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 성공사례(화이트맥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하이트’의 탄생과 성공
1.주류시장의 환경변화
2.하이트의 탄생 배경 및 SWOT분석
3.조직의 Restructuring
4.마케팅 전략
5.하이트 맥주의 성과
6.하이트 시장진입 성공요인

Ⅲ.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하이트맥주 마케팅 전략 연구
Ⅰ. 들어가기
1993년 하이트 맥주(구, 조선맥주)가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맥주시장은 OB가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당시 OB는 이미 맥주의 대명사였고 브랜드 이미지 및 선호도 또한 OB가 훨씬 앞섰다.
OB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하이트 맥주만의 단일 브랜드로 강력한 차별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과제였다.
하이트 맥주의 ‘하이트’는 1993년 출시와 동시에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국내 맥주시장에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 시대를 열었다. ‘하이트’는 출시 후 3년만인 1996년 시장 점유율 40%대 벽을 허물며 업계 1위 자리에 올라 40여 년 간 이어온 국내 맥주시장 의 판도를 바꾼 돌풍의 주인공이 되었다.
또한 ‘하이트’는 단일 브랜드로는 9년 만에 100억 병 판매를 돌파하는 등 하이트 맥주는 국내 맥주 역사에 여러 가지 기록을 남기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대한민국 대표 맥주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지금부터 ‘하이트’가 어떠한 전략적 마케팅으로 국내 맥주시장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하이트’의 탄생과 성공
1.주류시장의 환경변화
1)정부의 주류정책 변화
①주류제조면허 개방
: 진로 큐어스 맥주의 맥주시장 진출로 양사체제에서 3사체제로 바뀌었다.
②국내주류시장 개방
:관세율 인하로 외국유명 브랜드가 대거 진출하였다.
③주류산업의 규제완화
:신제품 개발의 활성화로 품질의 고급화를 유도하였다.
2)국민소득(GNP)증가에 따른 소비형태의 변화
①소비가 고급화 되었고, 욕구 또한 다양해졌다.
②여성의 구매력이 강화되었다.
③핵가족화 되면서 가족의 단위 수가 급증하게 되었다.
④건강을 지향하는 성향이 나타나면서 GREEN MARKETING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2.하이트의 탄생 배경 및 SWOT분석
1)하이트의 탄생 배경
①경쟁사 출현예정에 따른 당사의 경쟁력 있는 제품의 보유가 필요하였다.
②맥주 양사의 황금분할 붕괴로 당사의 경영수지가 악화되었다.
③최고 경영자의 탁월한 판단으로 마케팅을 도입하였다.
④마케팅도입에 따른 과학적 시장분석으로 신제품의 필요성이 판단되었다.
3.조직의 Restructuring
1)조직개편의 특징
:기획조정실에 경영혁신추진사무국을 설치하였다. 즉, 전사적인 HITE-2000 운동 전개로 임직원 의식의 개혁 및 경영이념을 재정립 하였다.
2)영업본부의 공격적 마케팅조직 설치
①기신 제품 개발의 Reengineering
:이전에는 공장에서 제품 개발 후 영업부에서는 광고만 만들고 판매목표를 설정하여 일방적으로 판매를 하였었다. 그러던 중 조직에서 마케팅부를 신설함으로써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고객욕구를 파악한 후 공장에 신제품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제품개발의 일대 혁신적 변화 도입하였다.
즉, 생산 지향적 제품개발에서 고객 지향적 제품개발로 일대전환을 하였다.
②지점단위의 전략적 사고 도입
:지역별 상황을 현지에서 파악하여 지역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하여 지점 마케팅팀을 운영하였다.
③열악한 유통력 보강을 위한 시장개발팀 운영
:하이트 맥주를 출시할 당시 국내 맥주시장은 OB맥주가 패권을 쥐고 있었으며 유통력에 있어서도 OB맥주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 같은 경쟁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인한 유통의 동맥경화를 완화시키기 위해 루트세일즈(R/S 일정한 노선을 따라 일정한 고객을 찾아다니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와 M/L(거래점주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교두보 역할)도입 운영으로 공격적 조직의 보강을 모색하였다.
④고객밀착형 조직 운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dasdsdasdasd
  • roi***
    (2014.06.17 19:50:39)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 대한 핵심 내용 정리, 요약과 서평
  • 마케팅은 아이디어의 싸움이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흩어진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는 다른 속성이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다른 속성을 찾아내게 되면 소유하고 가치를 극적으로 부각 시켜야 하는 것이다.15. 솔직성의 법칙- 스스로가 부정적이라 인정할 때 고객은 긍정적으로 여긴다 - ‘아비스’는 스스로 2위임을 인정함으로 수익을 낼 수 있었다. ‘조이(Joy)’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수임을 스스로 인정 하였고, 구강 세척제인 ‘리스테린’은

  • 컬러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 비용은 제품의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②포카리스웨트포카리스웨트가 갈증을 해소해주는 차가운 음료라는 공식을 성립시키기까지 블루 컬러의 패키지가 한몱했다. 광고에서도 늘 화이트와 블루를 주 컬러로 kt용하며 의상과 소품에도 블루를 이용한다. 포카리스웨트광고 촬영지인 그리스 산토리니 섬 골목골목의 화이트 컬러의 건축물과 에게 해의 코발트 빛 바다는 마치 섬 자체가 포카리스웨트 광고 촬영을 위해 존재하는

  • [마케팅전략]코카콜라 VS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 비교
  • 마케팅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1950년 타임지의 커버를 장식할 정도로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평가받은 컨투어 병은 소비자 제품 역사상 가장 아름답고 친숙한 디자인으로 불리고 있으며, 할리우드의 수많은 영화와 미술작품에 등장하여 코카콜라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섰다. 마케팅 경쟁관계분석시장규모약 3조 7천억 원(+3%)탄산음료시장1조1천6백억 원(+1%)사이다 3천 5백억 원(+10%)콜라5천억 원(-1%) 기타 3,100억 원(해태, seven-up, 일

  • 하이트 맥주분석
  • 하이트 성공사례ContentsⅠ. 하이트 그룹에 대해서- 연혁- 경영 이념Ⅱ. 시장분석- 국내주류시장규모- 시장환경분석- 소비자분석- 경쟁사분석- 자사분석Ⅲ. SWOT 분석- 마케팅개념변화-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Ⅳ. STP 전략- 마케팅 개념변화-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Ⅴ. Marketing Mix-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Ⅵ. 마케팅 계획의 실행- 인쇄광고 - TV 광고하이트 그룹에 대해연혁회사 소개연 혁10.하이트맥주, 대한올림픽위원회 공식

  • [디자인플래닝] 싱글족 생활개선을 위한 부억공간 디자인
  • 맥주22살 남학생없다04Target 설정 및 조사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타켓은?싱글족은 어떤족?Gal설정무엇을 지원해줄까?어떻게 지원해줄까?Goal 설정Issue 도충싱글족 니즈 분석각 item에 따른 issue 도출User Research조사방법선택이유InterviewUser ObservationScenario04User Research음식보관Interview- 하루 세끼 중 주로 어떤 식사를 집에서 조리해 드시나요?24살 여대생아침에 콘프레이크 먹을 때도 있음, 안 먹음. 한달에 한번 먹는다. 저녁에23살 여대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