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SK텔레콤의 경영조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연구대상 SK텔레콤
1.2 SK텔레콤의 발자취
-아날로그에서 IMT2000까지

2. 본 론

2.1 조직과 환경의 상관관계
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사례분석
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설계

3. 결 론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대상 SK텔레콤

'MOVE 21' SK텔레콤이 세계일류 이동 통신 회사가 되기 위해 내건 슬로건이다. 1994년 한국이동통신이라는 공기업을 인수한지 10여 년만에 SK텔레콤은 한국을 넘어서 세계를 넘보고 있다. 이미 '텔레콤 아시아'로부터 최고의 CDMA회사로 선정되었고, '텔레닷콤'으로부터는 세계 10대 이동통신회사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SK텔레콤은 국내외 통신사업 및 정책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또 대내적으로 무선통신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대외적으로 국제통신사업에 참여하는 성공적인 회사가 될 수 있었는데 본서에서는 이러한 성공 요인에 대하여 조사해 보려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SK텔레콤의 성장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환경 불확실성에 대한 SK텔레콤의 대응 전략을 체계 있게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연후에 본론에서는 SK텔레콤이 접한 환경 불확실성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고 이러한 환경 불확실성에 대해 SK텔레콤은 조직구조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SK텔레콤의 간략한 평과와 향후과제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을 담아보겠다.
참고문헌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
이코노미 21 http://www.economy21.co.kr
주간동아 http://www.donga.com
뉴스메이커 http://www.khan.co.kr
씽크머니 http://www.thinkmoney.co.kr
주간한국 http://www.hankooki.com
시사저널 http://www.e-sisa.co.kr
new eye http://www.neweye.co.kr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SK텔레텍 http://www.skteletech.com
뉴스검색사이트 http://www.kinds.or.kr

[SK그룹 최종현 연구] 고승희, 한현수등, 수서당, 2001
[선경사십년사] 선경그룹 홍보실 , 1993
[21세기 일등국가 되는 길] 최종현
[경영조직론] 유영옥, 학문사, 1998
[현대조직론] 리차드H.홀 저, 고종욱 역, 한올출판사, 1999
[거시조직이론] 김인수, 무역경영사, 2002

(논문) SK텔레콤의 Risk관리를 위한 기업내 Coordination 증대방안
권 용운, 이 정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주)농심 기업분석
  • 경영개발팀 재경팀 업무지원팀 영업본부 물류팀 국제영업팀 마케팅본부 생산본부(해외법인 : 일본, 미국, 중국)인사팀교육팀경리팀자금팀총무팀홍보팀법무팀고객상담팀수도권사업부영남권사업부호남권사업부마케팅팀소비자조사팀구미공장안양공장안성공장부산공장국제영업팀해외법인비서실감사팀2002 2001 2000 1999 1998 1997 1996 1995 1994 1993 1992 1991 1990 1989 1988 1987 1986 1985 1984 1983 1982 1981 1980 1979 1978 1977 1976 1975 1974 1973 1972 1971 1970596,381.

  • [경영학] 경영 환경 분석의 실제 적용을 통한 전략적 환경 대처에 대한 이해 -SKT 성공 사례 분석
  • 경영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 분야에 자주 인용되는 산업 구조 분석 모델로서 Michael E. Porter가 산업 조직론에서 발견된 산업 구조 분석을 기업 전략에 적용하기 위해 제시한 분석틀이다. 그의 분석 틀에 의하면 다섯 가지 경쟁 세력(5 Forces)요인에 의해 산업의 수익률이 결정된다고 하는데, 그 다섯 가지 경쟁 요인은 기존 기업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및 소비자의 교섭력이라고 한다. 그 ‘5개의 주변 관련자(Five F

  • [경영조직론] 에스엘(SL) 조직 분석
  • 조직들은 수직, 수평적 조정 장치를 두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은 사업이나 시장 등 여러 상황 배경적 차원을 고려하여 조직구조를 설계하게 된다. 조직구조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가 수직적, 수평적으로 잘 전달되어야 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조직 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조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이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조직 간에 연결 장치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SL도 조직의 전체 목표를

  • [미시경영조직론] 기업조사(SK GROUP 조직원의 스트레스 관리)
  • SK가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온 데에는 SKMS를 토대로 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 경영의 실천과 기업문화 정착이 매우 큰 역할을 하였다.Ⅱ. 기업소개4. SK그룹 계열사지주회사 : SK 주식회사사업회사 : SK 에너지, SK 텔레콤, SK 네트웍스, SKC, SK E&S, SK가스, SK해운, K-Power관계회사 : SK 케미칼, SK C&C, SK 건설, SK 증권Ⅲ.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 방안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방안은 크게 개인적 차원에서의 방안과, 조직적 차원에서의 방

  • [경영조직] 현대제철의 CSR조직분석
  • 조직구조가 재편되면서 탄생한 부서이다. 현재는 현대제철의 지속가능경영이라는 화두 아래 사회책임 경영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본래 현대제철의 조직구조는 철강 산업의 기계적 기술 특성에 부합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직접적인 생산의 효율성과 관계없는 CRS부서가 탄생하고 또 변화하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경영조직론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특히, 우리는 이를 전체 현대제철 조직의 ‘권력’과 전략적 상황의존이론의 관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