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버즈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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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국 작가 Joan K. Rowling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Harry Potter”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국내에서의 “Harry Potter” 열기가 한창 뜨겁다. TV에서는 영화 “Harry Potter”의 공식적인 스폰서인 코카콜라의 “Harry Potter” 이벤트 광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고, 인터넷에서는 “Harry Potter”의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을 판매하는 코너나, “Harry Potter” 관련 이벤트를 알리는 배너광고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Harry Potter”의 성공 또한 Buzz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Buzz’란 무엇인가?
‘Buzz’의 사전적 의미는 ‘벌의 윙윙거리는 소리’이다. 우리 주변에 한두 마리의 벌이 윙윙거리며 날아다닐 때에는 그 소리가 워낙 미미하여 우리의 주의를 끌지 못한다. 그러나 벌의 숫자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벌의 작은 날개가 부딪칠 때 나는 ‘윙윙거리는 소리’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커져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에 충분해진다. 여기서 유래한 용어인 ‘Buzz’는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새로운 사람·장소·사물 등에 대한 전파성이 강한 일종의 소문을 가리키는 말로, 이는 자연 발생적으로 나타나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널리 퍼져 나간다. 그리고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벌떼의 ‘윙윙거리는 소리’처럼 ‘Buzz’도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소비자에 대한 Buzz의 효과를 인식하게 된 기업에서는 Buzz를 Marketing Tool로써 전략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그것이 바로 ‘Buzz Marketing’이다. 그럼 지금부터 Buzz Marketing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해 보자.
참고문헌
엠마뉴엘 로젠, 형선호 역, 입소문으로 팔아라, 서울:해냄출판사, 2001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서울:도서출판 경문사, 2000
Rick Marin and Sarah Van Boven, ‘발없는 말이 千里’‘버즈’의 美國사회, Newsweek 한국판, 통권 343, 1998년 8월 26일
http://edu.hankyung.com/SHB/hk/hk1.html
http://my.netian.com/~stargate/buzz.html
http://www.wowbook.com/business/proreview/2001_0514.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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