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2장 국제무역이론과 현황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2장 요약 정리본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제1절 고전적 무역이론

1. 절대우위론 - Adam Smith
1) 국제분업을 강조
2. 비교우위론 - David Ricardo
1) 비교우위론의 개념
2) 비교 우위론의 시사점
3) 비교 우위론의 한계
3. 상호수요설 - J.S. Mill
1) 교환비율의 중요성
2) 상호수요와 교역조건의 결정

제2절 근대 무역이론

1. 헥셔-오린(Heckscher-Ohlin)의 이론
1) 요소부존이론
2) 요소 가격 균등화 이론

제3절 현대무역이론

1. LINDER 의 수요선호유사이론
1) 기존의 무역이론
2) 수요선호 유사이론
2. POSNER 의 기술갭이론
1) 무역 현상
2) 기술 모방갭과 수요갭
3) 기술갭 이론
3. VERNON 의 국제제품수명주기론
1) 국제 제품 수명주기론의 네단계
2) 국제제품수명주기론의 평가
4. PORTER 의 글로벌경쟁우위모델
1) 글로벌 경쟁우위 모델 개념
2) 글로벌 경쟁우위 모델의 평가

제 4절 국제무역 현황과 분석

1. 세계무역의 현황
1) 세계무역의 성장추이
2) 경제블럭별 국제무역
2. 한국무역 현황 및 특징
1) 수출의 특징
2) 수입의 특징
3) 수출의 경제효과
본문내용
3. VERNON 의 국제제품수명주기론
1) 국제 제품 수명주기론의 네단계
(1) 제품 도입기
- 기술 혁신국이 신제품을 개발하여 이를 국내시장에 소개하는 단계
- 해외수요 미발생으로 인해 수출은 이뤄지지 않음
- 신제품에 대한 초기 수요는 기술 혁신국 자체에서만 소비,생산이 나타남
(2) 제품 성장기
- 제품의 국내외 수요가 점차 확대 → 해외 수출 규모도 점차 증가
- 기술 혁신국의 기업들은 대량 생산 및 판매 방식을 도입하면서 경쟁정도가 심화
- 다른 선진국의 현지 기업들에게도 기술이 확산되어 현지생산도 증가
- 해외시장의 효율적인 공략을 위해서 생산설비의 이동 등의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짐
-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시기
(3) 제품 성숙기
- 더 이상의 수요증가는 없음 → 제품의 표준화로 인한 전세계적인 확산
- 기술 선도국 시장의 수요는 감소, 다른 선진국 및 개발 도상국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
- 경쟁 우위의 원천은 저가생산과 마케팅측면에서의 전략이 작용
- 생산기지의 이동 (선진국→개발도상국) 과 공장규모의 대형화, 표준화가 이루어짐
(4) 제품 쇠퇴기
- 최초 기술 혁신국에서는 생산을 더 이상하지 않는다 (수요의 감퇴, 생산경쟁력 부족)
- 수요충당을 위해서 최초 기술혁신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수입하게됨
2) 국제제품수명주기론의 평가
(1) 제품주기이론이 잘 적용되는 제품들 : 가전제품, 철강, 조선, 반도체
(2) 제품주기이론이 잘 적용되지 않는 제품들 : 서비스제품, 생활필수품, 사치고가품
(3) 제품 도입기에서 쇠퇴기에 이르는 제품의 주기는 전반적으로 짧아지는 추세이다
(4) 해외시장의 확산 패턴의 변화 (글로벌 과정의 단순화)
- 전통적인 확산 패턴 : 선도 선진국 → 기타 선진국 → 개발도상국
- 현재의 확산 패턴 : 선도 선진국 → 기타국 (기타 선진국 + 개발도상국)
(5) 투자의도의 변화
-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진출동기도 있지만 일부 다국적 기업은 현지시장 진출이 아닌
핵심 전략 생산기지로 활용하려고 한다 예) 삼성 SDI 복합단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외식경영] 대학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 무역경영사, 1996▶ 식품저널 편, 「식품유통연감」, 서울 : 식품저널, 2000.▶ 식품저널 편, 「식품유통연감」, 서울 : 식품저널, 2002▶ 신재영 외, 「외식산업개론」, 서울 : 대왕사, 2000▶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0년 결산 및 2001년 전망”, 2001▶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1년 결산 및 2002년 전망”, 2002▶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2년 결산 및 2003년 전망”, 2003▶ 이학식 외, 「소비자 행동」m 소율 : 법문사, 1997▶ 전인수, 「서비스마케팅」,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용전략3. 지식재산권 분쟁과 대응Special Feature 1. - 관련 사례 조사 및 연구1. 시장중심 R&D를 통한 기업경영 사례2. M&A를 통한 기술이전의 사례3. 사내벤처의

  • 실리콘밸리 IT클러스터의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형 IT클러스터 조성방안 연구
  • 경영자나 실무자 등 기업인들의 공식비공식 모임을 통한 암묵적 지식의 창출과 교류도 활발하다. 다양한 지식전환과정을 통하여 테헤란 밸리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증가하고 기술혁신의 잠재력이 우수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테헤란 밸리는 실리콘밸리나 세계의 유명한 기술 혁신지와 비교하면 지역 내 대학과의 혁신네트워크와 협력체계가 미약한 점, 기술혁신을 위한 국제적 네트워크가 부족한 점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그러나 정보하구구조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국제화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해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우선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의 방법 및 구성이 기술되고, 제 2장에서는 국제화 전략에 관한 기록적 고찰이 수행된다. 그리고 제 3장에서는 기존문헌과 인터뷰를 통해서 국내시장에서의 현황과 성과 및 전략에 대해서 간략히 분석하고 있다. 제 4장에서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

  • 세계화시대 북한의 IT산업 현주소와 남북 교류협력 방안
  • 현황과 남북협력 과제”. 통일경제 통권 제68호.정세진. 2000. ‘계획’에서 시장으로: 북한체제변동의 정치경제. 파주: 한울.최석범. 2005. “북한의 IT인프라 현황과 남북한 전자무역의 도입을 위한 협력방안”.통상정보연구 제7권 제3호.최석범․김재학. 2007. “남북한 IT협력사업의 개선방안”.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4호.최연성 외. 2009. “남북한 정보통신 표준화의 성과와 과제”. 한국전자통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지 제3권 제1호.최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