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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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문화의 의의 1
1-1.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1
1-2. 기업문화의 정의 2

2. 기업문화의 기능 3
2-1. 기업문화의 중요성 3
2-2. 기업문화의 특성 5
2-3. 기업문화의 기능 6
2-4.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기업문화의 역할 7

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8
3-1. 샤인의 모형 8
3-2. 파스칼과 에토스의 모형 9

4. 기업 문화의 유형 10
4-1. 딜과 케네디의 문화유형 10
4-2. 해리슨의 조직문화 유형 12
4-3. 데니슨의 조직문화 유형 13
4-4. 기업문화 유형의 진단 14

5. 기업 문화의 관리 15
5-1. 문화 충돌의 유형과 내용 17
5-2. 기업문화의 특성을 살리는 문화관리 18
5-2-1. 초우수 기업의 기준 18
5-2-2. 초우수 기업의 문화적 특성 19
5-2-2-1. 핵심경영이념 19
5-2-2-2. 강하고 독특한 공유가치 20
5-2-2-3. 소규모의 간소화된 창의적, 실험적, 자율적 조직경영 20
5-2-2-4. 크고 대담한 목표의 추구 21
5-2-2-5.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학습문화 21
5-3. 국내 기업문화운동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문화관리 22
5-3-1. 기업문화운동이란? 22
5-3-2. 오해·오도되었던 기업문화운동과 실패원인 23
5-3-3. 한국 기업의 문화의 특성 24
5-3-4. 한국 기업의 경영자유형과 기업문화 24
5-3-5. 한국기업의 문화변화와 혁신 24
5-4. 조직변혁의 출발점과 추진력으로서의 문화관리 25
5-5. 문화요소간 적합성과 통합성을 증진하는 문화관리 26

6. 조직문화와 경쟁력 그리고 성과 28
6-1. 조직문화와 경쟁력 28
6-1-1. 구성원과 조직체의 통합 28
6-1-2. 경쟁적 비교우위 요소 29
6-2. 강한 조직문화와 경쟁력 29
6-2-1. 강한 조직문화와 성과간의 상관관계 29
6-2-2. 강한 조직문화의 역효과 30
6-3. 경쟁력에 기여하는 조직문화 31
6-3-1. 환경에 적합하고 적응적인 문화 31
6-3-2. 가치중심적 강한 문화 32

7. 조직문화 진단 33
7-1. 비공식적 조직문화 진단방법 33
7-2. 문화격차 분석방법 34
7-2-1. 워크샵 개최 34
7-2-2. 새 조직문화의 필요성 인식 34
7-2-3. 문화격차 설문조사 34
7-2-4. 문화격차 프로파일의 작성 35
7-3. 조직체 특유의 문화격차 분석 36
7-4.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원인 분석 37
7-4-1. 소집단토론 37
7-4-2. 원인 분석과 개선방향의 모색 37
7-4-3. 문화격차의 일반패턴 37

8. 새 조직문화 개발 39
8-1. 새 경영패러다임 40
8-2. 새 조직문화 방향 41
8-3. 학습조직의 개념 41
8-4. 학습조직문화의 개발 43
8-4-1. 학습조직문화의 이념화 43
8-4-2. 교육훈련과 인력개발 43
8-4-3. 신뢰와 개방의 조직문화 44
8-4-4. 수평적, 자율적 조직구조와 정보시스템 44
8-4-5. 가치경영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44
8-4-6. 전략적 학습조직문화개발과 변화관리 45

9.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 조직 문화 46
9-1. 프로젝트 평가와 학습 47
9-1-1. 프로젝트평가서의 작성 47
9-1-2. 프로젝트감사 47
9-1-3. 정보공유회의와 상호작용 47
9-2. 성과피드백과 벤치마킹 48
9-2-1. 성과 지표의 계량화와 피드백 48
9-2-2. 최선방법의 벤치마킹 48
9-3. 고객으로부터의 학습 49
9-3-1. 제품 및 서비스 지원의 강화 49
9-3-2. 고객정보자료의 분석 49
9-3-3. 제품개발의 정보피드백 50
9-3-4. 고객조사와 제품시험결과의 피드백 50
9-4. 제품팀간의 연계관계 50
본문내용
1. 기업 문화의 의의
훌륭한 전략에 입각하여 조직의 변화를 시도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목표한 성과를 반드시 달성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조직이란 인간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조직을 변화시키려면 구성원 하나 하나의 특징과 의사를 고려해야 하며, 구성원 공통의 가치 체계 및 행동 양식인 기업문화를 새로운 조직에 맞도록 변화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내에 기업 문화팀을 따로 만드는 등 기업 문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1.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기업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등장 배경을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기업 문화란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기업 특유의 성격을 의미한다.
문화란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 각자의 행동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일단 형성된 기업의 문화나 가치관은 쉽게 변하지 않고 계속 유지되어 나아간다.

둘째, 기업 문화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개 방안의 하나이다.
기업 문화에 대한 연구는 미국 기업들의 생산성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일본 기업의 독특한 경영 방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겨났다. 그 후 계속된 연구로 미국의 초우량 기업들도 강한 조직 문화를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새로운 기업 문화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기업의 문화를 강화하여 생산성 향상과 기업 성과 증진을 달성하려는 연구가 활성화되었다. 결국 선진국들이 각자의 기업 문화 개발에 힘쓰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박원우(2002) : Organizational Behavior 강의자료집,
박원우(2002) : 임파워먼트 실천 매뉴얼, (주)시그마인사이트컴
이학종(2002) : 조직개발론, 법문사
이학종(1998) : 한국기업의 구조조정과 새 조직문화개발, 박영사
이학종(1997) :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개발, 박영사
정창근, 정동섭(1998) :한국기업의 전략-구조-문화, 세종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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