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폰 iPhone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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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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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시장으로의 진출
♦ 아이폰의 개념
♦ 아이폰 특징
♦ 협상 타결과 출시
♦ 예약판매시 발생된 문제점
♦ SK텔레콤과, LG텔레콤
♦ 출시 후 판매량과 영향력
♦ 경쟁 업체들의 대응
♦ 아이폰 성공사례1
♦ 아이폰기사2
♦ 비판과 문제점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
♦ 대한민국에 던진 과제
아이폰의 인기 원인
♦ 컨텐츠와 스펙다운
♦ 경쟁 업체들의 변화
♦ 그 외
- 본문내용
-
♦ 아이폰 성공사례1
애플 아이폰과 관련해 출시 전 1주일간 주간 검색수는 120만건
소비자 기대를 관리하라.
2007년 6월 29일, 애플 아이폰의 출시 당일 세계 언론은 애플 매장에 줄지어 늘어선 대열에 집중했다. 미국 비지니스 마케팅에 2007년 상반기 최대의 성공 캠페인으로 올라선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본다.
애플 아이폰의 런칭 전략은 단순했다. "소비자 기대를 관리하라."
아이폰 출시 전까지 아이폰에 대한 기대감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이었다.
2007년 1월 9일 스티브 잡스가 도그&포니쇼에 출연, 아이폰에 대해 단순하게 언급한 후로 주간 인터넷 검색에서 아이폰 검색건수가 110만을 넘었다. 실로 놀라운 결과였다. 그 후 애플 아이폰 출시 6월 전까지 평균 2만~8만 검색건수를 기록하며 네티즌들은 애플 아이폰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이어갔다.
이를 두고 인터넷 마케팅의 성공으로 단순히 평가해 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애플 아이폰의 성공사례는 인터넷의 힘으로 단순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인터넷을 통한 버즈 마케팅의 역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문제 제기가 있어왔던 터라 이번 아이폰 사태에서 이를 뒤집은 사실에 대해서는 다른 성공요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애플은 테크놀로지 분야의 다른 어떤 기업보다 더 적은 마케팅 예산으로 어떻게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이는 웹2.0시대에 버즈마케팅의 아트를 보여주는 완벽한 캠페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짐 라틴(스탠포드 경영 대학원 교수)은 애플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에 대해 상상력을 캡쳐하는 뛰어난 명인과 같은 일을 아주 단순하게 한다."
대부분 기업이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찾는다. 새로운 미디어에 열광하도록 하기 위해 무모하게 밀어넣기를 시도한다. 세컨드 라이프 같은 버추얼 월드 안에 샵을 연다던지 바이럴 비디오(한국에서 UCC 같은)를 제작해 배포하는 방법을 통해서 말이다.
그러나 애플은 정열적인 사람들을 애플 서포터즈로 활용해 전도사 역할을 맡겼다. 애플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애플의 충성고객은 대부분 애플다운 감각에 열광하며 웹2.0시대 프로슈머, 전문 블로거로 활동하기도 한다. 애플은 그들에 고객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다.
애플은 이와 같은 애플 충성 고객의 '정보에 대한 목마름'을 마케팅 촉매로 활용했다. 애플 아이폰 출시 계획을 미리 발표한 이후 애플은 아이폰에 대한 많은 정보 공개를 차단했다. 애플을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아이폰에 대한 어떠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것이다. 아이폰 런칭시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런칭하게 한 마케팅 캠페인 전략은 인터넷 상의 아이폰 검색과 '애플인사이더'와 같이 애플 오리엔티드된 블로그에 접속 폭주를 가져왔다. 애플 대학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양의 애플 관련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로그로부터 아이폰 관련 정보를 조금씩 새어나가게 함으로써 제품 출시 직전까지 잠재고객의 기대감을 극대화시켰고, 애플은 소비자가 이들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하도록 한 것이다.
아이폰의 실질적인 마케팅은 제품 출시 약 4주전부터 시작되었는데, 잠재고객의 기대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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