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시장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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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스트코
- 코스트코 소개
- 코스트코 2012
2. 시장분석
- 한국유통 2012
- 경쟁사의 출현 및 분석
3. 코스트코 행태 및 전략
- 국내에서의 행태
4. 결론
본문내용
1993년 프라이스클럽과 코스트코가 합병하고 97년 코스트코 홀세일로 개편
묶음판매를 통한 대형 마트보다 낮은 가격을 현실화
회원제로 이루어짐
가격이 싸지만 고소득, 고학력, 스마트쇼퍼 대상
전세계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높은 성장률을 보임

매장 : 608개 (2012년 8월 31일 현재)

멤버십 회원수 : 6,500만명
(2012년 2월 12일 현재)

연매출 : $88.9억 달러
(2011년 8월 28일 마감 기준)

직원 수 : 약 160,000명
(Full Time 과 Part Time 직원 , 전세계)


코스트코는 창고 수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골드 스타들과 비즈니스 회원 모두가 증가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보고서로서, Coscto 지금은 608개 창고가 있습니다. 향후 10~12년에 의해 1000 창고를 운영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STRENGTH

양질의 브랜드 상품과 PB
회원제 기반의 높은 충성도
글로벌 기업의 막대한 sourcing능력
높은 고객 충성도
신뢰성(이중보증제)

WEAKNESS

세련되지 않은 창고형 인테리어
회원제 마트의 한계
편의성이 떨어지는 부대시설
결제수단의 한계

OPPORTUNITY

회원제 마트에 대한 관심 증가
제조 업체와의 PB생산 경쟁 증가
온라인 사업 확장 www.costco.com
전세계 공통의 코스트코 회원카드

THREAT

세계적인 경제공황 (소비심리위축)
경쟁사들의 지속적인 벤치마킹
물가상승으로 인한 마진 위협

1. 국내 시장환경 분석
1) 경쟁사 분석 – 빅마켓
- 빅마켓은 2012년에 Costco를 모방한 ‘ME-TOO’ 전략을 사용
한 우리나라 고유의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롯데)
- 코스트코와의 가격경쟁력 유지를 위하여서 가격할인을 지속적으
로 강행하고 있음.


1. 국내 시장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 E-트레이더스
- 2010년 10월을 시작, 현재 7개 매장 운영
- 묶음판매를 하지 않지만 대형 마트보다 낮은 가격
- 여러 가지의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
- 자영업자 코너 존재
- `파트너팀`을 신설 : 자영업자들에게 운영 노하우를 무료로 전수
- 눈에 익은 국산제품을 앞세워 연령층이 높은 소비자의 유입을 꾀함
- 비회원제로 운영
- 주문 배송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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