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아이코닉스 ENT(뽀롱뽀롱 뽀로로)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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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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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기업선정 이유 : 한류 열풍을 가져온 문화 컨텐츠
2. 기업의 창업부터 현재까지
(1) 태동기 : 애니메이션 배급회사로 시작
(2) 과도기 : 자체 애니메이션 개발 시작
(3) 성장기 : 뽀로로의 탄생
(4) 성숙기 : 캐릭터 사업과 새로운 애니메이션 창작
3. 성공사례 & 분석
(1)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 이유 : 캐릭터 기획
(2)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 이유 : 글로벌 전략
4. 문제분석과 발전방향 제시
(1) 문제점 분석
(2) 발전방향 제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그리고 라이선싱 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게 시즌제를 도입, 3년에 한 번꼴로 애니메이션을 개편했다. 시즌 1은 2003년에, 시즌 2는 2006년에, 시즌 3은 2009년에 나왔는데, 시즌 1에서 5명이었던 등장인물이 시즌 2에서 7명으로, 시즌 3에서는 11명으로 늘었다. 배경도 처음에는 숲 속 나라에 그쳤지만 시즌 후반에는 우주 등으로 다양해졌다. 이러한 시즌제 도입은 라이선시들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해서 ‘뽀로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일조했다.
아이코닉스 특유의 라이선스 전략은 시장에서 ‘뽀로로 프리미엄’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뽀로로 프리미엄이란 다른 제품보다는 10~20% 비싼데도 오히려 반응이 좋은 현상을 말하는데, 저희 조는 이 현상을 아이코닉스의 엄격한 라이선스 통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라이선스의 엄격한 통제로 희소성 원칙을 지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잘 보존했고, 또한 리뉴얼을 통해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소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역시 라이선시가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제품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4. 문제분석과 발전방향 제시
(1) 문제점 분석
‘아이코닉스’가 유아용 애니메이션 사업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은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진출해야 할 부분은 캐릭터 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캐릭터 산업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저희 조 나름대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본 캐릭터 상품시장에서 '산리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p50
과 가장 최근의 매출액 김지영. 헬로키티 성공신화. p75
을 제시하여 '산리오'가 실제 캐릭터 산업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다. 그렇지만 '산리오' 본사가 일본에 있어서 가장 최근의 재무제표를 구하기 어려웠고 각 지사 별로 독립된 회계단위로 나뉘어져 있었기 때문에 '산리오'를 주제로한 책을 참고로 하였다.
최초에 조사를 시작할 때는 ‘'헬로키티' 성공신화’ 책을 읽으며 '산리오'라는 기업이 도대체 어떻게 36년이라는 기간 동안 ‘'헬로키티'’를 잊혀지지 않게 잘 관리 하고 또 그 캐릭터의 가치를 키워나갔는지에 대한 궁금함으로 조사를 시작하였고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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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1.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2. 중앙일보.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김택환. 2011. 03. 17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204920&cloc=olink|article|default
3. 정경NEWS. 「뽀로로 가치 3893억?, 경제적 가치 합하면 수조원대」. 손영희. 2011. 06. 02.
http://www.mjk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5072
4. http://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449091&ctg=1700&tm=
5.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newsId=20110616000206
6.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w1?1=1&workdist=read&id=2137045
7.
http://www.maxtie.com/ko/nationalPortal/newsDetail/fc9181e83007a0110130265625241484.html
8. 시사IN, "'국민 캐릭터'가 된 남북 합작 '애니' '뽀로로' 일곱 친구 "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2
9. 동아닷컴,"[DBR/CASE STUDY]토종캐릭터 ‘뽀로로’"
http://news.donga.com/Culture_List/3/07/20100430/28002856/1
10. MK뉴스, "[Case Study]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 원 버는 비결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650850
11. 동아비즈니스리뷰(DBR), “마케팅 날개 달고 세계로 날아간 뽀로로”
http://dongabiz.com/Business/Marketing/article_content.php?atno=1202027901&chap_no=1
12. MK뉴스, "[Case Study]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 원 버는 비결"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650850
13.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너 저. 「헬로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문이당』. 2006.
14. 김지영, 「헬로키티 성공신화」. 『살림biz』. 2010.
15. 아이코닉스 감사보고서 2010
16. http://news.donga.com/3/all/20040628/8077380/1
17.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51922478139670&outlin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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