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하나로통신 기업결합 사례분석 SKT 하나로통신 기업결합 개요 SKT 하나로통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KT&하나로통신 기업결합 사례분석
<목차>
I. 서론 - 들어가며
II. 본론
1. 기업결합의 개요
2. 시장획정
3 시장현황
4 경쟁제한성 판단
5 주요 쟁점
III. 결론 - 경쟁제한성 판단과 시정조치의 타당성 여부
I. 서론 - 들어가며
SK텔레콤(이하 ”SKT”)는 2007년 12월 하나로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2008년 3월말에 계약의 이행이 완료됨에 따라 하나로텔레콤(이하 “하나로”) 의 최대 주주가 되어 하나로의 경영권을 장악하였으며 2008년 9월에는 “SK브로드밴드”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이 주식취득건 거래에 대하여 공정위는 경쟁제한적 요소가 있다고 보아 독점규제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공정거래법”) 제7조 위반으로 시정조치를 내린다. 공정위의 시정조치에 대해 SKT는 이의신청을 제기하였으나 기각되었고, 이에 대한 행정소송은 제기되지 않았다.
대개 혼합결합의 경우 그 성격상 경쟁중립적이거나 경쟁촉진적이라는 이유에서 혼합결합의 규제를 하지 않는 것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되어가는 추세에서 공정위의 결정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공정위의 위 사건에 대한 경쟁제한성 판단 과정을 파악하고 시정조치의 적합성에 대하여 검토해보기로 한다.
II. 본론
1. 기업결합의 개요
□ SKT는 2007.12.1. 하나로의 주주인 Newbridge Asia HT, L.P. 등으로부터 하나로 주식 38.89%를 취득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후 2007.12.17. 전기통신사업법 제13조 제1항 의 규정에 의거 정보통신부에 주식소유 인가신청
ㅇ 그 후 정보통신부는 2007.12.24. 전기통신사업법 제13조 제7항의 규정에 의거 공정위에 관련시장에서의 경쟁제한성 여부에 관한 사전협의 요청서를 제출
ㅇ SKT는 기업결합 이전에 하나로의 주식 4.7%를 보유하고 있었으므로, 기업결합으로 인하여 총 43.59%의 주식을 보유
ㅇ 2008.2.15(금) 전원회의를 개최하여 SKT의 하나로텔레콤(이하 ‘하나로’) 주식취득 건에 대해 국내 유무선통신시장에서 경쟁제한적 폐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치유할 수 있는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한편 이동전화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하고 가격 및 서비스 경쟁의 촉진을 위해 SKT의 우량 주파수(800Mhz) 독점 사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정보통신부에 요구
<시정조치 주요 내용>
1. SKT와 하나로는 정통부의 인가여부 결정일로부터 5년간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SK BroadBand(브로드밴드) 마케팅분석
  • 분석 대상으로 하며 현재의 결합 전략(Bundling)에 대해 평가해보도록 한다.1. Peter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New York: Harper & Row, 1973), pp. 64-65.2 Peter D. Bennett, ed., Dictionary of Marketing Terms, 2d ed. (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95).2.소개마케팅의 실패사례로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기업인 SK의 ʻBroad Bandʼ를 분석하고자 한다. SK의통신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와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입지를 생각한다면 어떠한 제품을 내놓든 어느정도의 성

  • [정보통신] 통신방송 컨버전스 핵심 TPS 기획[8]-Broadband, 광대역 DPS, TPS, QPS 동향
  • 통신 3사 등 통신업체들이 올해 TPS를 비롯한결합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는 등 준비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TPS에승부를 거는 대표적인 회사는 LG데이콤과 LG파워콤이다. LG데이콤은 기존컨버전스사업부를 아예 TPS사업부로 이름을 바꾸었다.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현 SK브로드밴드) 인수는 그동안 결합판매에 소극적이었던경쟁 사업자들을 자극해 TPS를 촉발할 것으로 분석된다. SK텔레콤은 초고속인터넷, 전화,IPTV와 SKT의 이동전화

  • 휴대 인터넷 - Wibro[와이브로] 시스템 기술
  • SKT, 하나로통신이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라며 계획한 서비스는 프리미엄 이메일 서비스, 대용량 MMS, 모바일TV/IPTV 등이다. ADSL 등의 기존 유선 인터넷 서비스와 비교해 와이브로 사업자들의 서비스 계획을 이야기하자면 ‘이동성’이 추가된 것이고, 이동전화의 무선 인터넷과 비교하자면 ‘대용량’이 추가된 것이다. 와이브로 단말기는 어떤 모습? 국내의 세 사업자가 와이브로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이동성’과 ‘대용량’을 강조하는 만큼 와이

  • KT 와 KTF의 인수합병(M&A)사례분석 [합병목적, 합병배경합병 효과 ,합병후 변화]
  •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제작된 광고 브랜드 광고 효과 3위에 랭크 될 만큼 효과가 컸다KT가 제시한 앞으로의 방향LTE 투자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 달성을 위한 5대 방향 제시IT 미디어 집중 육성컨버전스 사업 확장혁신적 통신리더글로벌 사업자로 변신사회적 가치 창출4대 신규 집중 공략 사업광고, 교육, 의료 에너지KT 평가(합병후)고객센터 불만족이 가장 높음- SKT : 가장 높은 고객만족도 - LG U+ : 친절하지만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짐- KT :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사례의 분석① 국내 사례 : 2007년 SKT와 하나로 텔레콤 합병i) 합병의 배경 ii) 합병이 경쟁상황에 미친 영향② 국외 사례 : 미국과 유럽i) 미국 : SBC와 AT&T 그리고 Verizon과 MCI ii) 유럽 : Italy의 TI와 TIM 그리고 Spain의 텔레포니카와 텔레포니카 모빌레스 323. 합병에 따른 정책방향(1) 통신시장 경쟁정책의 접근방법(2) 쟁점사항 별 정책방향① 주파수i) 전파 이용환경 변화와 재분배 정책의 중요성ii) 미국의 주파수 회수 및 재배치 사례 iii) 우리나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