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니클로 한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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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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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NIQLO 기업소개
 
  (1) UNIQLO와 기업 정보
 (2) 연혁
 (3) 비지니스 모델
 


2. 국내시장 진출 및 사업내역
 
 (1) 국내 시장 진출동기
 (2) 진출 방식 및 연혁
 (3) 사업규모
 (4) 현지화 정도와 어려운 점
 


3. 사업 평가
 
 (1) 영업실적
 (2) 시장현황
 (3) 성공요인분석
 (4) SWOT분석
 (5) 4P 분석
 


4. 의견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3) 사업 규모

앞서 기술했듯 유니클로는 롯데쇼핑과 합작법인 ㈜FRL코리아를 설립해 국내 시장에 진입하였다. 런칭 첫 해 8개 매장으로 시작해 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롯데백화점, 롯데마트를 기반으로 급속도로 대형 유통망을 늘려 매해 60%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롯데쇼핑과의 계약이 후 본격적인 유통망 확장 전략을 펼쳐 2009년에는 54개 유통망을 이용해 230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고 올해부터 3년간 매해 25개의 신규 점포를 출점한다는 계획으로 내년 2011년에는 80개의 유통망을 가지고 3200억 원에 달하는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006
2007
2008
2009
2010
매출액(억원)
205
341
726
1,226
2,300
매출성장률(%)
-
66
113
69
88
매장 수
10
15
23
58
80
사원수(명)
130
222
850
995
-
자본금(억원)
60
240
240
240
-
* 결산일 8월 기준, 2010년은 추정치





(4) 현지화 정도와 어려운 점

1) 내국인 고용 비율

일본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 70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내국인 채용.
2009년 기준 사원수가 995명인 것을 감안하면, 내국인 비율이 93%대에 이름.


2) 경영권 이전 정도

기업 전략적 차원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은 본사 FAST RETAILING에서 계획하고, FRL에서는 롯데쇼핑의 유통망을 활용해서 이를 실행한다. CEO를 비롯해, 임원진 다수가 내국인이며, 부사장에 본사 파견인사, 이사에 FAST RETAILING의 CEO가 배정된 것은 현지 기업과 본사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만들어 본사의 전략을 확실하게 전달하고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대표이사 사장 - 안성수
대표이사 부사장 - 하타세 사토시
이사 : 신동빈(롯데그룹 부회장, 롯데쇼핑 부회장) (FRL 코리아 이사 겸임)
이사 : 강현구(롯데쇼핑 대표이사 사장)
이사 : 야나이 타다시(FAST RETAILING 대표이사 회장)-FRL코리아(주) 이사 겸임
이사 : 오토마 나오키(FAST RETAILING 대표이사 사장)-FRL코리아(주) 이사 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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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출 시 2가지의 방향성을 갖고 유통소매업계를 깊고, 넓게 발전시키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 중 첫 번째는 동사의 슈퍼 체인을 통한 베트남 제품의 수출 시장 발전으로 그 두 번째는 국내 소매 기업과의 협력이다. 따라서 외국제품의 비율을 줄이고 있어 현재는 베트남 제품이 95%를 차지한다. 이 외에도 고품질로 적당한 사업자 주문 상표 상품의 생산으로 베트남 기업과 손을 잡고 있다. 이 협력을 통해 롯데마트 쇼핑센터를 통한 한국이나 세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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