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아이코닉스 ENT(뽀롱뽀롱 뽀로로)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기업선정 이유 : 한류 열풍을 가져온 문화 컨텐츠

2. 기업의 창업부터 현재까지
(1) 태동기 : 애니메이션 배급회사로 시작

(2) 과도기 : 자체 애니메이션 개발 시작

(3) 성장기 : 뽀로로의 탄생

(4) 성숙기 : 캐릭터 사업과 새로운 애니메이션 창작

3. 성공사례 & 분석
(1)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 이유 : 캐릭터 기획

(2)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 이유 : 글로벌 전략

4. 문제분석과 발전방향 제시
(1) 문제점 분석

(2) 발전방향 제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리고 라이선싱 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게 시즌제를 도입, 3년에 한 번꼴로 애니메이션을 개편했다. 시즌 1은 2003년에, 시즌 2는 2006년에, 시즌 3은 2009년에 나왔는데, 시즌 1에서 5명이었던 등장인물이 시즌 2에서 7명으로, 시즌 3에서는 11명으로 늘었다. 배경도 처음에는 숲 속 나라에 그쳤지만 시즌 후반에는 우주 등으로 다양해졌다. 이러한 시즌제 도입은 라이선시들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해서 ‘뽀로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일조했다.
아이코닉스 특유의 라이선스 전략은 시장에서 ‘뽀로로 프리미엄’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뽀로로 프리미엄이란 다른 제품보다는 10~20% 비싼데도 오히려 반응이 좋은 현상을 말하는데, 저희 조는 이 현상을 아이코닉스의 엄격한 라이선스 통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라이선스의 엄격한 통제로 희소성 원칙을 지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잘 보존했고, 또한 리뉴얼을 통해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소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역시 라이선시가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제품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4. 문제분석과 발전방향 제시
(1) 문제점 분석
‘아이코닉스’가 유아용 애니메이션 사업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은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진출해야 할 부분은 캐릭터 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캐릭터 산업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저희 조 나름대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본 캐릭터 상품시장에서 '산리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p50
과 가장 최근의 매출액 김지영. 헬로키티 성공신화. p75
을 제시하여 '산리오'가 실제 캐릭터 산업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다. 그렇지만 '산리오' 본사가 일본에 있어서 가장 최근의 재무제표를 구하기 어려웠고 각 지사 별로 독립된 회계단위로 나뉘어져 있었기 때문에 '산리오'를 주제로한 책을 참고로 하였다.
최초에 조사를 시작할 때는 ‘'헬로키티' 성공신화’ 책을 읽으며 '산리오'라는 기업이 도대체 어떻게 36년이라는 기간 동안 ‘'헬로키티'’를 잊혀지지 않게 잘 관리 하고 또 그 캐릭터의 가치를 키워나갔는지에 대한 궁금함으로 조사를 시작하였고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2. 중앙일보.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김택환. 2011. 03. 17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204920&cloc=olink|article|default
3. 정경NEWS. 「뽀로로 가치 3893억?, 경제적 가치 합하면 수조원대」. 손영희. 2011. 06. 02.
http://www.mjk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5072
4. http://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449091&ctg=1700&tm=
5.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newsId=20110616000206
6.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w1?1=1&workdist=read&id=2137045
7.
http://www.maxtie.com/ko/nationalPortal/newsDetail/fc9181e83007a0110130265625241484.html
8. 시사IN, "'국민 캐릭터'가 된 남북 합작 '애니' '뽀로로' 일곱 친구 "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2
9. 동아닷컴,"[DBR/CASE STUDY]토종캐릭터 ‘뽀로로’"
http://news.donga.com/Culture_List/3/07/20100430/28002856/1
10. MK뉴스, "[Case Study]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 원 버는 비결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650850
11. 동아비즈니스리뷰(DBR), “마케팅 날개 달고 세계로 날아간 뽀로로”
http://dongabiz.com/Business/Marketing/article_content.php?atno=1202027901&chap_no=1
12. MK뉴스, "[Case Study]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 원 버는 비결"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650850
13.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저.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문이당』. 2006.
14. 김지영, 「헬로키티 성공신화」. 『살림biz』. 2010.
15. 아이코닉스 감사보고서 2010
16. http://news.donga.com/3/all/20040628/8077380/1
17.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51922478139670&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뽀로로의 성공전략 분석
  • 1. 뽀로로 소개(1) 개요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로 2001년 9월 25일에 설립되어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수호요정 미셸, 뽀롱뽀롱 뽀로로, 치로와 친구들, 제트레인저, 태극 천자문 등 매년 2개 이상의 창작 애니메이션

  • [마케팅] 아이코닉스 뽀로로의 마케팅 성공사례
  • 1. Introduction(1) 아이코닉스 소개1) 개요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다.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수호요정 미셸, 뽀롱뽀롱 뽀로로, 치로와 친구들, 제트레인저, 태극 천자문 등 매년 2개 이상의 창작 애니메이션 프로젝

  • [마케팅] 뽀로로의 마케팅과 성공요인 분석
  • 뽀로로의 주 시청자인 유치원생들이 자라면서 소비층이 넓어지고 있고 상품도 유아용 장난감 일색에서 성인용 음료와 비타민 케이크로 확대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외에 유아용 기능성 게임과 전자출판 등의 신규 사업에 이어 뽀로로 테마파크도 열 계획이며 글로벌 사업의 일환으로 중국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다.뽀롱뽀롱 뽀로로는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하나로통신, EBS, 북조선의 삼천리총회사가 공동 제작한 남북 합작 Full 3D 애니메이션으

  • [국제경영] 뽀로로 해외진출 사례 분석
  • 뽀로로디보xxxContents주제선정이유서론 - 자사소개- 뽀로로와 디보 제품소개- 프랑스 시장분석본론 - 성공전략결론: SWOT분석: 4Ps전략: STP전략글로벌경영 4조주제선정이유애니메이션산업고부가가치 창출아이디어콘텐츠기술글로벌경영 4조주제선정이유글로벌경영 4조과거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 침체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부족이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폐쇄적인 인식 등‘뽀롱뽀롱 뽀로로’- 끊임

  • 뽀로로,뽀로로마케팅,뽀로로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뽀로로에게 나는법을 가르치다Contents주제선정이유서론 - 자사소개- 뽀로로와 디보 제품소개- 프랑스 시장분석본론 - 성공전략결론: SWOT분석: 4Ps전략: STP전략글로벌경영 4조주제선정이유애니메이션산업고부가가치 창출아이디어콘텐츠기술글로벌경영 4조주제선정이유글로벌경영 4조과거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 침체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부족이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폐쇄적인 인식 등‘뽀롱뽀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