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개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1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 제2장 무역이론
☞ 제3장 무역정책
☞ 제4장 외 환
☞ 제5장 국제수지
☞ 제6장 국제 경제환경

제2부 무 역 전 략

☞ 제7장 기업의 세계화
☞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

제3부 무 역 관 리

☞ 제10장 무역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 제11장 무역계약
☞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 제13장 무역대금결제 및 무역금융
☞ 제14장 무역분쟁해결
☞ 제15장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

본문내용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1. 무역의 개념

(1) 무역의 의미

- 무역이란 ? :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
- 여기서 상품이란 재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노동, 자본, 기술 등 모든 생산요소도 포함하는 개념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

(2) 무역의 유형

① 직접무역과 간접무역 : 제3자(국)의 개입 여부에 따라
- 직접무역 : 수출자(국)-수입자(국)간의 직접적 교환행위, 즉 제3자의 개입이 없음.
- 간접무역 : 수출자-수입자의 교환행위에 제3자가 대금결제, 물품인도 등의 방식으로 개입
. 통과무역(transit trade) : 상품이 수출국에서 수입국으로 운송되는 과정에서 제3국을 물리적으 로 통과(통관없이)하는 경우
예) 스위스 제품을 한국이 수입할 경우 대부분 이태리의 제노바 항구를 이용해 운송
. 중개무역(merchandising trade) : 수출-수입자 중간에서 제3국의 상인이 중개(알선)하여 일으키 는 무역
예) 종합상사의 3국간 거래
. 중계무역(intermediary trade) : 거래물품이 수출국에서 수입국으로 직송되지 않고 일단 수입국 에 양륙되었다가(수입통관), 원형 그대로 최종수입국으로 재수출되는 경우
예) 대표적인 중계무역항 : 홍콩, 싱가폴, 마카오(무관세의 자유항, 상품의 집산지, 외환교환이 용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 - 우리나라 최대의 항공사 기업과 경영자
  • 무역업을 꿈꾸며 인천을 근거지로 ‘한진상사’를 창업하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실 기업가로써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이윤추구”임은 너무나 당연이 이야기다. 그러나 조중훈 회장은 사업상의 손익계산을 떠나 기업가로서 소명의식과 국익을 위한 봉사라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누구보다 강했다. 논문 – 상게서 pp. 207 ~ 208조중훈 회장은 기업 행위 역시 개성과 창의력에 바탕을 둘 때에 내부적

  • 무역학개론-시대별 무역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고, 당신이 생각할 때 무역의 발생 원리를 가장 잘 설명한 이론은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무역 이론, 근대 무역 이론으로 수많은 이론들이 등장해 왔다. 우리는 각 시기의 무역 이론과 무역 원리를 가장 잘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시대별 무역 이론은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다. 먼저 자본주의가 막 탄생한 시대에 해당하는 고전적 무역이론과 현 상황을 지속하는 근대적 무역이론이 있다. 또한 각 시대별 이론들은 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경제학자들과 무역학자들이 논의하였다. 이에 따라 이번 레포트에서는

  • 무역학개론_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를 들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손해배상과 징벌적 손해배상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를 서술하였다. 자본주의와 시장경제를 통해 기업은 점차 성장하였고, 경제활동이 지역사회나 국가에 국한되었던 초기 자본주의 기업들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무역을 통해 다른 지역이나 국가와 경제활동을 할 수 있었다. 무역은 현대사회 이전부터 바다와 육지를 통해 이뤄졌지만 금융과 자본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더욱

  • 무역학개론] 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를 들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개론 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가지를 들고 2시사점을 제시하시오.목차장 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가지 1 - 2장 시사점 2 -서론글로벌 기업들은 국제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확보한다 그러나 때로는 소비자에게 손해를 입히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 .이러한 경우 기업은 적절한 배상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본 레포트에

  • 무역학개론_코로나 이후 발생된 세계적 물류대란에 미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우리기업의 대응
  • 레포트에서는 미국 물류대란의 발생 원인과 미국 기업의 대응책을 비롯해 국내 기업의 대응책을 검토하고자 한다.2. 본론1) 미국 물류대란의 발생 원인미국 물류대란의 원인은 경제의 근간인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급격히 깨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직거래 사재기와 온라인 쇼핑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해 선박 운항 횟수와 적재능력이 감소해 물류대란의 시발점이 됐다. 여기서 코로나19가 직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