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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계산업
2. 기업소개
3. 해외진출 배경
4. 해외진출 과정
5. 글로벌 경영전략
6. 로만손의 성공요인
7.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향후 전략

Ⅲ. 결론
◆ 참고 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전 세계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는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려면 마케팅 믹스를 모두 글로벌 브랜드전략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결정해야 한다.
우리 제품의 해외 진출에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되었던 브랜드력의 부재, 즉 해외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및 선호도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선진 외국 기업들과 경쟁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우리 제품의 브랜드력의 부재는 해외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점차 글로벌 시장화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도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시장은 1970년∼1980년대는 한국 시계가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을 받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지만 1990년 후반 불어 닥친 외환위기와 휴대전화의 출현, 저가 중국제품의 공세, 여기에다 짝퉁 제품의 범람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국내외 어려운 시장환경내 에서도 국산 제품 이지만 세계 시장에서 명품으로 인정 받는 제품이 있다. 스위스의 세계 최대 시계 전시회인 '바젤 시계 박람회'는 세계 시계 시장을 주도할 새로운 디자인들이 대외적으로 첫 선을 보이는 자리, 그 중에서도 최고의 명품만을 따로 전시하는 명품관에 입성하기 위해서는 50개국 이상에 수출을 하고 있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그 명품관에 시계 생산업체인 로만손 이 좁은 관문을 통과해 당당히 명품 대열에 빛을 발하고 있다.
『중소기업이라도 높은 품질과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만 있으면 세계적 명품반열에 오를 수 있다』 며,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진 로만손(Romanson)은 1988년 창업 이후 중동•미주 지역에 수출을 시작해 2001년 2000만 달러 수출 탑을 수상하기까지, 로만손 이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한국의 시계를 세계 속에 심어 왔다. 현재 세계 시계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로 성장한 로만손은 그 명성을 바탕으로 시계 및 기타 액세서리 류를 포괄하는 종합 패션 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로만손은 21세기 브랜드 강국을 목표로, 지난 2005년 482 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로만손이 브랜드 위상 제고에 주력을 다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고 세계적 명품 반열에 오를 수 있어는 지를 해외시장의 진출 배경 및 경영전략, 성공요인 등을 이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로만손 홈페이지 www.romanson.co.kr
 글로벌 경영 사례집 2, 장세진 ,박영사 2004
 한국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이철, 광고정보센터
 기업 성장의 지름길, 글로벌 브랜드, 김유경, 광고정보센터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한국시계공업협동조합 www.kowic.or.kr
 신화창조의 비밀 www.kbs.co.kr/1tv/sisa/sinwha/vod/1336429_1035.html
 http://news.media.daum.net/snews/digital/computer/200603/13/mk/v11999880.html
- 매일 경제 신문 2006.02.02 , 2006.03.13
 http://inews.mk.co.kr/CMS/06/s_06etc/7310337_10229.php
- 매일 경제 신문 2006.04.11
 http://inews.mk.co.kr/CMS/economy/all/bio/bio1/7243274_2957.php
 http://news.media.daum.net/culture/life/200605/02/SpoSeoul/v12572046.html
- 스포츠서울 2006.05.02
 http://zine.media.daum.net/mega/newsmaker/200605/12/newsmaker/v12681994.html
- 뉴스메이커 2006.05.12
 중소기업진흥공단 http://www.sbc.or.kr
 파이낸셜 뉴스 2005-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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