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현대자동차 EF쏘나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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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주)의 역사 및 경영전략
2) 중형승용차 “쏘나타” 의 개발 배경
3) 현대 EF쏘나타 자동차의 의미

2장 환경 분석 (SWOT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장 STP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4장 마케팅 믹스 (4P분석)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촉진전략 (promotion)
4) 유통전략 (place)

5장 “쏘나타” 의 성공요인
1) 브랜드연속성 유지
2) 정확한고객의 욕구파악
3) 우수한 제품개발 및 고객만족

6장 마무리
1) 나의생각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주)의 역사 및 경영전략
현대 자동차(주)는 1967년 12월 29일 설립되어 현대자동차는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고, 인간최상" 이라는 경영방침과 "21C 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 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 세계에서 신뢰 받는 기업" 을 목표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2000년 6월30일 종업원 51,000명의 대기업이며 현재 "쏘나타"를 포함하여 20여 개의 Brand명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변천사를 살펴보면 크게 기본경영 전략기, 물량극대 전략기, 장기적 안정성장 전략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기본경영 전략기는 1967∼1976년으로 이 기간 동안 현대자동차는 자주적 경영 원칙하에 자동차의 수출산업화와 기술의 독립화를 이룩하여 고유 모델 개발 및 엔진의 독자개발과 이를 통해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둘째, 물량극대 전략기는 1976∼1989년까지로 이 전략기는 또한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기간인 1976∼1980년대 초까지 현대자동차는 신규 수출시장의 개발을 위해 후진국시장 및 유럽시장으로서의 진출을 도모하였으며, 둘째 기간인 1980∼1989년까지는 목표시장의 침투를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안정적 성장 전략기는 19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는데 이 기간동안 현대자동차는 단기적 수출 급상승으로 인한 통상마찰문제, 품질문제 및 A/S 미흡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북미위주의 시장에서 벗어나 다각화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 2000년대의 Vision'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2000년대까지 세게 10대 자동차회사 진입이라는 목표아래 경영혁신 운동인 전사적GT-10(Global Top ten)운동과 의식개혁운동을 통해 고객최고, 인간최상, 품질최상, 기술최고, 전원참가를 성취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1999년 12월 31일 현대 자동차㈜의 자본 및 부채합계는 16조5천억원에 이르며 세전 당기 순이익은 4,140억원에 달하고 있다. 생산능력은 약 년1,830,000대의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2) 중형 승용차 “쏘나타”의 개발 배경
"쏘나타"는 85년 10월생. 나이 15년 2개월. 사람으로 치면 중학교 2학년쯤 되는 나이이다. "쏘나타"는 중형 승용차로는 현대자동차의 최초의 수출형 모델이다. 85년 이전까지 현대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중형차보다는 "포니"급의 소형차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기껏해야 준 중형급의 "스텔라"가 중형차의 면모를 지니고 있었으나 이로서는 대우의 "마크5, 로얄쌀롱" 등의 경쟁차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편이었다. 이로 인해 당시 시장에서는 소형차는 현대, 중형차는 대우라는 공식이 은연중에 인정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는 80년대 이후 경제 성장, 올림픽 개최 등의 사회 경제적 영향으로 중형차 시장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사운을 걸고 중형 승용차 개발에 뛰어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소나타"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그러나 이러한 야심찬 시장 진입 시도에도 불구하고 사실 초기의 "소나타" 개발은 소형차 생산 밖에 하지 못하였던 현대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었다. "스텔라"의 차체에 동일한 부품을 사용, 외관만 교체한 어정쩡한 모델의 "소나타"
참고문헌
조선일보 4.22
http://www.mktclub.com
네이버 이미지검색
파이낸셜 뉴스 2004.6.4
헤럴드경제 2004.5.21
월간 자동차 생활 (http://www.carlife.net)
하대용, 마케팅, 무역경영사, 2004
하대용, 촉진 전략 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2001
한국마케팅연구원 (http://www.kmarketing.co.kr/)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kama.or.kr)
보배드림 (http://www.bobaedre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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