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만손의 중동시장 진출 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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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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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왜 로만손을 선정하였는가?
I. 로만손 분석
1) 개요, 역사, 연혁, 사업부 구조
2) 로만손의 미션과 목표
3) 해외진출 현황
II. 로만손의 국제시장진출
1) 로만손은 왜 해외로 나아가야 했는가?
2) 왜 중동 두바이인가?
3) 로만손의 중동(두바이)진출 전략 분석
ㄱ) 진출당시 기업 목표
ㄴ) 현지 전략
ㄷ) 성과
ㄹ) 핵심 성공 요인
ㅁ) 문제점 개선 방안과 향후 방향
III. 결론
- 본문내용
-
1. 로만손은 왜 해외로 진출했는가?
로만손은 1988년 일본의 시계업체에 OEM 방식으로 시계를 납품하던 회사였다. 그렇게 1년간 일본시계업체의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시계를 납품하고 있었다. 회사는 그럭저럭 운영이 되어 가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일본측으로부터 일방적인 계약의 해지통보를 받게된다. 하루아침에 회사는 수입원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이에 로만손은 자체 브랜드로 승부를 보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당시 국내 시계현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시계시장은 오리엔트가 오랫동안 지배하다시피 시계 유통점들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였다. 게다가 국내 시계시장을 석권하고자 하는 多브랜드 경영 전략으로 오리엔트(Orient), 갤럭시(Galaxy), 자가 포카스(Jaguar Focus),마리안느(Marianne), 샤갈(Chagal)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Rado), 오메가(Omega) 등으로 가히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삼성시계와 아남시계는 대기업의 자금력과 마케팅력으로, 한독시계는 Timex와 손잡고 내수와 수출시장을 공략하고 있었다.
이들 4대 기업이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서 신생 로만손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로만손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었던 것이다.
2. 왜 중동 두바이 인가?
1980년대 후반부터 소위 신흥성장시장(Emerging Markets)이라 일컬어지는 개도국 시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신흥성장시장은 중국, 인도네시아와 태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남아 국가들, 인도와 파키스탄 등의 서남아 시장,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가 대표하는 중동시장,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러시아와 동구권 국가들이 이에 해당된다. 특히 중동시장은 대부분이 석유 생산국으로서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반면, 공산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수출시장으로서의 매력이 큰 시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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