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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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1. 케릭터 산업
2. (주)아이코닉스
3. ‘뽀롱뽀롱 뽀로로‘ 소개
4. 뽀롱뽀롱 뽀로로 제작, 유통
5. 해외 시장 진출 현황

II.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1. 국내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2. 프랑스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III. 전략 분석
1. Five-force Model 분석
2. VRIO 분석
3. STP 분석
4. SWOT 분석

IV. 아이코닉스 성공 전략 분석
1. 프랑스 진출 성공 요인
2. 글로벌 전략
3. 요소 조건
4. 수요 조건
5. 인프라(Infrastructure)

V. 결론
1. 당면 과제
2. 향후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국내 캐릭터산업에 대한 지원 부족이과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폐쇄적인 인식 등으로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끊임없는 캐릭터 연구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프랑스 및 유럽국가에 수출하여 교육적 효과와 사회적 효과를 인정받아 성공 사례로 인정받고 있는 ㈜아이코닉스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아이코닉스의 성공이 단지 중소기업의 성공사례에 국한되지 않고 향후 국내 캐릭터 산업에 대해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기업을 선택하였다. 캐릭터산업이란 캐릭터를 장착해 영화나 텔레비전·게임·상품·테마파크 등에 적용하거나 활용함으로서 파급효과가 크고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이며 이미 국내에도 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어있다.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유명 유아 애니메이션 ‘뽀로로’를 제작한 회사로 애니메이션 기획, 캐릭터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여 다양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이다. ‘뽀로로’는 기존의 공동제작 방식을 활용하였고 유통 과정에서는 해외 직접 진출방식보다는 현지 기업과 협력 및 라이선싱을 지향하였고, 관련 상품에 대한 품질 관리를 위하여 국내 라이선싱 계약 역시 엄격하게 이루어졌다. 2004년부터 꾸준히 해외로 수출이 이루어져 현재 110개국에 방영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을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인구구조를 통해 알아보고 유럽 애니메이션 시장을 이끄는 주요 선두국가이자 현재 진출해있는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분석을 통해 향후 뽀로로의 성공과 발전 방향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분석도구에는 4가지를 사용하였는데, Five-force 모델과 VRIO분석을 통해 환경을 판단할 역량을 파악하고 STP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현재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알아본 결과 ㈜아이코닉스가 미개척시장인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단일 표적 시장으로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최종 선정했다는 것 알 수 있었다. ㈜아이코닉스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해외진출을 염두해 두고 있었으며 기획초기부터 시장조사와 소비자의 성향분석을 하고 각국 문화적인 차이를 시간을 두고 치밀하게 기획하였다. 기존의 한국 애니메이션 내용을 탈피해 유아에 눈높이에 맞춘 내용으로 의외로 수요가 적은 유아 애니메이션 시장에 니치마케팅 전략이 큰 역할을 하였다. 그 외에 캐릭터산업만의 고유한 수익창출 구조를 통해 어떤 식으로 아이코닉스가 수익을 창출하는지 대해 알아보았고 결론에서는 당면과제 및 향후 전략에 대해 다루었다. 당면과제로서는 뽀로로가 지향해야하는 장기적인관점으로서 캐릭터를 계속 추가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있고 보수적인 프랑스 시장에서는 구매층과 소비층이 달라 라이선스 사업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진하다는 것을 꼽았고 우리 조가 생각한 향후 방안으로는 첫 번째, 미국 디즈니사의 롱런전략 (Long-run)을 벤치마킹하여 장기적인 개발·노력을 하여야하고 두 번째, 적극적인 상업전략 (작품·버전별로 변화하는 캐릭터, OST 개발, 뽀로로 병원·테마파크를 통해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 선사)을 통해 수익구조를 다양하게 구축하고 마지막으로 짝퉁 상품제작으로 인한 피해방지 차원에서 철저한 라이센싱관리제도, 열악한 국내애니메이션
인프라 환경 개선 등 정부차원에서 여러 가지 제도가 뒷받침되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2008).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이선싱 전략연구」.문화콘텐츠학석사학위논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10.2).「감사보고서」
세종대학교. (2009).「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정책 연구 :지원사업의 분석과 대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08).「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정책 현황과 미래 방향 점」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하수정. 영유아계 아이돌` 뽀로로, 얼마나 벌었나. (2011.5.3). 이데일리뉴스.
정관용.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은 긴 호흡으로 (2011.5.30).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연유진. [CEO&Story] 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 (2010.11.19). 서울경제
손영희. 뽀로로 가치 3893억?, 경제적 가치 합하면 수조원대 (2010.6.2). 정경뉴스
정경희. 아이코닉스 “‘꼬마버스 타요’로 뽀로로 신화 잇겠다” (2010.7.21). ZDnet news
(주)아이코닉스 홈페이지 (2011). http://www.iconix.co.kr/
뽀로로 제작자 “오콘” 김일호대표 뉴스인터뷰.http://blog.naver.com/sitae79?Redirect=Log&logNo=80129608122&jumpingVid=626A04AC54734C06A41A2FDE49B6E586C5D5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2011).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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