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10장 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전략적 이슈
2. 시장 격변기
3. 성숙기 시장에서의 사업전략
4 성숙기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5 쇠퇴기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성숙기와 쇠퇴기 시장의 전략적 이슈
(1) 성숙기 시장의 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
- 많은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출
- 판매 성장세 감소
- 기업들의 판매량 증가 추세 과대평가에 따른 생산량 증대
- 기업간의 경쟁 더욱 심화
- 시장 격변기의 발생 초래
- 경쟁력이 약한 기업의 퇴출 또는 합병

(2) 성숙기 시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들
- 기업의 총판매량은 일정수준을 유지
- 재구매 고객들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짐
ex) 휴대폰 시장
- 마케팅 목표는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초점
ex) 국내 통신3사의 대결
- 재무성과 유지 방안
ex) 배달비용 감소, 재품품질 향상, 우수한 고객서비스 달성
-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의 지속적 개발, 실행이 중요함
ex)이미지 광고
- 기존 고객들에게는 제품의 사용량과 구매빈도를 늘릴 수 있는 방법개발

(3) 쇠퇴기 시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들
- 마케팅 환경의 변화로 인한 제품수요의 감소
- 사업의 철수 or 정리에 대한 의사결정
- 마케팅 비용 지출감소, 새로운 제품개발 모색
- 약한 경쟁기업의 퇴출로 인한 선도기업의 점유율 확대
- 제품계열 축소를 통한 중복투자 감소
- 신 시장 (후진국 등) 진출을 통한 매출액 증대
- 수확전략 추구


2. 시장 격변기

■ 정의 : 성장기 시장에서 성숙기 시장으로 변화하는 과도기

■ 특징 : 시장의 규모성장, 성장률감소



(1) 격변기 사장의 특징
1) 과잉생산과 경쟁강도의 심화
- 성장기 시장의 투자는 수요증가 정체로 인한 많은 고정비용 발생 유발
- 제품단위당 생산 가격 유지위한 생산량 증대
- 격렬한 시장 점유율 경쟁

2) 차별화 유지의 어려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기업 관리론 시험 요약 노트
  • Ⅱ. 마찰유형1. 경제계획 마찰Host Country와 MNE간의 경제우선순위를 다르게 생각할 때 예)대우와 GM2. 기업문화 마찰3. 기술 마찰 (적정기술, 공해등.)4. 법치 마찰ex) Super 301조, Sherman Act(미국의 공정거래법) -미국법을 외국법인에게 적용5. 가치사슬 마찰MNE는 범세계적 가치사슬 추구현지국은 국민주의적 가치사슬 추구※ 정치적 마찰① 몰수(confiscation)② 수용(expropriation): 일정 보상을 하고 정부가 인수③ fade-out (점진적 현지화)④ 시장퇴출 유도

  • [경영학] 해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이론
  • 론 마케팅 방법 등을 포함한 광범한 전문적 -기술적 지식, 판매, 원료구입 ,자금조달 등 시장에 있어서의 지위, 상표 혹은 신용, 정보수집,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 등을 포함한 포괄적 이전을 의미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출이나 라이센싱과 구별된다. 한편 직접투자에 필요한 자본은 반드시 모기업의 거주지 국가로 부터 이전될 필요는 없으며 필요자금을 현지국의 자본시장에서 조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기본성격이 이윤동기에 의한 현

  • [마케팅] PLC이론과 선정제품전략과의 비교분석과 향후전략방안
  • 전략과의 비교 분석3 ) 향후전략방안3. 성숙기1 ) 전략 소개 및 선정 이유2 ) PLC 이론과 선정 제품 전략과의 비교 분석3 ) 향후전략방안4. 쇠퇴기1 ) 전략 소개 및 선정 이유2 ) PLC 이론과 선정 제품 전략과의 비교 분석3 ) 향후전략방안Ⅲ. 결 론 Ⅰ. 서 론제품수명주기(PLC)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볼 수 있다. 도입기는 제품이 시장에 소개된 초기 단계로 저 수익, 고비용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 기업은 이 제품을 인지시키기 위한 마케팅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를 통해 바라본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 이론
  • 시장단계별 상황을 살펴보고 맥스가 어떻게 해결했는지 살펴보고 현실 속에서 이 단계에 해당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어떤 마케팅이 필요한지 살펴보자.본 론 2. 제품수명주기와 각 시기별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란 1966년 미국의 경제학자인 레이몬드 버논(Raymond Vernon)에 의해 만들어진 이론으로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생명체처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처럼 일종의 생애주기가 존재하며 제품과 서비스도 매출

  • [국제경영]2장 국제무역이론과 현황 요약정리
  • 시장의 수요는 감소, 다른 선진국 및 개발 도상국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 경쟁 우위의 원천은 저가생산과 마케팅측면에서의 전략이 작용- 생산기지의 이동 (선진국→개발도상국) 과 공장규모의 대형화, 표준화가 이루어짐(4) 제품 쇠퇴기- 최초 기술 혁신국에서는 생산을 더 이상하지 않는다 (수요의 감퇴, 생산경쟁력 부족)- 수요충당을 위해서 최초 기술혁신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수입하게됨 2) 국제제품수명주기론의 평가(1) 제품주기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