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뽀로로` 아이코닉스의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약문

Ⅰ. 서 론

⇒ 1.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및 현황

Ⅱ. 본 론

⇒ 아이코닉스의 마케팅 믹스 전략
아이코닉스의 성공요인 분석

Ⅲ. 결 론

⇒ 새로운 전략 제시


그 외 자료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요약문

(주)아이코닉스는 대한민국의 애니메이션 컨텐츠 회사로 2001년에 설립되어 ‘수호요정 미셸’, ‘뽀롱뽀롱 뽀로로’.‘태극 천자문’등 창작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 중 미취학아동들과 그 부모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뽀로로는 2003년부터 매일 아침 EBS를 통해 방영되어 아동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은 한자나 한글을 가르치는 교육이 대부분이었다.아이코닉스가 생각했을 때 어린이가 아닌 5세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은 국.내외적으로 블루오션에 가깝고 두드러진 경쟁자로는 ‘텔레토비’를 제외하고는 없음을 알았다. 그래서 아직 미개척 영역인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타겟팅 했으며 타깃 고객들이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방영 시간=5분’으로 승부하는 등의 전략을 펼쳤다. 이러한 아이코닉스의 제품전략은 펭귄에서부터 시작된다. 뽀로로가 펭귄이 된 이유는 경쟁 캐릭터가 적었기 때문이다. 친근감 있는 펭귄 캐릭터를 선택한 후 캐릭터들의 머리도 일부러 크게 했다.
뽀로로는 머리가 크고 몸이 작은 가분수 형태로 유아들 자신과 흡사하다. 유아들의 눈에 친근한 2등신 캐릭터를 내세운 것이다. 게다가 구매하는 부모의 입맛을 맞추어 뽀로로의 영어버전을 방영했으며, 예절을 가르키는 교육적인 내용도 추가 했다. 뽀로로의 인기에 힘입어 많은 제휴 제품이 생겨났으나 아이코닉스는 프리미엄 가격전략을 사용하여 높은 가격을 구사했고, 결국 소비자로 하여금 뽀로로는 높은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 -> 고급 제품 이라는 인식이 생기도록 유도하는 가격전략을 채택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 etnews 뉴스 http://www.etnews.co.kr/201102230212
․ 뽀로로 교육용 게임 시장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4323
․ 뽀로로 우표 320만장 판매 '화제'
http://ens.vop.co.kr/A00000369090.html
․ ‘뽀로로’로 8000억 벌었다..대박 비결은? http://www.fnnews.com/view?ra=Sent1201m_View&corp=fnnews&arcid=110422160222&cDateYear=2011&cDateMonth=04&cDateDay=22
․ 일당백 캐릭터 ‘뽀로로’의 좌충우돌 성공기 http://blog.naver.com/korea_brand?Redirect=Log&logNo=10109395779
․ 후지필름, '뽀로로 인스탁스 필름' 출시 기념 어린이날 무료 사진촬영 이벤트
http://www.kbench.com/hardware/?no=83707&sc=1
․ 뚜레쥬르, '뽀로로 케이크' 2종 출시 http://www.acrofan.com/ko-kr/consumer/news/20100310/00000013
․ 광폭 발포타이어 장착 지나월드 ‘뽀로로자전거’
http://www.dipts.com/news/?mode=view&number=23246
․ '뽀로로' 인기, 놀이방매트도 점령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51908201602736
․ 아가 전용 테마파크 '뽀로로'에 동네가 들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50412274133266&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및 유럽 등 해외에서 증명해왔다. 이러한 ‘뽀로로’의 현재를 만든 아이코닉스의 경영전략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진출 전략, 저작권 분쟁 현황 등을 분석하고 ‘뽀로로’와 국내 캐릭터 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뽀로로’를 주제로 선정하였다.2. 기업소개: 아이코닉스, 오콘‘뽀로로’는 과거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독자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담당해온 것과는 대조적으로 기획, 마케팅 부문과 제

  • 뽀로로 해외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뽀로로 성공요인분석및 뽀로로 마케팅 SWOT,4P전략분석과 뽀로로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 뽀로로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보고서Ⅰ. 아이코닉스 기업 소개1. 기업 및 캐릭터 소개(1) 기업소개법인명 :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대표 : 최종일설립 : 2001년 9월 25일업종 : 애니메이션 기획,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 에니메이션 수출 및 수입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목차1. 기업 선정이유2. 기업소개2.1 기업개요2.2 기업비전3. 창업자와 성장스토리 소개3.1 아이코닉스의 창업자3.2 아이코닉스의 창업배경3.3 사업실패와 재도전4. 기업의 상황분석4.1 아이코닉스의 주주 구성4.2 아이코닉스의 Angel4.3 아이코닉스의 금융자원4.4 5-Forces Model4.5 SWOT Analysis5. 기업의 경영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 [마케팅원론] 뽀통령, 뽀로로의 성공과 미래
  • 뽀로로의 성공 원인 분석아이코닉스 ( 뽀로로 제작사) 의 SWOT 분석아이코닉스의 S.T.P 전략4P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해 분석한 뽀로로의 성공 요인3. 결론 - 5팀이 생각하는 뽀로로의 바람직한 향후 대응 전략미국 디즈니사의 롱런(Long-Run) 전략을 벤치 마킹하라.국제 아동 기구를 직접적 & 간접적으로 후원하여 인지도를 높여라.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4. 출처 및 참고 문헌1. 서론 – 뽀로로 시장을 둘러싼 기초 환경 분석1) 우리나라 애

  •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 분석을 하고 각국 문화적인 차이를 시간을 두고 치밀하게 기획하였다. 기존의 한국 애니메이션 내용을 탈피해 유아에 눈높이에 맞춘 내용으로 의외로 수요가 적은 유아 애니메이션 시장에 니치마케팅 전략이 큰 역할을 하였다. 그 외에 캐릭터산업만의 고유한 수익창출 구조를 통해 어떤 식으로 아이코닉스가 수익을 창출하는지 대해 알아보았고 결론에서는 당면과제 및 향후 전략에 대해 다루었다. 당면과제로서는 뽀로로가 지향해야하는 장기적인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