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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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뽀뽀로를 전세계적으로 대박 히트시켰던 아이코닉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서론 부분에서는 주제선정 동기,기업 소개 및 현황 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본론에서는 해외 캐릭터 산업환경, 아이코닉스의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4P), 아이코닉스의 성공요인 분석 등에 대해 서술하였음. 끝으로 결론에서는 향후 전략과 시사점 등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한 자료임

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및 현황

Ⅱ. 본 론

(1) 해외 캐릭터 산업환경
(2) 아이코닉스의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4P)
(3) 아이코닉스의 성공요인 분석

Ⅲ. 결 론

(1) 향후 전략
(2)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우리나라의 부진한 캐릭터 시장속에서 급 부상하기 시작한 ‘뽀로로’! 이제는 명실상부 세계적인 캐릭터 브랜드라고 해도 과연이 아닐 것입니다. 이제는 '뽀로로와 함께 하면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각 분야의 매출과 홍보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고 한다. 지난해 서울산업통상진흥원이 추산한 뽀로로의 브랜드 가치는 3893억 원으로 매년30~40% 매출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부가판권등 시장규모를 따지게 되면 50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세계 110개국에 수출됨으로써 '캐릭터 후진국'이라는 불명예를 씻고 프랑스 국영 방송에서 58% 시청률을 올리며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기록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렇게 침체 되었던 한국 캐릭터 산업에 힘을 불어주고 있는 뽀로로 제작사인 아이코닉스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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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 론

(1) 향후 전략

뽀로로는 7세로 글로벌 캐릭터인 헬로 키티, 푸우, 미키 마우스 등과 같은 글로벌 캐릭터와 어깨를 견줄 만한 장수 캐릭터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뽀로로가 지금의 성과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느냐가 뽀로로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다.

1) 브랜드 시리즈 전략이 필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어떠한 것에 관심을 기울여 가는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에피소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시켜 나가야 한다.
브랜드 액세서리 전략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장수 인형인 바비 인형은 바비에서 출발해 남자친구 켄, 집, 자동차 등 다양한 ‘캐릭터 부속물’을 붙여나가는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이다.
늘 새로운 자극물을 붙여나감으로써 지겹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액세서리 관련 상품의 출시로 매출 증대 효과를 동시에 꾀할 수 있기에 브랜드를 롱런시킬 수 있는 유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겸비한 브랜드 전략이다. 뽀로로도 주변 캐릭터 외에, 지금보다도 훨씬 다양한 부속물(생활용품, 패션, 액세서리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노출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들자면 뽀로로 모자나 고글, 펭귄 옷 등 가격면이나 제품의 질 측면에서 좀 더 실용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묘사해야 한다. 소리나는 닭 인형을 뽀로로 처럼 만들어 낸다거나 단순하지만 다각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려해야 한다. [ 중 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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