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개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1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 제2장 무역이론
☞ 제3장 무역정책
☞ 제4장 외 환
☞ 제5장 국제수지
☞ 제6장 국제 경제환경
제2부 무 역 전 략
☞ 제7장 기업의 세계화
☞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
제3부 무 역 관 리
☞ 제10장 무역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 제11장 무역계약
☞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 제13장 무역대금결제 및 무역금융
☞ 제14장 무역분쟁해결
☞ 제15장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
- 본문내용
-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1. 무역의 개념
(1) 무역의 의미
- 무역이란 ? :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
- 여기서 상품이란 재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노동, 자본, 기술 등 모든 생산요소도 포함하는 개념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
(2) 무역의 유형
① 직접무역과 간접무역 : 제3자(국)의 개입 여부에 따라
- 직접무역 : 수출자(국)-수입자(국)간의 직접적 교환행위, 즉 제3자의 개입이 없음.
- 간접무역 : 수출자-수입자의 교환행위에 제3자가 대금결제, 물품인도 등의 방식으로 개입
. 통과무역(transit trade) : 상품이 수출국에서 수입국으로 운송되는 과정에서 제3국을 물리적으 로 통과(통관없이)하는 경우
예) 스위스 제품을 한국이 수입할 경우 대부분 이태리의 제노바 항구를 이용해 운송
. 중개무역(merchandising trade) : 수출-수입자 중간에서 제3국의 상인이 중개(알선)하여 일으키 는 무역
예) 종합상사의 3국간 거래
. 중계무역(intermediary trade) : 거래물품이 수출국에서 수입국으로 직송되지 않고 일단 수입국 에 양륙되었다가(수입통관), 원형 그대로 최종수입국으로 재수출되는 경우
예) 대표적인 중계무역항 : 홍콩, 싱가폴, 마카오(무관세의 자유항, 상품의 집산지, 외환교환이 용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