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SK텔레콤㈜의 기업결합관련 심결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건의 개요
공정거래위원회의 평가
1. SK 텔레콤과 신세기통신 기업결합 경쟁제한가능성
2. 예외인정가능성
3. 공정위 결론과 조치공정위 평가에 대한 타당성 검토
- 본문내용
-
공정위의 평가에 대한 검토
△ 공정위는 효율성 증대효과와 비교형량하기 위한 경쟁제한성을 분석함에 있어서 효율성 증대효과는 계량화한 반면 경쟁제한성에 관해서는 단순히 가능성만을 언급함
△셀룰러 이동전화와 PCS 시장사이에 존재하는 전환 비용 존재의 간과
△SKT가 기업결합 후 가격결정을 선도하고 경쟁사가 이를 추종할 수밖에 없는 암묵적인 가격담합 발생 가능성의 간과
△ 경쟁사의 요금인하능력 감소로 인해 요금인하 지연 가능성 묵과
△전국적인 통신망이 구축된 상태에서 합병인가로 기업결합의 효율성 증대효과 미비
△ 미국, 유럽의 경우 기업결합에 대해 자산 또는 지분 매각 등의 구조적인 교정장치를 마련했으나 국내에서는 시장지배력의 원인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에 한계가 있는 기업행위 교정장치(한시적 시장점유율 상한규제)를 채택하는 데 그침
독점 방지를 위한 다른 대안
1. 정부의 정책제도 정비
시장의 독점적 지위가 경쟁당국의 정책이나 제도에 의해 인위적으로 형성유지된
된 경우가 많다 ex) 현대자동차의 기아차 인수, SKT의 신세기통신 인수
경쟁당국(공정위)이 수평수직혼합 결합 모두에 대해서
심사를 철저히 수행하여 독점사업자 형성의
근본적인 차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