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 맥주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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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체 조사 내용 summary

1.조사의 배경
1.1. 문제인식 (조사를 하고자 하는 이유)
1.2. 조사 문제의 정의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

2. 문헌 연구 (2차 자료 수집)

3. 조사 가설 설정

4. 설문지 항목 설정과 표본 추출을 위한 정성조사

5. 자료수집
5.1. 조사 종류
5.2. 표본 추출 방식

6. 설문지
6.1. 설문지 문항 수정
6.2. 설문지 pre-test 결과
6.3. pre-test에 따른 설문지 문항 변경

7. 블라인드테스트

8. SPSS 분석과 마케팅적 해석
8.1. 정량조사(설문지)
8.2. 블라인드테스트

9. 결론

본문내용
하이트는 최근 들어서 매출액이 급감하고, 17년 만에 경쟁사인 카스에게 맥주 1위 브랜드의 자리를 내어주기까지 하였다. 하이트의 매출액이 급감하고 브랜드 순위가 하락한 이유는 2차 자료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었다.
첫째로는 맛에 관한 문제로, 외국 맥주나 와인 등 다양한 주류가 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하이트의 맥주 맛이 예전보다 좋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며, 둘째는 마케팅과 광고 기법이 카스로 대표되는 경쟁사들보다 뒤떨어져 이미지가 노쇠화되었기 때문으로 압축할 수 있다.
따라서 2차 자료를 바탕으로 하이트의 매출 급감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이며, 실제 소비자들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케팅 조사는 2차 자료와 소비자 캐묻기 방법 즉 정성조사를 통해 항목을 설정하고 표본을 추출해 이루어졌다. 자료와 정성조사를 통해 표본을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타겟으로 잡고, 끊임없이 수정된 설문지를 이용한 정량조사와 블라인드테스트를 겸해 이루어졌다.
정량조사 결과 하이트 맥주의 맛에 대해 만족하는 비율은 18.09%에 머물렀으며, 브랜드 변경 경험이 있는 경우는 대다수 하이트에서 카스로의 이동이었다. 변경의 가장 큰 이유는 주변사람의 권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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