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NIKE(나이키)의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 론

2

스포츠용품 산업구조 분석

3

NIKE 기업 소개

4

NIKE의 전략 분석

5

NIKE의 경쟁사 분석(아디다스, 리복)

6

NIKE의 SWOT 분석

7

NIKE의 핵심역량 분석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NIKE 기업 소개
나이키의 탄생은 1964년 필립 나이트(PHILIP KNIGHT)에 의해 설립되었다. KNIGHT는 그 당시 운동화시장이 아디다스나 푸마와 같은 고가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인지하여 저가이면서 고품질인 운동화를 생각하였다. 1972년 운동화의 상표에 나이키라는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였으며,1987년도에 기업공개를 하여 팀제를 운영하고 개별종목의 생산과 관리를 연결시켜 나아갔다. 나이키의 심볼마크는 날렵한 부메랑이 날아가는 듯한 로고(SWOOSH) 때문에 우리에게 더 인기가 높은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NIKE)'의 날개를 표현한 것으로, 열정적인 스포츠의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나이키의 로고는 창립 당시 회사를 상징할 만한 로고를 찾던 두 동업자가 포틀랜드 주립대학에 다니던 여대생에게 의뢰하여 35달러를 주고 부탁한 디자인이 지금은 100억 달러 가치, 세계 2위의 브랜드 가치를 보이는 회사로 성장을 했다. 그러나 나이키 회사는 로고만으로 성공한 것보다는 광고 효과로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스포츠회사 광고와는 다르게 신발을 팔려고 하기보다는 사람들이 신발을 필요로 하게끔 만들었던 것이었다.나이키의 광고 중에 맨해튼의 전문직 여성이 출근길에 나이키 조깅화를 신은 차림으로 달리다가 사무실에 들어가서는 하이힐로 바꿔서 신는 장면은 영화와 신문광고를 통해 사람들 머리에 깊이 인식되었다. 또한 나이키 탄생과 번창은 시대와 딱 맞아떨어지기도 했다. 야심에 찬 미국 베이비 붐 세대의 개인주의와 자기 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은 조깅 붐으로 이루어졌고,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운동화는 그 자체가 라이프 스타일이 되었다.디자인과 과학, 이 둘이 나이키 제품의 특성이며 광고에는 최고 스타들을 동원한다
참고문헌
9. 참고자료
안혜영 외 2인, “의류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른 의류업체의 리스크 평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8.2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부제:미래 시장을 읽는 8가지 트렌드)/지은이:정재윤/출판사:마젤란
한민희, 장대련, "광고 경영론", 학현사『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Michael Jordan and the New Global Capitalism)』윌터 레이피버(이정엽 옮김) Walter Lafeber, 문학과 지성사
스포츠 용품 산업의 실태와 발전방안/오양근/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논문]
김정탁 염성원,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 "현대광고 홍보론", Mc Gaw Hill.r한민희, 장대련, "광고 경영론", 학현사현용진, 이학식, 안광호, "마케팅", 법문사
현용진, 이학식, 안광호, "마케팅", 법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it is good
  • sf***
    (2011.04.21 19:24:25)
회원 추천자료
  • NIKE 나이키 기업분석과 SWOT분석 & 나이키 글로벌 경영전략분석 & 나이키 마케팅전략 분석
  • NIKE글로벌 경영,마케팅 사례연구< 목차 >1. 나이키 기업소개(1) 나이키 개요(2) 나이키 브랜드이미지2. 나이키 5 Force Model 분석3. 나이키 SWOT분석4. 나이키 글로벌 경영전략(1) 세계화전략(2) 현지화전략(3) 윤리경영전략(4) 혁신전략5.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6. 결론 1. 나이키 기업소개(1) 나이키 개요나이키(NIKE)는 공동창업자인 필 나이트(Phil Knight)와 빌 바우어만(Bi

  • 나이키 Nike 기업분석과 글로벌 경영전략분석및 나이키 마케팅전략 분석과 나이키 한국시장 성공사례분석 보고서
  • 나이키 글로벌 경영전략 마케팅분석과한국시장 성공사례1. 나이키 기업소개2. 나이키의 경영전략(1) 표준화 전략(2) 현지화전략(3) 혁신전략(4) 아웃소싱전략(5) 친환경전략3. 나이키의 마케팅전략(1)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 (2) 나이키의 다양한 마케팅전략1) 심벌마케팅2) 스타 마케팅3) 스폰서쉽 마케팅4) 브랜드전략5) 인터넷 마케팅4. 나이키 한국시장 성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HWP)
  • 분석 1) Michael Jordan 2) Tiger Woods 2. 효과 및 반응3. 미디어 전략 4. 4P MIX - Price, Place, Promotion, Product5. STP 분석6. SWOT 분석Ⅱ. 본론 - 제품 디자인 차별화 경영 분석Ⅱ. 본론 - 경쟁 브랜드 비교 분석 - 아디다스1. adidas - 기업개요, 브랜드 컨셉 분석2. adidas, Nike - 제품현황, 제품전략 분석3. adidas - 4P MIX, SWOT, STP 분석Ⅲ. 결론 - 시사점 및 향후 발전방향, 문제점 개선방안 Ⅳ. 출처싸이트, 참고문헌국제경영, 국제마케팅 브랜드사례 - NIKE【 서론 - 나이키 기

  • NIKE 나이키 경영혁신 마케팅전략분석,나이키 IT접목 경영전략(발표대본첨부)
  • 나이키, 영역파괴로 1등 혁신기업이 되다, 이티뉴스, 13.09.24, http://www.etnews.com2. 페이스북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마케팅 전략,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http://socialmkt.co.kr3. http://www.koeta.or.kr/home/sub04.php?mid=14&r=view&uid=64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eocampus21&logNo=1301206614115. http://wixtm.blog.me/1301794319296. 혁신기업&혁신제품 - 나이키의 그린웨어 혁신을 만드는 창조조직 ‘이노베이션 키친, 포스코뉴스, 12.05.10, http://www.posco.co.kr7. Nike Korea 제공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PPT)
  • 글로벌 “NIKE” 브랜드 성공사례 분석: 경쟁우위, 핵심역량,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Marketing 4P, STP, SWOT서론 - 브랜드 개요, 현황분석1경쟁 업체 Adidas 및 의류 브랜드 전략 분석2NIKE 글로벌경영 및 글로벌 마케팅 분석3NIKE - 핵심역량, 경쟁우위 분석 (물류, 유통시스템)4결론 – 향후 전망, 나아갈 방향 전략제시5▶ 브랜드 경영이념, 브랜드 컨셉, 브랜드 현황 등▶ 브랜드 Vision / Mission, 해외시장 진출현황, 나이키 로고 의미 및 탄생배경 등▶ 스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