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ROMANSON 로만손 기업소개 로만손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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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ROMANSON
목 차
1. 선정이유
(1) 선정이유
(2) 기업선정배경
2. 기업소개
3. 브랜드 이미지 및 구축 전략
(1)한국의 시계산업과 로만손의 위치
(2)로만손 브랜드 이미지
(3)브랜드 성공 요인
(4)로만손 구축전략
4. 기술개발
(1)OBM전환
5. 글로벌 진출 전략
(1) 해외 시장 진출 배경
(2) 주요 해외 진출지역
(3)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6. 결론
1. 선정 이유
(1)선정이유
국내시장이 개방되기 전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은 정부의 보호 정책 아래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도외시 한 채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 위주의 전략에만 치중해 왔다. 그러나 선진국의 수입개방 압력과 정부의 수입 자유화 정책으로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국내시장에서는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진출하여 빠른 속도로 국내시장을 잠식하였다. 심지어 일부 품목의 경우에 해외 유명 브랜드가 아니면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해외시장에서의 수출 성장률이 1990년대에 들어와 크게 둔화되었는데, 그 이유 역시 국내 업체들이 자체 브랜드 육성을 소홀히 하고, 단기적인 수익에 치중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에만 의존해 해외 수출의 기반이 취약해 졌기 때문이다.
결국 날로 치열해져 가고 있는 세계 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체 브랜드 육성이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세계시장에서 브랜드를 알린다는 것은 결코 용이한 일이 아니며, 독자적인 브랜드를 갖고 있다고 해서 얼굴 있는 상품이 될 수는 없다. 해외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 진입 초기부터 체계적이고 글로벌한 전략을 계획하고 수행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돋보이는 사례가 로만손으로 생각되어 본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하에서는 로만손의 세계화 전략과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 계속적인 성장과 함께 향후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방향까지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2)기업선정배경
컨설팅업체 IBM BCS의 ‘소비자 시장의 2010년 메가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새로움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고령화 사회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 선택이 기존 브랜드 위주로 고착화된다고 한다. 지금도 브랜드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확고히 자리 잡고 있지만, 미래에는 브랜드 파워가 더 커진다는 의미다. 현재 브랜드 가치 1위는 코카콜라다. 세계적인 브랜드 조사 전문 기관인 인터브랜드는 코카콜라 이름값으로 704억 달러를 책정했다. 그렇다면 한국 기업은 어떨까. 100위권에 삼성만이 유일하게 25위에 올랐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였다.
시계업체 로만손의 사례가 흥미로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1988년 5명으로 시작한 기업이 자사 브랜드를 발족시킨 지 10여년 만에 브랜드 가치만 689억 원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브랜드 컨설팅사 ‘옴니 브랜드’ 평가). ‘로만손’이란 브랜드의 힘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이런 사실은 2004년 총 매출 450억 원의 구성에서 잘 드러난다. 매출의 70%가 수출 부문에서 이뤄진 것이다. 또한 로만손 시계는 매년 4월 개최되는 스위스 바젤 시계 박람회 명품관에 전시되는데, 이는 롤렉스, 오메가 등 150여개 브랜드에만 허락되는 명품관 입성으로써 시계 업체로서는 최고 명예이다. 아시아의 경쟁기업으로는 일본의 세이코와 시티즌만이 명품관에 부스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서 로만손의 국제적 성과는 충분히 입증되고도 남는다.
2. 기업소개
로만손은 1988년 창업 이후 1989년부터 중동 미주지역으로의 수출을 시작하여 2001년 2000만 달러 수출 탑을 수상하기까지 20년 동안 로만손이라는 독자 브랜드로 한국의 시계를 전 세계에 알렸다. 현재 세계 시계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로 성장한 로만손은 그 명성을 바탕으로 시계 및 기타 액세서리류를 포괄하는 종합 패션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 7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에 의한 신기술 개발, 고객의 욕구에 충실한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력을 자랑하고 있다. 로만손은 자체브랜드로 연간 100여 개 이상의 모델을 신규로 개발하며, 현재 세계 102여 개국에 상표를 등록 수출하고 있다. 수출은 기존의 중동지역의 편중에서 벗어나 러시아 CIS, 유럽, 동남아 등 세계 각 지역을 상대로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러시아 및 CIS국가들에 대한 수출의 성장은 괄목할 만하며, 중동 지역을 제치고 최고의 수출지역으로 급부상하였다.
표 1. 로만손 회사 연혁
198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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