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MP요약 및 Case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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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코스트코 ?
*코스트코의 사명

*이중보증제

*코스트코의 회원

*코스트코의 경쟁우선 순위

Low-Cost Operations

Quality

Flexibility

[Case Analysis] BSB, Inc., The Pizza Wars Come to Campus

1. Campus Food Service
(1) BSB 계약내용

(2) 캠퍼스 지리적 요건

(3) 캠퍼스내 BSB사업내용

2. The Pizza Decision

(1) 등장배경

(2) 시장분석

(3) 피자 사업의 도입

3. The Success
(1) 피자사업의 결과

(2) 문제발생

4. The New Challenge
(1) 시장상황분석
1) SWOT분석
2) 경쟁업체 분석
(2) 새로운 문제점
1) 피자의 수요 평준화

2) 캠퍼스내 음식백화점의 입점

3) 라인확장문제

5. The New plan
(1) 음식백화점으로 피자설비 확장
1) 확장의 필요성

2) 설비확장으로 인한 이점 및 경쟁력

(2) 세부경쟁력강화
1) 피자 메뉴의 확대

2) 차별적 주문방법
➀ 예약주문

➁ 단체주문

➂ 방문주문

3) POS를 이용한 CRM

6. Question & answer
(1) 이 대학에 있어서 BSB 주식회사의 사명은 어떻게 기술할 수 있는가?
BSB는 경쟁우위나 핵심 경쟁성을 보유하고 있는가?


(2) 레니 커쇼는 피자를 이용해 어떻게 캠퍼스 외부의 식당과 경쟁하였는가?
이 때 그녀의 경쟁우선순위는 무엇이었는가?

(3) 음식 백화점이 커쇼의 피자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는가?
이제는 어떤 우선순위를 택해야 하는가?

(4) 피자사업의 경쟁우선순위를 바꿀 시, 프로세스의 경쟁우선순위와 경쟁능력의
차이는 무엇인가?

(5) 음식 백화점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커쇼가 택해야 할 적절한 위치전략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코스트코의 경쟁우선 순위
코스트코는 소매개념에 맞는 고객중심의 운영전략을 개발하여 고객의 요구를 운영에 연결하였기에 성공 할 수 있었다. 코스트코의 경쟁우선순위는 저원가 운영, 품질, 유연성이다.

Low-Cost Operations
코스트코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써 효율을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설계해 싼가격으로 고객들을 유인하는데 회원들을 양질의 상품을 적은 마진으로 판매하면서 가격경쟁에 밀리지 않는 것을 정책으로 하고 있다.
유명 고급 브랜드 가운데 재고 과다가 된 제품이나, 생산 중단된 제품을 사들여 엄청나게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고객을 유인한 후 최소한의 이윤인 10%만을 남기고, 고객들을 위해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하는데 이윤을 돌린다. 코스트코에는 소량 상품 전용 계산대를 찾아볼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코스트코의 원칙으로 매장에 불필요한 장식이나 공간을 두지 않는 것으로 코스트코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회원들은 한번 쇼핑 시 구매하는 상품 수가 평균 14 종류 이상으로 상당히 많은 양의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는 편이고, 반면 소량구매 회원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에 소량 상품 전용 계산대를 별도로 운영함으로써 발생


되는 인건비, 시설비 등 추가적인 비용이 상품가격의 인상 즉, 회원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매장을 꾸미기 위해 발생하는 추가비용 등을 절감하여 회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주기 위해서이다. 의류 구입 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탈의실 또한 찾아보기 어려운데 그 이유 또한 마찬가지이다. 대신 구입한 의류가 맞지 않거나 상품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환불해주는 이중보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Quality
오늘날 품질은 그 어느 때보다 시장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코스트코는 자신들이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에 대해서 높은 가치를 얻기 위해 품질이 좋고 파손품이 없는 상품들만 진열한다. 그로인해 높은 수준의 가치를 원하는 고객들은 만족을 느끼고 비즈니스 회원들은 2005년 회원 재가입률 92%를 기록했을 정도로 충성도가 높고 지속적이다. 2005년 코스트코의 전체 4백43만 명의 회원계약 연장률은 85%다. 코스트코는 또한 수익률이 높은 고급 상품을 취급한다. 코스트코가 샘스클럽 매출을 앞서는 데는 우량 고객을 보유하고 있고, 고급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이 높기에 고급상품을 다시 매장에 들여놓는 데 있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코스트코에서는 다양한 양질의 상품을 2002년 런칭한 홈 퍼니처 사업인 코스트코 홈 (Costco Home)과 여행용 가방, 아기 물티슈, 의류, 스낵 등 여러 종류의 엄선된 상품들로 구성된 커클랜드 시그니춰를 통해 품질에 대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Flexibility
코스트코(Costco)는 규모면에서는 월마트 소유의 샘즈클럽은 150,000품목을 판매하는데 비해서 훨씬 적은 4,000개의 품목만 판매하여, 품목당 가지수를 최소화 하고 있다. 상품영역은 넓고 다양하지만 영역별 아이템 종류는 한정시키고 차별화한다는 것이다. 그 한정된 아이템들 또한 자주 변경함으로써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또 그것을 대량으로, 빠르게 판매한다. 식품의 경우 그날 안 팔린 상품은 폐기 처분해 버린다. 그만큼 품목에 대한 프로세스가 유연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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