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철도청의 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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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1.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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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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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철도청 선정 이유
Ⅱ. 철도청 소개
Ⅲ. 철도청의 6시그마 도입배경
Ⅳ. 6시그마 준비과정
Ⅴ. 6시그마 추진체계 및 조직
Ⅵ. 본격적인 6시그마 시행과 추진
Ⅶ. 6시그마 추진성과
Ⅷ. 문제점 분석
Ⅸ. 개선 방향
Ⅹ. 또 다른 도전
- ERP도입으로 시스템적 혁신 추구
- 본문내용
-
Ⅰ.철도청 선정 이유
철도청은 지식경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난 2000년 도입한 6시그마 경영혁신을 통해 경영품질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개통된 고속철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된 구조조정과 이에 따른 조직안정화 문제를 지속적 혁신 활동으로 해결해오고 있다.
단계적으로 전사적 품질관리를 행하고 있는 철도청이야 말로 품질경영 수업에서 꼭 한번은 다루어야 할 주제라고 생각되었다.
6시그마의 본격적인 도입단계였던 2000년에 철도청은 독자적인 프로세스 개선 표준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주력함으로서 혁신 전담추진조직을 구성했고 개선전문가를 양성시켜 시범적으로 개선과제를 실행, 수행하였다.
이같이 철도청의 끊임없는 품질경영에 대한 노력은 재무성과 293억원이라는 정량적인 성과를 창출시켰으며, 뿐만 아니라 열차사고, 차량고장, 고객 불만 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서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고객에게 인정받으며 철도 이용률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결과를 얻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철도청의 6시그마 사례를 조사함으로서 국내에 도입된 6시그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잘쓸께요~~~~~~~~~~~~~~~~~~~~~~~~
- nmn***
(2014.11.26 13:25:55)
- 자료 정말 괜찮군요!ㅋ
- dutch***
(2010.12.05 19: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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