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개념(경영혁신의 의의와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들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경영혁신의 의의

시장의 고객이 불변이고 경쟁사도 없다면 기업은 변화하지 않는 전략이 유리하다. 하지만 고객의 욕구가 변하고 새로운 경쟁자가 뛰어든다면 똑같은 제품으로 이익을 올릴 수 없다. 즉, 환경변화에 맞추어 기업경영도 바꾸어 나가야 한다. 그런데 환경이 급변할 때 경영의 변화도 심해질 수밖에 없고 따라서 변화라는 말로 “혁신”이라는 용어로 대체화가 되었다.
결국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이란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해오던 사업과 업무를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식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새로운 비전과 경영이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조직설계와 리더십, 새로운 기술과 공정, 사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등의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운영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그렇다면 혁신의 대상으로 무엇인가? 경영혁신은 대상은 기업의 경영이념과 철학에서부터 사업총목, 관리방식과 리더십스타일, 조직구조와 제도, 기업문화 등 경영의 대상과 수단 모두가 경영혁신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넓은 의미의 경영혁신이란 기업의 생산 및 판매활동과 직접 관련되는 기술의 혁신과 조직의 설계, 자원배분, 직무설계방식 등을 변화시키는 경영의 혁신,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으나 보통 후자의 것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지속경영
  • 경영인권경영공정경쟁혁신지속경영의 실행지속경영의 실천2.3 KBCSDKorea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경영 프레임워크: 지속경영을 환경, 경제, 사회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업차원과 사회차원에서 기여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정의하고 지속경영 구성요소를 필수요소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요소로 규정하였다.-최고 경영자 의지-비전 및 방침-담당조직-의사소통지속경영의 평가지속경영의 실천1. 지속경영 평가 의의: 지속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목표로 경영혁신 또는 경영선진화를 추진한다. 그러나 초우수기업이 무엇인지 그 개념과 기준은 사람마다 그리고 기업체마다 모두 다르다. 미국의 포춘지는 매년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 이 설문조사에 사용되는 기준은 초우수 기업의 조건을 개념화하는데 좋은 참고가 된다. 포춘지가 가장 존경받는 기업평가에 적용하는 기준은 다음 여덟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1 경영의 질 2 제품, 서비스의 질3 진취성 4 구성원의

  • [윤리경영] 기업의 윤리경영
  • 경영학과 교수는 “할인점이 소매 경로로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상생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7.윤리경영의 발전방향민주주의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존중을 최고의 추구가치로 이해하며 개인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의 보장을 최고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서는 권리의 주체가 자신의 권리에 대한 철저한 인식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회 구성원들이

  • [경영] 우리나라의 팀제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자신의 생각
  •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팀제는 우리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팀제는 전통조직의 약점을 보강하는 것이지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팀제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오히려 역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와 준비를 거쳐 실정에 맞게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에게 좋은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자신에게도 좋은 것일 수는 없다. 특히, 팀제의 도입에 있어서는 기업의 체질이나

  • [품질경영] 전력산업과 항공기산업의 품질비용 연구 비교
  • 경영활동의 평가척도 → 정영배: 인천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4편 제63집 89p.~99p.(2001) 2) 항공기산업의 품질비용 구조에 관한 연구 → 김봉균: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사천공장 경영혁신팀 → 박영선: 서경대학교 경영학과 → 변재현: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공학연구원 →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2호 87p.~99p. (2005) ▣ 본 연구의 의의→ 품질경영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품질 상 중점목표를 달성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