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5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목차
1. 현대 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
(1) 미국진출 사례분석
(2) 유럽진출 사례분석
(3) 인도진출 사례분석
(4) 중국진출사례분석
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
(1) 미국진출 사례분석
(2) 유럽진출사례분석
3. 국내 자동차의 수출시장과 비중
4. 미국 빅 3 자동차의 위기와 회생가능성
1) 현대 미국진출 사례
<표1>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수출 차량 및 결과
<표2>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진출 진행과정 및 효과
<표3>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수출 증가 원인
<표4> Hyundai Assurance Program 분석
<표5> 현대자동차의 생존 전략
<그림1> 미국 시장에서 선방한 현대자동차
<그림2> 실직자 프로그램으로 늘어난 현대차 미국 판매
<표1>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수출 차량 및 결과
초기
현재
차량
1986년 엑셀
2007년 NF소나타, 산타페 등
전략
중, 저가 가격 전략으로 시장 진출
품질혁신을 비롯한 대대적인 투자
결과
단지 싼 자동차에 불과하다는
이미지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
손효규(2008), p.27
<표2>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진출 진행과정 및 효과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진출
진행과정
1986 첫 수출 개시
2002. 4. 2 알라바마주 몽고메리시에 현지 생산법인 설립 결정
2003. 3. 7 Mobis Alabama(자동차 부품 공장) 설립하고자 기공식 가짐
(기타 부품 협력 업체도 11개사가 동반 진출)
효과
약 2,500 여명의 직접고용 창출
부품 협력업체 등 간접고용까지 포함하면 약 8천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
서정욱(2004), p.70
<그림1> 미국 시장에서 선방한 현대자동차
중앙일보 경제(http://article.joins.com) 2009, 03, 05 -> 기사검색 -> 빅 3도 반토막 난 미국 시장 현대·기아차는 잘 달린다
<표3>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수출 증가 원인
미국시장에서의 수출 증가 - 인센티브와 품질향상의 합작품
1
10년/10만 마일 보증제, 캐시백 등의 인센티브 제도에 힘입음
2
이전의 저가 차량 중심에서 탈피타, 티뷰론 등 고부가가치 차량으로 판매
의 중심축이 바뀜
진희정(2006), p.131
<그림2> 실직자 프로그램으로 늘어난 현대차 미국 판매
다음 블로거 뉴스(http://bloggernews.media.daum.net/) 2009. 2. 3 -> 기사 검색 -> Hyundai Assurance Program
<표4> Hyundai Assurance Program 분석
Hyundai Assurance Program
내용
자동차를 구입한 후 1년 내 사고나 실직, 파산 등의 이유로 자동차 할부금 및 리스금 납부가 어려워진 소비자들에게 차량 가격을 환불해주는 파격적인 보장제도
세계적 경기침체를 감안한 실직자 마케팅 전략
효과
실직 공포를 역이용한 독특한 마케팅으로 눈길을 끌면서 2만4512대를 판매
이달 들어 25일까지 판매가 전년 대비 약 10% 증가
성공 요인
미국인들이 실직 두려움으로 자동차 구매를 꺼린다는 점을 간파해 마케팅에 적용한 것
중앙일보(http://article.joins.com) 2009. 2. 27 -> 기사 검색 -> 현대차 마케팅 귀재
<표5> 현대자동차의 생존 전략
현대자동차의 생존 전략
1
일본과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가격경쟁력에 밀리는 것에 대처하기 위해 현지생산을 적극 장려하고,
디자인 분야 등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할 것
2
다양한 차종의 개발과 신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강화하는 한편 상시적인 구조개편 시스템 도입의 필요
3
FTA가 체결됨에 따라 국내 타 기업들과의 협상을 통해 수혜를 극대화하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합으로 부품업체를 적극 인수하여 대미수출을 증대시킴
4
브랜드 전략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함
손효규(2008), p.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현주소와 발전 방향
  • 사례가 있다. 또 다른 사례로 나이키의 광고 중 하나인 호나우지뉴 축구화 광고 역시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네티즌으로부터 진위여부를 의심받으며 급속하게 확산된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이 이렇게 항상 성공하기만 하느냐 하면 또 그것도 아닌 것이 바이럴 마케팅은 본래 양날의 칼인 만큼 다음에는 실패 사례에 대해서 언급해 보겠다. 실패사례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일단 해외를 먼저 살펴 보면, 앨리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자동차 연혁현대차 초기 이미지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주요 실적현대자동차의 인지도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마케팅분석Ⅲ. 결론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느낀 점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참고문헌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획상의 문제로 실패를 맛보기도 했지만 현

  •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시장진출
  • 목 차Ⅰ.현대ㆍ기아자동차 시장진출과 역사Ⅱ.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1. 전반적인 미국 자동차 시장2. 미국자동차 시장 분석3. 왜 미국 시장인가Ⅲ. 미국의 자동차 소비자 동향 Ⅳ. 현대ㆍ기아자동차의 미국 시장 실패와 성공요인1. 미국 시장의 실패2.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2). 품질 혁신 전략3). 판매 촉진 전략(1) 딜러망 구축 전략(2) 부품 공급망 구축 및 A/S 전략(3) 중고차 가격의 하한 유지 4). 현지화 전략5). 브랜드 전략Ⅴ. 2008 현대ㆍ기

  • [마케팅] 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목차< 서론 > < 본론 > 위기극복 사례분석 및 전략수립본론Ⅰ - 위기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① 월마트 ② Café de Coral 본론Ⅱ 글로벌 금융위기 성공사례 및 전략수립 ① 미국발 금융위기 ②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 ③ GM의 실패와 전략수정방안 < 결론 > 1. 기업환경의 확장전세계 기업들의 활동영역이 점차 넓어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반영해야 하는 환경의 범위 역시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뿐 아니라 국내시장의 기업

  • [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노력은 수출 중심에서 현지 시장 중심 전략으로 옮겨가고 있다. 현지화 단계에서는 주로 현지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데 이는 제품이 판매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자동차는 터키, 인도 등의 시장에서 현지 생산 시설 구축을 통한 현지화에 성공하였고 현재 북미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반으로 미국 앨리바마주에 현지공장 설립에 착수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에 대한 진출 사례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