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제너시스 북미대륙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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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서론
2. 연구방법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기업 소개
1-1. 현대자동차 기업의 역사와 연혁
1-2.현 현대자동차 C대 정몽구회장
1-3. 현대자동차 기업의 경영방침과 경영이념
1-4. 현대자동차 기업의 로고 및 CI내용
2. 미국시장동향
2-1 대상품목의 시장 현황 및 시장분석
2-2. 시장동향
3. 경쟁업체
가. 경쟁업체
나. 제네시스 경쟁 차종
4. 제품의 특성
1) 제네시스가 고급차량임을 나타내는 사양
2) 제네시스(GENESIS)
3) 제네시스쿠페
4) 유통의 특성
5) 고객의 특성
5. 마케팅분석 및 전략
가. 제네시스의 마케팅 방향과 목표
나. 마케팅 분석 및 전략
(1) SWOT분석
(2) STP
(3) 4P
(4) 주요성공, 실패 위험 요인 분석
Ⅲ. 결론
6. 최근현황 및 발전방향
(1) 최근형황 기사
(2) 발전방향 및 미래기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국내에 다수의 판매망과 A/S망을 갖추고 있어 고객관리측면에서 타사보다 우위
• 잘 알려져 있는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네임
• 긍정적인 입소문의 전파
• 다수의 국내 판매망 및 거점의 확보

2) Weakness
① “현대” 이미지 탈피 실패
가장 큰 약점으로는 기존 “현대”의 이미지 탈피에 실패했다는 점이다. 제네시스(GENESIS)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launching한 가장 큰 목적이 “현대” 이미지의 탈피였지만, 아직까지는 미국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데 실패했다고 판단된다. 대다수의 미국 소비자들은 제네시스(GENESIS)를 “현대”라는 이미지와 같은 선상에서 연결하여 생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을 추구하는 제네시스(GENESIS)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애로 사항이 되고 있다.
② 진부한 디자인
디자인에 관한 약점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제네시스(GENESIS)가 특별한 고급스러움으로 무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약점이 된다고 여겨진다. BMW 5시리즈의 그릴을 옮겨놓은것, 그냥 조금 커진 ‘캠리’같아 보인다는 등의 표절 의혹이 제기될만큼 렉서스나 BMW와 같이 그들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되는 디자인을 시도했다기 보다는, 가장 대중적이고 무리없는 스타일의 디자인을 내세움으로써 고급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 장애적 요인이라고 판단된다
•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 부족
• 핵심적 부분에 있어서 기술 확보 불완전 (엔진, 미션, 디자인, 내구성 등)
• 신차이기 때문에 품질 검증이 아직 안 됨
• 노사 간의 꾸준한 갈등

3) Opportunity
① 경기침체로 인한 고객들의 가격민감도 상승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금융위기가 실물경제 위기로 이전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예전보다 가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 비슷한 성능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싼 차를 구입하고자하는 미국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제네시스(GENESIS)는 기대보다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었고, 이러한 경제위기가 지속됨에 따
참고문헌

※참고문헌

각종 제네시스 관련 신문기사
밥 슬리버, [렉서스, 신화창조의 비밀], 동양문고, 2004
장박원,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2005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www.hyundai-moter.com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 www.the-genesis.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www.kama.or.kr
오토데일리뉴스 : www.autodaily.co.kr
한국수입자동차협회 www.kaida.co.kr
글로벌오토뉴스 www.global-autonews.com
오토조인스 www.auto.joins.com
테스트드라이브 www.testdrive.or.kr
한경자동차신문 www.auto-hankyung.com
한국언론재단 www.kinds.or.kr
통계청 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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