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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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Ⅰ. 기업 선정 이유
1. 코레일
2. KT

< 본 론 >
Ⅱ. 코레일 소개
Ⅲ. 코레일의 6Sigma
1. 도입배경
2. 추진조직
3. 단계별 추진계획
4. 추진전략
5. 추진성과
6. 문제점
7. 개선방안
Ⅳ. KT 소개
Ⅴ. KT의 6Sigma
1. 도입배경
2. 추진조직
3. 추진계획
4. 추진전략
5. 추진성과
6. 문제점
7. 개선방안

< 결 론 >
<
본문내용
4. 추진전략

(1) 6시그마 추진인프라 구축 (표3 참조)
① 추진매뉴얼 개발 : 청 문화에 적합한 표준매뉴얼, 운영절차서 개발
② 프로젝트관리시스템(PMS) 구축 : 프로젝트 관리/교육관리/평가시스템 등
③ 사내강사요원 양성 : 사내컨설팅과 강사능력을 갖춘 전문요원 양성(5명)
④ 6시그마 운영지침 마련 : 청 훈령으로 제정하여 경영정책화 도모
표3) 코레일의 6시그마 추진인프라 구축

(2) 6시그마 개선전문인력 양성 (표4 참조)
① 챔피언워크숍 : 핵심과제 도출을 위한 워크숍(년 2회)
② MBB양성과정 : 6시그마 사내강사 지도능력배양(5명)
③ BB양성과정 : 교육과 동시에 개선과제 수행(년 20명)
④ GB양성과정 : 철도인력개발원 6시그마 전문과정(년 5회 150명)
⑤ 사이버교육 : 인터넷 6시그마 강좌 개설(년 4회 400명)

MBB과정
교육(10일)
MBB인증
(가점2.0)
강의/지도
자격검증
GB과정
교육(5일)
6시그마
기본교육
PJT수행
(1건)
BB과정
교육(4개)월)
PJT수행
(2건)
BB인증
(2.0)
GB인증
(가점1.0)
표4) 코레일의 6시그마 전문인력 양성흐름


(3) 6시그마 개선과제(프로젝트) 전개(년 2회, 상/하반기)
사진1) 코레일의 개선과제 발표 사진










(4) 6시그마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① 6시그마 커뮤니티 운영 : 정보공유 및 통계 등 6시그마 지식습득의 장
② 인트라넷 6시그마 게시판 운영 : 의견게재, 공개열람 게시판
③ 디지털경영문고 운영 : 경영혁신 및 IT관련 전문서적 비치로 학습분위기 조성
④ 휴대용 책자 발간으로 전 직원의 6시그마 이해 도모

5. 추진성과

(1) 개선과제 수행내역 및 재무성과
표5) 코레일의 품질전문인력 양성 현황


표6) 코레일의 품질개선 현황


표7) 코레일의 6시그마 추진으로 인한 재무적 성과




(2) 고객만족도의 지속적 향상
-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 매년 고객만족도 점수 상승
새마을호 : 68점(‘01년) → 69점(‘02년) → 71점(‘03년) → 72점(‘04년)
무궁화호 : 68점(‘01년) → 69점(‘02년) → 71점(‘03년) → 72점(‘04년)
<조사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조선일보, 미국 미시간대학 공동주관>

(3) 대외 수상(주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1 고객만족 및 6시그마경영품질 전국대회」최우수상 수상
-「2002 6시그마경영품질 전사부문」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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