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COSTCO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코스트코 브랜드전략과 코스트코 마케팅전략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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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 COSTCO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코스트코 브랜드전략과 코스트코 마케팅전략 평가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코스트코 한국 영업 및 한국 시장 진출 연혁
1)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
2) 코스트코 한국시장 진출연혁
2. 대형마트 시장 현황 및 시장 분석
2-1 영업실적
1) 대형마트 전체 시장점유율 추이
2-2 코스트코 경쟁업체분석
1) 이마트
2) 홈플러스
3) 롯데마트
4) 기타
2-3 시장동향
1) 점포확충
2) 인수합병
3) SSM(기업형슈퍼마켓) 규제
4) 신 성장 동력 개발
3. 코스트코 국내시장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4P전략위주)
3-1 제품 전략(PRODUCT)
1) 유료회원제
2) Private Brand의 적극적인 활용
3) 제품 표준화 전략
4) 중산층을 겨냥한 제품의 묶음
3-2 브랜드 전략
3-3 가격 전략(PRICE)
1) 가격책정기법은 원가 + 12% 마진율
2) 수입품의 경우 환율의 영향을 받음
3-4 유통 전략 (PLACE)
1) 100% 기계화된 유통관리와 직배송
2) 크로스 독(Cross-Dock) 프로세스
3) 지역적 Coverage
4) 유통정보시스템 POS와 EDI(Electric Data Interchange)
3-5 촉진 전략 (PROMOTION)
1) 행사지원 중심
2) 구전효과
3) 코스트코 피자
3-6 시장정보체제 현황 및 문제점
3-7 마케팅 조직과 인력의 현지화 현황 및 문제점
4. 코스트코 영업실적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 시장정보체제 현황 및 문제점
코스트코에서 시장정보를 얻는 주요 경로는 계절별로 모집하는 임시 아르바이트생이다. 이를 모집하는 기간이 방학 때인데다가 시급이 법정최저임금의 2배 수준인 8,000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대학생들로부터 상당한 지원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선발된 임시 아르바이트생들로부터 시장정보를 얻고 있다. 그 외에도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어 꾸준히 시장을 학습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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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코스트코코리아 감사보고서, 삼성테스코 반기보고서
한국경제 2010년 11월 22일 <유료회원·주차전쟁…‘불편한’ 코스트코 왜 잘나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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