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3년 졸업논문입니다.

정말 열심히 해서 준비한것입니다.
목차
I 세계자동차산업 환경 1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
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
1) 해외 진출 확대 2
2) 연구개발의 강화 10

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
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
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
1) 인력 분야 14
2) 기술 분야 15
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
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
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
1) 핵심 역량 강화 19
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
3) 브랜드 가치 증대 20
4) 현지화 전략 21

Ⅲ. 북미진출 22
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
1) 주요현황 22
2) 문제제기 22
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
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
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
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
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
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26

Ⅳ 인도 진출 28
1. 지역의 선정 28
1) 인도 시장 분석 28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분석 29
1) 인도의 자동차 시장 29
2) 시장에서의 position과 세분 시장 분석 31
3) 제품의 선정 32
3. 인도 선택 이유 33
1) 현대가 FDI로 들어간 이유 33
4. 마케팅 특성 (4P Mix) 34
1) Product (제품) 34
2) Price (가격) 36
3) Promotion(판매촉진) 37
4) Place(유통) 39
5. Evaluation of Entry Mode 40
1) 노사부문 40
2) 시장점유율 40
3) 한국중소기업의 활용 41
4) 공장입지의 활용 41
6. 향후 전망(Market Forecast) 41
1) 인도 자동차 시장 41
2) 경쟁구도의 변화 42
7. 향후 계획 43
1) 제품라인의 확장 43
2) 수출 거점으로의 활용 극대화 43

Ⅴ. 맺음 말 44

Ⅵ. 참고자료 48
본문내용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세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은 크게 세 축으로 분리 되어있다. GM과 포드, 크라이슬러로 대변되는 미국의 'Big3'와 도요타, 혼다, 닛싼 등의 일본 메이커들, 그리고, 푸조, BMW, 폭스바겐, 르노 등의 유럽계 메이커들이 그것이다. 이 들은 다국적인 생산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이미지, 글로벌 소싱과 e-marketplace를 통한 원가 절감 등, 세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 혹은 주도권을 잡기 위해 공격적인 경영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의 'Big3'는 얼마 전, e-marketplace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보다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한 원가 절감을 모색하고 시장 정보 등을 공유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이 말은, 세계의 자동차 시장이 미국과 非미국 기업으로 양분될 가능성이 커지고, 앞으로의 경쟁이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사투가 될 것이라는 말과 같다.

<표-1> 세계 주요 메이커들의 2000년도 판매량 - 2000 GLOBAL SALES

주) 판매대수 = 수출, 내수 포함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이러한 미국 기업들간의 업무 협조의 배경은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의 조성재 박사의 말을 빌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빅3는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해 왔지만 뜨는 3사(도요타, 현대자동차, BMW)는 M&A 추세에 합류하지 않고 독자적인 기업 스타일을 지켜 온 회사이다.
참고문헌
1. 서적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
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KOTRA

2. 언론매체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중앙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http://economist.joins.com

3. 인터넷 사이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http://ns1.towinet.co.kr
http://www.bsmotoring.com/00sep01
http://www.orionhyundai.com/
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http://www.automeet.com/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http://www.talwars.com/about.htm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ka1***
    (2006.12.24 11:22: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논문이었습니다.
  • ring***
    (2005.12.05 15:46:30)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 기아자동차 쏘울(SOUL)의 분석
  • 목차1.서론 2.본론 2-1 환경 분석① 국내, 국외 시장분석 ② SWOT분석 ③ 경쟁차량 분석 2-2 마케팅 분석① stp분석 ② 4p분석 2-3 성과(재무적성과) 2-4 영향 3.결론-나아가야할 방향 및 교훈1.서론1) 선정동기 및 자료조사기간넥슨 카트라이더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기아자동차 쏘울 세 개의 주제를 선정하였고, 회의결과 마티즈 크리에이트브는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아 자료조사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였고 우리 팀은 주로 공대생위주로 이루어

  • 화웨이 중국 경제의 성장과 전망
  • 시장경제 질서를 구축한다. 외자 유치 뿐만 아니라 중국자본의 해외진출을 적극 장려하여 대외개방 수준을 전면적으로 제고한다. 이는 WTO 가입에 따른 대응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의무사항을 준수하는 한편 다자, 양자간 지역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국내 유명브랜드를 집중 육성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수입구조를 최적화하며 자본재 수출을 장려 지원하는 등 대외무역체제개혁을 심화하기 위함이다. 외자의 효율적 활용, 선진기술 및 경영

  • [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Ⅱ. 본론1. 맥도날드사 분석1) 맥도널드 탄생의 비밀핸리포드, 아이어코카, 카네기 등 각종산업분야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인물처럼 햄버거, 패스트푸드 업종에는 단연히 레이크록이다. 레이크록은 원래 종이컵 판매 세일즈맨으로 성공한 후 밀크 쉐이크 기계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자이자 세일즈맨이었다. 1954년 크록은 때마침 불어닥친 소프트 아이스크림 바람에 밀크 쉐이크 기계가 팔리지 않아 고민 중

  • 염상섭의 삼대, 만세전 역사적 고찰
  • 현대사연구, 2002.김승환, 「현대소설과 경제;근대성의 표상으로서의 돈」, 한국현대소설학회, 2001.김재용,「현대문학;염상섭의 민족의식과 비서구식민지의 근대성」한국언어어문학회, 1998.김종구,「염상섭『삼대』의 다성성연구」, 한국언어문학회, 2006.류보선,「전망부재 공간으로서의『삼대』 또는 근대 초기 시민계급의 자화상」, 현대, 1992.류시현,「1920년대 수탈경제의 본격화와 민중생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서지영,「식민지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나아가야할 비젼등. 국가에 관한 자신의 사고 와 이해를 묻는 부분. 애국심을다소 요하는 것이다. 간혹 국가관의 관계를 국가관에 포함시켜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대는 우리나라만이 아닌 지구촌 시기 이기 때문에 세계속에서 한국이 가져야할 비젼이나 세계정세에서의 국가관의 관계와 같은 문제도 국가관의문제에 부가적으로 포함됩니다.한 개인이 모여 단체가 되고, 단체가 모여 사회를 이루고, 사회의 궁극적인 형태가 국가입니다. 국가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