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비정규직 인사관리(코레일 여승무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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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2.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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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 및 주제선정 이유

1) KTX여승무원 사례를 통해 비정규직 채용이 기업의 목표인 이윤추구+이해관계자 만족에 부합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KTX여승무원 사례를 통해 비정규직인사관리의 실패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KTX여승무원 사례를 통해 잘못된 인사관리를 통한 비정규근로자의 피해와 어려움을 알아보고 대안 및 해결책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4) KTX여승무원 사례를 통해 기업의 비정규직 인사관리에 있어서 주의할 점과 비정규직 보호법이 기업 인사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Intro

3. 한국철도 소개

1) 연혁
2) 경영방침 -“더 큰 열매를 함께 나누는 뿌리경영”
3) 코레일 윤리경영
4) 계열사

3. KTX비정규직 인사관리 사례 - 여승무원

1) KTX개통과 더불어 여승무원 채용
2) 비정규직 2년 후 정규직 채용문제 발생
3) 철도공사 측의 도급 주장
4) 여승무원 측의 불법파견 주장
5) 근무 기간 중 여승무원 피해
6) 해결 및 현재

4. 분석 및 시사점

1) 비정규직 인사관리의 성공은 기업의 이윤추구실현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의 만족이 함께 이뤄져야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2) 비정규직 인사관리에 있어서 결과 차이의 가장 큰 핵심은 바라보는 시각 차이에 있다.

3) 성공적인 비정규직 인사관리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5. 마무리

본문내용
2) 경영방침 -“더 큰 열매를 함께 나누는 뿌리경영”

가. 한국철도의 명예와 자부심, 일등서비스, 수익과 경영성과, 고객의 편리와 행복이 뿌리경영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열매이자 결실이다.

나. 코레일은 뿌리 경영을 통해 거둔 열매를 조직원은 물론 경쟁자, 고객, 사회와 함께 나누고자 한다.

다.1994년 공기업 최초 "고객중심 경영혁신"을 시작으로 품질경영, 지식경영, 6시그마 등 부단한 혁신활동을 전개하여 공사전환 이후,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하여 CEO의 경영철학인 "뿌리경영"을 새로운 혁신 동력으로 삼아 경영혁신을 가속화하였다.


3) 코레일 윤리경영




4) 계열사

가. 코레일 관광개발
나. 코레일 네특웍스
다. 코레일 로지스
라. 코레일 테크
마. 코레일 유통









3. KTX비정규직 인사관리 사례 - 여승무원

1) KTX개통과 더불어 여승무원 채용

가.
‘젊은 여성’으로, 신규 응시자는 21세에서 25세 사이, 경력직 응시자는 21세-35세로 제한

나.
신장 162센티미터 이상을 기본으로
170-173센티미터는 20점 만점
166-169센티미터는 15점
174-177센티미터는 10점
162-165센티미터는 10점으로 하여 100점 중 65점을 용모, 태도 항목을 평가함
다. 언론의 보도내용이 항공사 승무원급으로 보도됨에 따라 사회적인식이 상급여성전문직으로 인식

라.입사 경쟁률 1기 14:1, 2기 136:1의 높은 경쟁률

2) 비정규직 2년 후 정규직 채용문제 발생

* 파견과 도급

파견은 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 후 고용관계를 유지하면서 근로파견계약의 내용에 따라 사용사업주의 지휘, 명령을 받아 근로에 종사하는 것으로 파견법령기준을 준수하며, 26개 직종으로 제한한다.

이에 비해 도급은 당사자가 어느 일을 완성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이 그 일의 결과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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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완전 허접하네요..ㅠㅠ
  • basar***
    (2012.08.30 17: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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