킬 유형 구분 ------------------------------------------- 38
6.2.1 자의식을 중심에 둔 구분
6.2.2 표현과 타인에 대한 태도에 의한 구분
6.2.3 리스닝 스타일에 따른 구분
6.2.4 사고력과 표현력의 관점에서 구분
6.3.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 스킬 -------------------------------------------- 40
6.3.1 리스닝 스킬
6.3.2 스피치 스킬
6.3.3 보다 세부적인 스킬
7. 커뮤니케이션 매체 --------------------------------------------------------------- 48
7.1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종류 ------------------------------------------------ 48
7.1.1 대면 커뮤니케이션
7.1.2 전자기기를 활용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7.1.3 개인적 문서 커뮤니케이션 매체
7.1.4 비개인적 문서 커뮤니케이션 매체
7.2 CMC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 49
7.2.1 CMC의 특성
7.2.2 CMC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비교 분석
7.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선택 ----------------------------------- 54
7.3.1 미디어풍부성이론(The Information Richness Theory)
7.3.2 사회적 실재감이론(Social Presence Theory)
Part lll
8. 조직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안 ---------------------------------------------- 57
8.1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단절의 원인
8.2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8.3 경영진과 구성원 사이의 신뢰 구축
8.4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통한 리더십 확보
8.5 조하리의 창
8.6 커뮤니케이션 감사
9. 커뮤니케이션 개선 사례 ------------------------------------------------------- 67
9.1 E-communication 을 이용한 개선 사례 – blog 활용 ------------- 67
9.2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이용한 개선 사례 -------------------------- 74
Review & 마치며 ------------------------------------------------------------------- 77
Reference --------------------------------------------------------------------------- 78
- 본문내용
-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은 나누다, 전달하다, 참여하다, 공유하다 라는 뜻의 라틴어 커뮤니카레(commnicare)에서 유해한 말로서 신이 자신의 덕을 인간에게 나누어준다거나 열이 어떤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전해지는 따위와 같이, 넓은 의미에서는 분여, 전도, 전위 등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나 근래에는 커뮤니케이션의 의미가 확장되면서 커뮤니케이션이란 송신자로부터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상태 즉 언어, 비언어적인 모든 수단으로 수신자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것으로서 조직목표전달, 구성원 의사교환, 각종 정보 및 아이디어 등의 공유로 모든 구성원을 통합시키는 촉매제로서의 역할과정을 의미하며, 동시에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피드백을 통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
- 반응의 도출로서 성공적 인간의 화법은 언어적 상징화를 통해 바람직한 반응을 도출해 내는 과정 (Harold P. Zelko & Frank E.X.Dance, 1978)
- 인간이 서로를 조종하고 상호 이해를 구하는 총체적 과정 (Alfred G.Smith, 1966)
- 상징들과 메세지들을 통해 이루는 사회적 교류 작용 (George Gerbner, 1966).
- 반응 그 자체만은 아니며 자극과 반응의 상호 교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 그 자체(Raymond S.Ross, 1965)
- 의사 소통이란 상호 이해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메시지)을 주고 받는 과정
(J.Regis O'Connor,1981)
- 구조적, 기능적, 의도적 관점과 종합적 정의 (차배근, 1988)
구조적 관점: 정보나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과정, 또는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흐르는 과정
기능적 관점:인간이 기호를 사용해서 서로 의미를 창조하고 공통의미를 수립하는 과정
의도적 관점:한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한 행동
종합적 정의:생물체들이 기호를 통하여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
- 참고문헌
-
2004국회의원 홈페이지 평가
사이버문화연구소(http://cyberculture.re.kr)
월간 중앙 2004년 3월호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의 블로그(http://blog.naver.com/kji533.do)
가우리정보센터 < GBC >
KT 사보- 사이버 프론티어, 2003.8
LG 주간경제’(672호)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http://www.mercerhr.co.kr/rndcenter/01_173.ph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