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뽀로로' 주제 선정 이유

2. 기업소개 : 아이코닉스, 오콘

3. '뽀로로'의 성공 요인 및 현황분석

4. '뽀로로'의 해외진출 전략 분석: 프랑스

5. '뽀로로'의 향후 전망 분석

6. 결 론 : 본 조의 견해

7. 참고문헌 : 그림, 도표 발췌
본문내용
1. '뽀로로' 주제 선정 이유


① 국내 캐릭터 시장의 전례 없는 성공
‘뽀로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캐릭터이며,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그러나 성공적인 캐릭터 사례인 ‘뽀로로’와는 달리 이전의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눈에 띌만한 사업적 성과를 이루지 못한 채 실패한 경우가 많았다. 과거 애니메이션 산업의 육성지원 부족이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폐쇄적인 인식으로 인한 전반적인 침체에 비해, 국내 캐릭터 산업 시장에서 전례 없는 성공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 ‘뽀로로’의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② 거대한 파급력의 문화적 콘텐츠
‘뽀로로’는 단순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에서 멈추지 않고 이른바 ‘뽀통령’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문화적, 인종적 거부감 없이 다양한 연령층에 수용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특성은 특히 아이들에게 문화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끼치며 거대한 파급력을 가진 문화적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기에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 기반을 둔 캐릭터 부가 사업으로 다른 산업으로 확장하는 가운데 국내시장 외에도 해외로 진출하여 성공하고 있다. 이러한 ‘뽀로로‘의 성공에는 ‘뽀로로’의 성공을 위해 단순히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이 지닌 상품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세밀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최근에는 ‘뽀로로’의 저작권과 관련하여 공동 사업자인 오콘과 아이코닉스가 법정 공방을 벌이며 '기획사-제작사'간의 뿌리 깊은 골과 '뽀로로'의 이미지가 상업적인 측면으로 왜곡되는 게 아닌가 하는 염려가 나오고 있다.


③ 캐릭터 산업의 향후 전망
하지만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캐릭터 연구와 다양한 시도, 다각도로의 검증까지 거쳐 아이코닉스는 ‘뽀로로’의 교육적, 사회적 효과를 국내 뿐 아니라 프랑스 및 유럽 등 해외에서 증명해왔다. 이러한 ‘뽀로로’의 현재를 만든 아이코닉스의 경영전략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진출 전략, 저작권 분쟁 현황 등을 분석하고 ‘뽀로로’와 국내 캐릭터 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뽀로로’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1) 표와 그림, 도표 발췌
① 2010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② 201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③ 2010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2) 본문 내용 – 해외 사례의 객관적인 수치
① 국회보, 대한민국 국회, 2009
② 한국애니메이션의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전략 연구
- 뽀로로, 빼꼼, 아이언키드, 선물공룡 디보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 2008
③ 중견기업,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의 경쟁우위 : 뽀로로를 중심으로
한국중견기업학회, 2010
④ 애니메이션의 성공조건 : <뽀롱뽀롱 뽀로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1

3) 본문 내용 – 마케팅 전략
① 동아일보, 토종캐릭터 뽀로로, 2010.05.06.
URL : http://news.donga.com/3/all/20100430/28002856/1
② 네이버 블로그, Phillip&Company, 2010.04.28.
URL :
http://blog.naver.com/ryanplee?Redirect=Log&logNo=1401058330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아이코닉스 뽀로로 국내 애니메이션 해외(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분석
  • ICONIXEntertainmentCONTENTS1. 기업소개1) 뽀로로 캐릭터 소개2) 기업 소개2. 성공배경 1) 과거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2)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실패 요인 3) 현재 해외 진출 현황 및 성공사례 (프랑스)3. 성공 요인분석1) 기업가정신 2) 마케팅 전략 -SWOT-STP-포지셔닝-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4P4. 결 론5. 토 론뽀로로?2003년 아이코 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SK브로드 밴드, EBS, 북한의 삼천리 총회사가 공동 제작한 아동용 Full 3D 애니메이션기업소개

  • 중국진출기업분석- 뽀로로
  • 진출 사례목차뽀로로 소개중국진출 전략분석5C 분석VMS 분석SWOT 분석STP 분석5P 분석뽀로로-‘종종걸음으로 재게 움직이는 모양’을 나타내는 순 우리말2~5세 미취학 어린아이들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세상이 온통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숲 속 어느 마을에 모여 사는 동물 친구들이 크고 작은 소동을 벌이면서 우정의 소중함과 세상을 배우고 함께 사는 의미를 배운다는 내용국내 캐릭터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1위2004년 프랑스 진출 성공 이후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목차1. 기업 선정이유2. 기업소개2.1 기업개요2.2 기업비전3. 창업자와 성장스토리 소개3.1 아이코닉스의 창업자3.2 아이코닉스의 창업배경3.3 사업실패와 재도전4. 기업의 상황분석4.1 아이코닉스의 주주 구성4.2 아이코닉스의 Angel4.3 아이코닉스의 금융자원4.4 5-Forces Model4.5 SWOT Analysis5. 기업의 경영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 뽀로로 해외진출 성공 전략
  • IOINCXENTERTAINMENTENTERTAINMENTENTERTAINMENTCreating Fun!목차기업소개뽀롱뽀롱 뽀로로 소개뽀로로 해외진출 성공 전략캐릭터 산업의 현황과 전망결론기업 소개매출액2008년 167억원, 2009년 169억원기업소개기업 연혁2001㈜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설립(초기 자본금 5억)2002‘뽀롱뽀롱 뽀로로’ EBS 와 공동제작 및 방영 계약 체결2003‘뽀롱뽀롱 뽀로로’ EBS 방영, 프랑스 배급계약 체결(TF1)한국애니메이션 대상, 문화관광부장관상 수상 등 2004‘뽀

  • [국제경영] 뽀로로 중국 시장 진출기
  • 진출 캐릭터도 줄어들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신규 캐릭터가 발굴되지 못해 주춤하는 실정이다. 913중국이 소비형 국가로 전환하고 있고 중국의 소비증가가 세계 경제 성장에 본격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 이러한 소비증가는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맞물려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 15웃는뽀로로! 우는뽀로로! 해서 긍정적요인/부정적요인 구분16인구가 많아서 소비시장이 크고 또 산아제한 정책의 실시로 인한 소황제 현상과 같은 현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