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비타500 신제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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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신제품 개념 및 제품, 사례기업 소개

Ⅱ. 본론
1.아이디어의 창출
2.아이디어 평가
3.제품개념의 정립
4.사업성 분석
5.제품 개발
6.시험마케팅
7.상업화

Ⅲ. 결론
1.비타 500매출액 추이와 시장점유율
2.성공요인
3.설문조사 결과와 앞으로의 대응 방안
본문내용
1.신제품이란 무엇인가?

1)획기적인 제품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

2)이미 확립된 시장에 기업이 처음 진입하는 경우.

3)기존의 제품라인에 추가된 제품으로 현재 제품을 확장한 제품

4)기존 제품에 대한 수정으로 성능,가치 측면에서 더 나아지거나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제품.

5)재 포지셔닝된 제품

6)비슷한 편익을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경우.


<광동제약 (비타 500) 연혁>

2000년: 08월 09일 광동한방병원, 강남성모병원과 양ㆍ한방
의료협력 협약 체결 
      07월 09일 맞춤형 감기약시리즈 신발매

2001년: 12월 31일 '비타500(2001. 2월 출시)'
히트상품 선정 (파이낸셜 뉴스) 

2002년: 07월 29일 비타500 상반기 히트의약품
베스트 10 중­ 1위 수상(약국신문) 
     12월 31일 매출액 1,000억 돌파 

2004년: 03월 25일 비타500 미주지역 수출(U$20만)
     04월 14일 비만 전문치료제 아디펙스 발매식
    05월 03일 식품공장 1,000bpm 설비 기념식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기업내부의 보수적 시각>

‘마시는 비타민 C’라는 아이디어를 냈으나 처음에는 모두가 반대

=> 비타 500 제품 개발은 공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과외’ 개념으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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