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로만손 글로벌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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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로만손 소개 1
1. CEO의 경영 마인드 1
2. 회사 연혁 2

Ⅱ. 로만손 글로벌화의 배경 3
1. 로만손 창업초기의 시장상황 3

Ⅲ. 로만손의 글로벌 전략 4
1. 브랜드 전략 4
2. 유통 전략 5
3. 제품 전략 6
4. 가격 전략 7
5. 촉진 전략 7

Ⅳ. 로만손의 현황 8
1. 기업이념 8
2. 사업분야 9
3. 영업현황 9
4. 매출현황 11
5. 로만손의 현재의 경영 전략 12

Ⅴ. 환경분석 14
1. Opportunities 14
2. Threats 15
3. Strengths 16
4. Weakness 17

Ⅵ. 대안제시 17
1. CEO에게 집중된 의사결정권한 17
2. Franchising을 통한 현지화 전략 강화 17
3. 환위험관리강화 18
4. 고객관리 강화 18
5. 토털브랜드을 위한 고부가가치사업으로의 진출 19
6. 홈페이지 개선 19

Ⅶ. 결론 20
◐참고문헌◑ 20
Ⅷ. 문제 21~24
표와 그림목차

<표-1> 로만손의 주요 수출거점 도시 5
<표-2> 로만손의 주요 촉진수단 7
<표-3> 로만손의 사업분야 9
<표-4> 로만손의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9
<그림-1> 세계 지역별 매출액 10
<표-5> 주요 수출 업체 현황 10
<표-6> 품목별 매출 현황 11
<표-7> 주요 업체 매출 현황 11
<표-8> 로만손의 브랜드군 12
<표-9> 로만손의 유통시장 진출 계획 13
<표-10> 로만손의 SWOT 분석진출 14
본문내용
Ⅰ. 로만손 소개

국내 시장이 개방되기 전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은 정부의 보호정책 아래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도외시 한 채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 위주의 전략에만 치중해왔다. 그러나 선진국의 수입개방 압력과 정부의 수입 자유화 정책으로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국내시장에서는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진출하여 빠른 속도로 국내 시장을 잠식하였다. 심지어 일부 품목의 경우에는 외국 브랜드가 아니면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해외시장에서는 수출의 성장률이 1990년대에 들어와 크게 둔화되었는데, 그 이유 역시 국내 업체들이 자체 브랜드 육성은 소홀히 하고, 단기적인 수익에 치중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에만 의존해와 해외 수출의 기반이 취약해 졌기 때문이다.
결국 날로 치열해져가고 있는 세계 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체 브랜드 육성이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세계시장에서 브랜드를 알린다는 것은 결코 용이한 일이 아니다. 독자적인 브랜드를 갖고 있다고 해서 '얼굴 있는 상품'이 될 수는 없다. 해외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 진입 초기부터 체계적이고 글로벌한 전략을 계획하고 수행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단연 돋보이는 사례가 로만손이다.
로만손은 1988년에 창업한 짧은 역사의 시계회사로 초기부터 자기 브랜드로 해외시장 개척을 시도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특히 로만손은 설립된지 15년도 채되지 않아 국내 업계 2위 기업으로 급성장한 입지전적인 기업으로 현재에는 장기적 목표인 세계적인 토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창립초기부터 이러한 성장을 이끈 로만손의 CEO인 김기문 사장의 남다른 경영마인드를 알아보고 로만손이 자사브랜드로 해외진출을 시도했던 배경들과 성공요인들을 알아 보고, 로만손의 기업환경과 현황 분석을 통해 로만손이 세이코나 로렉스같은 시계 브랜드는 물론 구찌나 샤넬을 능가하는 토털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1. CEO의 경영 마인드

"모든 일은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고 이를 점검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장인정신을 갖고 죽을때까지 일하는 것입니다" 로만손 김기문 사장은 소탈하면서도 강인한 경영철학을 이렇게 피력한다.

그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에 머물러있던 한국시계를 당당하게 세계시장에 등단시킨 집념의 사나이다. 그가 10여년동안 해외시장에서 이뤄낸 성과는
참고문헌
1. 맥스컨설팅, “로만손의 글로벌브랜드 전략”,『컨설팅 리포트』, 2001,03
2. 로만손, 『분기보고서』, 2002,03
3. 로만손, 『사업보고서』, 2001,12
4.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0,02
5. 로만손 홈페이지(www.romans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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