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중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1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강 광고의 이해 : 광고의 정의

【학습목표】
강의를 통해 광고의 기원과 정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그리고 현대적인 제도로서 자리하게 된 배경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에 의해 내려진 광고의 개념과 정의를 살펴 광고가 갖는 의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금주 공익광고 "알코올 문제없는 행복한 사회”편 광고물 동영상 삽입〉


【학습내용】


1. 광고의 학문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 관점
인간을 탐구 대상으로 삼았던 철학에서 시작한 인문과학은 후에 정치, 행정, 법, 사회, 심리로 분화되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갖게 됨. 이것이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이란 학문으로 발전하였으며 설득을 주된 목표로 하는 광고가 등장하게 된다.

2) 마케팅 관점
돈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연구하는 경제학은 개별 주체가 자원과 자본, 노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영과 시장의 관리를 위한 마케팅으로 발견. 대표적인 마케팅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인데 여기서 판촉은 다시 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으로 나뉨. 따라서 광고는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다.

3) 광고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만남
오늘날 기업에 따라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즉 영업과 광고를 통합하여 “마컴팀”을 운영하는데 이것이 바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준말임. 이처럼 광고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라 부를 수 있다.


2. 광고의 의미과 정의

1) 광고의 의미
광고(廣告)는 말 그대로 “널리(廣), 알린다(告)”라고 할 수 있음.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Ad와 Vertere가 합성하여 “~쪽으로 돌아보게 하다” 또는 “주의를 끌다”라는 뜻을 가진다.
따라서 오늘날 영문으로 Advertising이 됨. 이것은 오늘날 광고가 갖는 주목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

2) Advertising과 Advertisement의 차이
한 가지 구분할 것은 우리말에서는 광고를 탐구대상으로 다양한 현상을 광고라 부르면서 제작물의 경우도 그냥 광고라 지칭하지만 영어에서는 광고행위 전체를 부르는 넓은 의미의 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 최근 자신이 본 TV광고 혹은 신문광고 중 광고 3개를 선정하여 광고 분석을 하시오
  • 레포트를 통해, 일상생활 중 자주 접하는 광고들을 학문적 관점에서 깊이있게 분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나도 미래에 적절한 광고와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업 경영과 매출 상승에 기여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최경석, 『골프 선수 보증광고가 골프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2. 이혜영,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단계에 따른 패션 브랜드의 마케

  • [마케팅] 블루클럽의 조사와 판매촉진 및 서비스 개선방안
  • 레포트를 작성하면서.우선, 이번 레포트에 최선을 다했음을 말하고 싶다. 생각 같아서는 파워포인트로 작업해서라도 장수를 많이 늘려보고 싶었지만, 아마도 내 능력의 한계가 보인 듯 싶다. 파워포인트는 내 마음대로 운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으므로 마무리 글을 쓰면서 감회가 새롭다. 내가 언제 이런 글을 다 썼지 라는 생각과 정말 힘들게 쓴 레포트라는 생각이 교차하면서 말이다. 이 레포트를 쓰면서 몇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다. 우선,

  • [위기관리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 분석
  • 광고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윤희중. PR 전략론. 책과 길, 2000.이윤호. 홍보학개론 수업자료-환경의 변화와 홍보. 2008.임양택, 임채숙. 브랜드 경영 이론. 국제북스, 2007.David A. Aaker.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비지니스북스, 2006.Kathleen Fearn Banks. 위기 PR 위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Kevin L. Keller. 브랜드 메니지먼트. 비지니스북스, 2007.Mark Mathis. 뉴스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생각의 나무, 2007.Michael R

  • 사회복지정치학REPORT중간과제-반지하주택일가족참변,사회복지정치관점대안
  • 2022학년도 2학기 중간시험 과제물사회복지4사회복지정치학REPORTo 과제유형 : (공통) 형o 과 제 명 : 사회권의 관점에서, 2022년 8월 폭우 상황에서 일어난 반지하주택 일가족 사망사건에 대해 비판하고, 사회복지정치의 관점에서 대안을 제시하시오. 한국의 사회복지는 어디쯤 와 있는기?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늘 궁금했던 부분이다. 복지는 영어로는 wellfare로 안녕한 삶을 뜻한다. 우리말로

  • 스토리텔링의 이해 중간레포트 나비효과 분석
  • ‘나비효과’ 스토리텔링1. 캐릭터 분석 캐릭터 분석은 4번째 시간(캐릭터가 반이다)의 자료에 착안하였습니다.1) 에반(주인공)① 영화의 주인공이며, 부분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다. 과거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무언 가(일기장, 비디오 등)를 보면, 과거로 되돌아가서 상상 속의 삶을 살게 된다. 그래서 마음대로 과거를 바꾸게 된다. ‘켈리’라는 여자 친구를 사랑하며, 그녀를 구하기 위해 마지막 결정에 도달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