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NF소나타의 북미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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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주제 선정 및 동기
Ⅰ. 현대 자동차는 왜 NF소나타를 북미시장에 출시하려 하는가?
Ⅱ. 현대 자동차의 글로벌 브랜드 NF 소나타는 북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 본 론
Ⅰ. 개 요
- 현대 자동차의 북미 시장 진출 현황
- NF 소나타의 개발배경
- NF 소나타의 북미 시장 진출 동기
- NF 소나타의 북미 시장 경쟁 브랜드
- NF 소나타의 북미 및 해외시장 진출 목표와 기본 전략

Ⅱ. 북미 시장 진출 환경 분석
- 자사제품 분석(북미시장 현지화를 위한 제품 특성)
- 고객 분석(고객 구매 성향)
- 경쟁 분석(경쟁 브랜드(사)의 특성 및 판매 현황)

Ⅲ. 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
- 가격전략 분석: NF 소나타의 가격 전략과 경쟁력
- 제품전략 분석: NF 소나타의 제품 전략과 경쟁력
- 유통전략 분석: NF 소나타의 유통 전략과 경쟁력
- 촉진전략 분석: NF 소나타의 촉진 전략과 경쟁력

■ 결 론 – 전략의 도출과 주장
NF 소나타의 SWOT 분석
NF 소나타의 “월드 베스트카”로의 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전략 도출
본문내용
Ⅰ. 현대 자동차는 왜 NF소나타를 북미시장에 출시하려 하는가?
지난 86년 "Excel = 현대 차 = 한국 차"라는 인식을 거두며 미국 진출에 성공했던 현대는 그 동안 미국 시장에서 저가에 소유하는 차라는 인식이 컸다. 이러한 현대의 저가 이미지는 고품질 승용차에 대한 소비자 유도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소나타와 스쿠프의 실패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지금까지 이 저가정책은 현대가 미국시장에 진출했던 원동력이자 방해요인이기도 하였다. 싸다는 인식이 자동차라는 제품에 있어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런 현대자동차가 처음으로 대당 자동차 평균 수출단가가 처음으로 10000$를 돌파했다(표1참조)
이러한 현대 자동차의 북미 시장에서의 점진적인 인식 전환과 성장 속에서 세계 자동차 판매 생산의 약 1/3을 차지하며,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인 북미 시장에서 품질과 성능에서 글로벌 브랜드로의 확고한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나아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선도 브랜드를 목표로 북미 시장을 거점화 하겠다는 게 현대 자동차의 포부이다.
그러나 일본 및 유럽 그리고 미국 자동차와 비교 과거부터 소비자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저가브랜드로의 깨어지지 않는 인식은 현대 자동차의 세계 자동차 선도 브랜드를 위한 포부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아직 남아있다.
따라서 현대 자동차는 세계 자동차 시장 어디에서도 품질과 기술력으로 과거의 인식을 전환하려 하기에 무엇보다 대표 브랜드의 개발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국내 최 장수 브랜드이자 베스트셀러 카인 소나타 시리즈를 페이스 리프트한 신형 NF 소나타를 개발, 북미시장을 통해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향한 첫발을 내딧게 된다.
참고문헌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hyundai-motors.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오토타임즈(www.autitimes.co.kr)
한국자동차 생산협회지 2004년
월간 자동차 생활 2004년 10월호
기타 자동차 관련 사이트 및 지면 매체
http://www.hankooki.com/business/business.htm
http://monthly.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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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오래된 경향이 있어 현시점에서는 조금 동떨어져있는면이 보입니다
  • nobo7***
    (2006.11.22 21: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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