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기업결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Ⅱ. 기업 결합의 이론적 배경,
공정거래 법령 설명

Ⅲ. 기업 결합 사례 선정이유

Ⅳ. 기업 결합의 사례 A
(수직적 기업결합 사례)

Ⅳ -Ⅰ) 경과 보고
Ⅳ -Ⅱ) 시장 획정
Ⅳ -Ⅲ) 경쟁 제한성 판단
Ⅳ -Ⅳ) 예외인정 가능성 여부
Ⅳ -Ⅴ) 추후 경과
Ⅳ -Ⅵ) 시사점 및 결론
Ⅴ. 기업 결합의 사례 B
(수평적 기업결합 사례)

Ⅴ -Ⅰ) 경과 보고
Ⅴ -Ⅱ) 시장 획정
Ⅴ -Ⅲ) 경쟁 제한성 판단
Ⅴ -Ⅳ) 예외인정 가능성 여부
Ⅴ -Ⅴ) 추후 경과
Ⅴ -Ⅵ) 가상재심의 및 비교분석
Ⅴ -Ⅶ) 시사점 및 결론

Ⅵ. 최종 결론

Ⅶ.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Ⅰ) 이론적 배경

기업결합이란 ? : 상호 독립된 기업들이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해 상호 동일
한 관리체계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행위라 할 수 있음

기업결합의 유형 : 다른 회사 주식의 취득 또는 소유, 임원겸임, 합병, 영업양수 및
회사설립에의 참여가 있음

기업결합 구분 :

- 간이심사대상 기업결합은 경쟁제한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결합으로서
원칙적으로 신고내용의 사실 여부만을 심사하여 심사결과를 신속하게 신고인에
게 통보함
- 일반심사대상 기업결합은 취득회사와 피 취득회사의 관계를 고려하여 수평
형, 수직 형, 혼합형 등 유형별로 구분하여 경쟁제한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음
(수평 형 기업결합의 경우- 허핀달-허쉬만 지수(이하 HHI)가 1,200에 미달하
는 경우, HHI가 1,200 이상이고 2,500 미만이면서 HHI 증가분이 250 미만인 경우, HHI가 2,500 이상이고 HHI 증가분이 150미만인 수직 형 또는 혼합형 기업결합은- 당사회사가 관여하는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HHI가 2,500미만이고 당사회사의 시장점유율이 25/100 미만인 경우,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당사회사가 각각 4위 이하 사업자인 경우 )
5) 경기침체 속에서도 대기업들의 금융업 진출·확장은 활발한 편임
6) 대기업들은 꾸준하게 계열회사 출자 등을 통해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
금융회사를 인수 함
7) 혼합결합이 약 6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수평결합 및
수직결합 순임
지배관계 형성 여부 판단기준

- 취득회사 등의 주식소유비율이 50/100 이상이면 지배관계가 형성
- 취득회사 등이 피 취득회사의 경영 전반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경우 지배관계가 형성

(2) 일정한 거래분야의 판단기준

- 일정한 거래분야는 거래되는 특정 상품의 가격이 상당기간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수준으로 인상될 때 동 상품의 구매자 상당수가 이에 대응하여 구매를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의 집합
- 상품시장과 지역시장으로 나눔

(3) 경쟁제한성 판단기준

1) 수평적 기업결합
- 시장의 집중상황, 결합당사회사 단독의 경쟁제한 가능성, 경쟁사업자 간의 공
동 행위의 가능성, 국외경쟁의 도입수준 및 국제적 경쟁상황, 신규진입의 가능
성 및 유사품 및 인접시장의 존재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사

2) 수직적 기업결합
- 시장의 봉쇄 효과, 경쟁사업자 간 공동행위 가능성 등을 종합적 고려 후 심사

3) 혼합형 기업결합
- 잠재적 경쟁의 저해 효과, 경쟁사업자 배제 효과, 진입 장벽 증대 효과 등을 종 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사
(4) 효율성 증대 효과 및 회생이 불가한 회사의 판단기준

1) 효율성 증대 효과의 판단기준

A. 효율성 증대 효과의 발생 여부

- 생산·판매·연구개발 등에서의 효율성 증대 효과는 규모의 경제 ·생산 설 비의 통합 ·생산공정의 합리화 등을 통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여
부 등을 고려하여 판단


참고문헌
- 정의 : 네이버 국어사전

- 공정 거래 위원회 2009년도 통계 연보, 2009

공정 거래 위원회 기업결합심사기준 자료, 2009

공정 거래 위원회, 의결서 (주)삼익악기 및 삼송공업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에 대한 건, 2004

공정 거래 위원회, 의결서 (주)삼익악기 및 삼송공업(주)의 이의신청에 대한
건, 2005

공정 거래 위원회, 의결서 (주)에스케이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에 대
한 건, 2001

공정 거래 위원회 백서 2005, 2009

[이상승, 역 셀로판 오류]
대한송유관공사 기업결합 사건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획정, 2003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조직] 학습조직에 대하여
  • 기업문화를 파악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학습을 방해하는 요소와 촉진하는 요소를 발견하고 평가한다. 이를 활용하여 학습을 위한 정보인프라, 제도조직, 기업문화 등의 학급기반을 구축해간다. 이런 바탕위에 정보와 지식의 공유화 확산을 이룩하며 학습조직을 향해간다. 이 두 가지 전략은 단지 큰 그림을 보여 줄 뿐이다. 어떤 조직을 학습조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실로 장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진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때에

  • [경영학] 4장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기업의 여타 자산이나 기술과 결합하거나, 경영정보시스템과 같은 결합시스템을 통해 최종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 이에 비해 조직능력이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과정을 다른 자원과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이나 역량(corporate competence)을 의미 *Ex) 품질좋고 저렴한 원료를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은 1) 다양한 원료산지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 2) 생산업자로서의 그 동안 구축한 명성 3) 대규모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자금력과 신용

  • 전시 마케팅의 의의와 요소 및 전시산업의 성장
  • 산업의 성장1) 전시산업의 중요성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적으로 전시산업의 성장성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그러나 여론조사 기관인 TNS가 지난해 독일 전시회에 참여한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기업의 15%만이 전시회 투자를 줄일 것이라고 답했다. 나머지는 기존 수준을 유지하거나 투자를 늘리겠다고 답했다. 이것은 전시회 참가로 인해부가적인 효과가 유발되고 있기 때문이다.전시회를 통한 교역이 활발

  • [산업조직론]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기업이 우월한 경쟁력을 갖게 되고 불법복제음반이 시장에서 성행하는 원인이 됨.4. 한국음반산업의 역사우리나라의 음반산업 역사는 크게 19세기 말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이 발매된 이후부터 일제의 강점기에 이르는 태동기,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착기, 그리고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본격적인 성장기고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영상음반협회(1995),

  • 국제무역과 시장구조(국제무역과 산업조직 및 시장구조, 산업내무역과 규모의 경제, 해외직접투자와 시장구조)
  • 산업내무역과 규모의 경제1. 산업내무역의 의의2. 산업내무역의 결정요인1) 국가적 특성에 의한 산업내무역의 결정요인2) 산업특성에 따른 결정요인3. 산업내무역의 측정방법Ⅳ. 해외직접투자와 시장구조1. 해외직접투자의 의미2. 산업조직론적 해외직접투자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과점적 경쟁이론3.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국제무역과 시장구조I. 국제무역과 산업조직지금까지의 시장구조분석에서는 주로 국내기업에 의한 시장지배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