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우리나라의 팀제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자신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팀제의 의의
2. 팀제의 특징
3. 한국형 팀제의 유형
본론
1. 우리나라의 팀제 현황
2. 우리나라 팀제 도입의 문제점
3. 팀제 도입의 활성화
결 론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개성화, 전문화, 급속한 변화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세대이다. 21세기 기업의 환경 변화는 누구도 예측하기 힘들다. 특히 정보화 사회의 발전으로 인한 산업구조의 변화는 기업의 환경 변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 조직이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관리, 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면, 이제는 조직의 효과성을 추구하는 비전(vision), 전략, 지원을 중시하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90년대는 한국기업에 팀제 열풍이 불어 닥쳤다. 특히, IMF를 전후하여 많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에 살아남고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구조를 팀제로 바꾸고 기구를 통폐합하는 등 구조조정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감량경영과 효율성 향상의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경영혁신과 구조조정의 수단으로 많은 기업들이 팀제를 도입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오늘날 많은 경영업체들이 기업의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조직의 유연성과 기동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에 팀조직을 도입 활성화하여 조직을 혁신해 가고 있다. 즉,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전통적 피라미드식 수직형 조직으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탄력적인 대응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조직의 비대화 현상에 따른 업무의 복잡성과 다양성 증가와 또 단순작업의 대규모화에 따라 얻어지는 '규모의 경제'가 사라지고, 각 분야 관리자들의 작업은 중복되거나 서로 충돌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수직조직의 대체조직인 수평조직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팀제 조직(team organization)인 것이다. 팀제 조직은 인력의 유연성 확보, 인력의 소수정예화, 상위직급의 인력활용, 의사결정의 신속화, 부서 이기주의 타파, 전문가 육성, 능력중심의 동기부여. 다양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반면, 직위(계장, 과장 등) 해제로 인한 신분 박탈감, 승진좌절, 과중한 업무량, 팀장의 자질, 제도상의 문제 등 문제점도 많다. 특히 한국에서 실행되고 있는 팀제는 자리를 중요시 하는 동양적인 사고와 연공위주 서열방식, 가부장적인 권위주의가 문제가 되었고, 기존 조직의 형태와 명칭만 바뀐 팀제 실행과 팀장, 팀원의 충분한 교육없이 시행하는데서 오는 시행착오가 생겨났다. 그러면 이 글에서는 팀제 조직에 대한 의의와 특성 그리고 이미 팀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사례를 들고, 팀제도 도입과 운영에 대한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특히 한, 미, 일에서 시행되고 있는 팀제의 비교를 통해 한국의 팀제가 나가갈 방향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1. 팀제의 의의
기업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지금까지의 피라미드식 수직형 조직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평조직(flat organization)이 등장하였고 수평조직 중 대표적인 것이 팀조직이다. 팀조직(team organization)이란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수평적 조직 단위이다라고 정의 되어 질수 있다. 여기서 팀 조직의 의의를 보다 명확히 하자면 집단과의 비교가 필요하다.
팀과 집단은 여러 무리가 모여서 과업을 수행한다는 공통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