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 경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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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ZARA 소개

II. 산업 환경 분석 및 경쟁자 분석

III. 전략의 실행

IV. 전략의 성과

V. 결론 및 제언

VI. 참고자료
본문내용
1. ZARA 소개
세계 대형 패션 유통 업계 중 하나인 스페인의 패션 기업 Inditex 그룹은 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1988년 포르투갈을 시작으로 해외진출에 나서 2009년 4월 기준 전세계 73개국 4,359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총 매출은 123억 달러 (약 14조 3,000억원)에 달하며 아만시오오르테가 회장은 2009년 포브스지가 선정한 세계 부호 10위안에 기록될 정도이다. 아만시오 회장은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도 좋은 옷을 입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을 바탕으로 1963년 자신의 첫 가게를 오픈했으며 1975년 첫 ZARA브랜드를 런칭했다. 그 후 ZARA의 지주회사인 인디텍스를 설립하여 여러 브랜드들을 인수 합병 및 런칭을 통해서 2008년에는 미국의 GAP을 제치고 세계 최대 의류업체로 떠올랐다. 인디텍스그룹의 간판 브랜드인 ZARA는 인디텍스브랜드사가 발표한 2009년 브랜드 가치가 68억달러로 서계 50위를 차지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패스트패션의 최고봉으로 자리잡았다.
ZARA는 빠른 업무과정(Fast Process)와 낮은 비용(Low Cost)를 실현하며 성장해왔다. 속도를 중앙통제하고 있으며, 속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조직 및 업무, 사람까지도 개선시키거나 없애버리며, 강한 개성이나 주중은 억제하며 트랜드 중심의 상품기획을 하고 있다. 수백명의 디자이너가 각 부분으로 나뉘어서 제품 개발 및 진행을 하고 있으나, 디자이너 개인의 개성을 주장하는 것보다 시스템에 의한 분석자료 즉, 분석된 트랜드, 매장의 반응 및 소비자에 의견을 중시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이로 인해 ‘트랜드에 민감한 개성 있는 대중 브랜드’로 각인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자라와 유니클로,이상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9

패스트패션의 특성과 디자인 경향 연구, 한대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9

여성소비자의 SPA브랜드인지도와 구매실태에 따른 만족도, 윤세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Distribution Journal 2012년 10월호

10대 패스트패션 브랜드 경영성과, 삼성경제연구소

H&M사구매총책임자 Mr. Karl Gunnar Fagerlin, 홍보담당이사 MS.KristinaStenvinkel과전화인터뷰, KOTRA

,www.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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