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투자환경론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
1.진도 컨테이너
1973년 설립된 c&진도는 컨테이너 제조업 철강사업에서 명성이 높다 그중세계적인 품질과 기술로 최고의 명성을 지켜온 컨테이너 부문은 1978년 인천공장 1981년 부평공장 1989년 언양공장의 생간은통해 컨테이너 제조업체로 발돋음 하였으며 1992년 중국광저우 1993년 다롄 그리고 1994년에는 상하이에 해외 생산거점을 마련하여 세계적인 컨테이너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으며 세계3위 수준인 32만 teu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내륙운송용 특수컨테이너 부문에서는 세계 선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판매 및 마케팅은 해외지사인 c&jd usa와 c&jindo tokyo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다.
컨테이너 제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산업의 하나로 특수용도의 컨테이너를 제외하고는 한국에서의 생산은 한계에 와있어 어차피 제3국으로 제조공장을 이전할 수 밖에없어 진도는 화인기업인yauwing사의 주선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중국진출할 수 있었다.
2.로만손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
해외시장에서는 수출의 성장률이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둔화되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국내 제조업체들이 브랜드를 육성하지 않은 채 OEM (OriginalEquipment Manufacturer, 해외주문자 상표) 생산방식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 수 출의 기반이 취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국내 제조업체들은 세계화되고 있 는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국제적인 브랜드와 경쟁하는 것이 불가피해졌으며 자 사의 시장점유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전략의 일환으로 독자 브랜드를 육성하는것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과제였다.
주식회사 로만손이 창업초기부터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 배경은 창업 당시 우 리나라의 시계시장은 오리엔트가 오랫동안 지배하다시피 시계 유통점들을 장악 하고 있었다. 게다가 국내 시계시장을 석권하고자 하는 多브랜드 경영 전략으로 오리엔트, 갤럭시, 마리안느, 샤갈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 오메가(Omega) 등으로 가히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 따라서 신생 로만손에게는 국내 시계 시장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로만손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벗 어나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었다.
특히 80년대 후반부터 소위 신흥성장시장이라 일컬어지는 개도국 시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신흥성장시장은 중국, 인도네시아와 태 국을 중심으로하는 동남아 국가들, 인도와 파키스탄 등의 서남아 시장, 터키와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가 대표하는 중동시장,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러시아와동구권 국가들이 이에 해당된다.특히 중동시장은 대부분이 석유 생산국으로서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반면, 공산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수출시 장으로서의 매력이 큰 시장이었다.
로만손의 초기 해외진출방식의 실패
로만손 역시 초기에는 적은 자본과 경험으로 할 수 있는 주문자 생산방식인OEM으로 출발했다. 회사 설립 석달째인 88년 7월부터 일본 기업으로부터 OEM 주문을 받아 수출을 시작했다. 그러나 엔화가 급등하자 일본 바이어들은 채산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 투자 환경론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1건)과 실패(1건)사례 서론본론 : 성공한 기업의 사례(오리온)1. 중국진출 성공한 기업 소개2. 오리온 초코파이 소개3. 해외 진출 배경4. 해외 시장으로 중국 선택5. 중국시장의 특징6. 오리온의 중국 진출 전략실패한 기업의 사례(세원텔레콤)1. 기업 소개2. 중국진출 방법3. 중국진출 성과4. 중국진출 실패 원인결론- 서론시장개방의 경제정책으로 지난 20년 동안 중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지금도 가속도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목차∎중국진출실패-기업소개-선택이유-중국시장과 대만시장 차이점-실패의 주요 원인-성공하기 위한 전략∎중국진출성공-기업소개-선택이유-중국다롄에서의 성공이유❋NC소프트 온라인 게임 리니지 엔씨소프트는 세계 최고의 온라인게임 개발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온라인게임 글로벌 리더 기업이다.1997년 설립되어 보편적인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게임을 국내 최초 개발, 대중화를 이끌었다.2000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 실패 사례연구
  • 중국에서 사용 중인 ‘동팡(东方)CJ홈쇼핑’이라는 상호는 SMG가 소유하고 있는 상해 명물인 동팡밍주(东方明珠)와 CJ의 결합어로 중국인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는데 성공하였다.2. 중국 진출 실패 사례 -미국 AMC-Jeep사(Beijing Jeep Corp(BJC)(1)중국 진출 배경 중국자동차업계중 제일 먼저 개발한 중외합작기업1983년 진출. 중국의 北京汽車와 함께 北京Jeep(Beijing Jeep Corp(BJC))라는 FDI를 시행하였다. 당시 AMC 800만불 투자 31.35%, 중국 68.65주식보유 )(2)진출 실패

  • 중국투자환경론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인지도 제고에는 실패했다. 롯데리아는 마케팅 능력 부족과 기억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패스트푸드를 구매하려는 고객을 유치하지 못하면서 결국 선점기업의 고객을 유치하지 못했다.롯데리아가 차별적이면서도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지 못하는 이상 중국 내에서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시키기 어려울 것이라 보여진다. (3) 경영자원의 부족 중국 시장에는 맥도날드와 버거킹 및 파파이스가 진출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기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였다. 주로 필리핀 중국 등으로 하여금 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