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 환경분석 SPA브랜드 정의 경쟁사 분석 ZARA 기업분석 자라 마케팅 자라spa 자라 패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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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ZARA
In Korea
INDEX
SPA브랜드 환경분석
01
SPA브랜드 정의 | 경쟁사 분석
ZARA 기업분석
02
기업소개 | SWOT 분석 | 문제점 진단
마케팅 전략
03
STP | 4P MIX
마케팅 전략 제안
04
기대효과
05
SPA 브랜드 환경분석
01
SPA브랜드 정의 | 경쟁사 분석
SPA브랜드의 사전적 정의 :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 제조사가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SPA브랜드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지식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
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효과
SPA 브랜드?
제품
기획
생산
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효과
SPA 브랜드?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제조소매업)
한 업체가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
자사에서 기획한 상품을 직접 생산, 자사브랜드, 자사점포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업종 형태가 전형적인 SPA에 속한다.
가두점 위주의 대형매장을 통한 박리다매
재고부담이 적고 옷값은 그만큼 싼 편
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효과
SPA 브랜드?
경쟁사 분석
SPA브랜드 환경분석 | ZARA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 | 기대효과
스페인 ‘자라’와 스웨덴 ‘H&M’은 세계 1, 2위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일본 ‘유니클로’에 밀려 고전해왔다. 국제적인 위상에 비해 한국에서는 존재감이 약했던 이 두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며 자존심 회복에 나섰다.
자라는 합작 파트너인 롯데쇼핑과 손잡고 매장을 확충하는 한편 온라인 유통망도 넓히기로 했다. 자라는 한국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쇼핑할 수 있는 ‘자라 온라인 스토어’를 연다고 23일 밝혔다.
이곳에선 자라의 모든 제품을 오프라인과 똑같은 가격에 판매하며, 신상품도 주 2회씩 입고된다. 유통업계의 화두인 ‘옴니 채널’(온·오프라인 경계 허물기) 전략을 도입해 쇼핑 편의를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온라인에서 구입한 제품은 택배로 받는 것 외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입어본 뒤 찾아갈 수도 있다.
자라는 세계 최대 패션업체인 스페인 인디텍스 소속의 SPA 브랜드로, 한국에는 2008년 진출해 4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자라의 한국법인인 자라리테일코리아는 인디텍스가 80%, 롯데쇼핑이 20% 지분을 투자한 합작회사다.
이 영향으로 백화점에서는 롯데에만 입점(17곳)하고 있지만, 지난해 롯데 안양점 등에서 매출 부진을 이유로 퇴출당하기도 했다. 자라의 한국 매출은 2010년까지는 유니클로보다 높았지만 이듬해 역전당해 지금은 격차가 세 배 넘게 벌어졌다. 롯데쇼핑은 유니클로 한국법인 지분도 49% 갖고 있다.
올초 스페인 자라 본사 경영진과 롯데쇼핑 고위 경영진이 만난 이후 양측의 전략적 제휴가 강화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자라가 합작 형태로 진출한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 극소수”라며 “롯데의 유통 역량을 신뢰하는 만큼 향후 신규 매장 출점 등과 관련해 탄탄한 파트너십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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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방식의 특징
①OEM(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H&M이 OEM 방식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함이다. OEM 생산 방식은 많은 생산량이 필요할 경우 기존에 계약하고 있는 하청업체 외에 다른 하청업체와 추가적으로 계약할 수 있고, 반대로 적은 생산량이 필요한 경우 소수의 하청업체와 계약하여 생산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자체 공장 소유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하게 생산을 조절할 수 있다. 낮은 생산 비용으로 재빠르고 유연한 생산량 확보라는 측면에서 패스트 패션에 적합한 생산 방식이다.
②생산 오피스의 배치
H&M은 주요 생산 거점 지역에 생산 오피스를 배치시켜 생산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분담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스톡홀름에 있는 본사는 다년간 쌓아온 디자인과 마케팅 역량에 집중하고, 생산 오피스는 생산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총괄하면서 역량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동시에 현지 생산 공장이 생산을 담당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③중앙물류센터의 활용
H&M은 OEM 방식을 이용하여,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새로 생산된 제품의 유통 상황을 파악하고 재고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중앙물류센터의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본사는 전 세계 매장의 판매 추이나 재고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재고 관리 및 보유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 하고, 각 매장별로 필요한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한다.
④전략
H&M 만의 장점으로는 스토어 매니지먼트가 최고다. 단일 매장 기준으로 판매사원이 가장 많다. 일을 통해 즐거움과 성장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다.
(출처) http://www.happycampus.com/doc/12324878/?agent_type=naver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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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전략
타 브랜드에서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에 열을 올릴 때 유니클로는 상품 자체에 집중한 광고를 내어 놓는다. 또한 유명 연예인의 모델사용 보다는 평범한 사람들의 인물을 사용함으로써 광고 속 모델과 자기자신을 동일시 할 수 있도록 함.
유니클로의 온라인 마케팅
팬들과의 친근감을 높이는 SNS의 적극적 활용
유니클로의 페이스북 페이지 "UNIQLOOKS"에서는 매주 유저들 중에서 베스트 드레서를 뽑아 포스팅하고 있다. "좋아요"를 누른 유저들에 의해 뽑히는 베스트 드레서 라는 이 시스템은 광고 효과에 더해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해 지속적으로 구매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최신 AR 기술의 동원
유니클로에서는 스파이더맨의 티셔츠 시리즈를 발매하기 시작 했을 때 티셔츠의 프린트와 매장 내의 디스플레이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누르면 볼 수 있는 AR 서비스를 제공한다.
3. CSR 활동으로 온라인 팬 모으기
CSR 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윤리 경영을 말하는 것인데 유니클로는 소비자와 함께 CSR 활동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로 "Clothes for Smiles"(CSR 활동인 리사이클, 봉사활동)라는 단체를 만들었다.
인기상품으로 유니클로는 많은 액수의 펀드를 사들였고 그 수익으로 어린이들의 활동에 지원하는데 사용했다.
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광고동영상이 시작되고, 동영상이 끝나면 광고 속 유니클로 옷을 입은 모델들이 등장 하며 모델별로 스타일 연출에 사용된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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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
먼저 자라의 경우 다품종 소량 생산의 스피드 있는 실행에 역점을 둡니다. 어떤지역에서 어떤 스타일의 제품이 잘 팔리는지 빠르게 간파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비슷한 스타일의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해서 매장까지 갖다 놓는 것에 집중합니다. 이를 위해 가치사슬 내에 비슷한 스타일의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해서 매장까지 갖다 놓는 것에 집중합니다.
-유니클로
유니클로의 경우에는 소품종 대량 생산의 효율적인 실행을 강조합니다. 자라와는 반대로 단일 품종을 대량 생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수요의 변동성이 크지 않은 베이직
아이템 위주로 제푸믕ㄹ 판매하여 느린 공급 실행 속도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유니클로 제품에는 의도적으로 유니클로라는 레이블을 겉으로 드러나게 않게 하여 청소년부터 노인층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공략합니다.
대량 수요를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인 것입니다. 매장도 대형화하고 매장 내에 재고도 많이 보유함으로써 판매 시기를 최소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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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초창기부터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하여 모든 것을 글로벌 하겠다는 각오가 점점 현실화 되어가고 있는 중이고,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인 90년대 초부터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랜드는 비슷한 시기에 진출한 국내 브랜드 중에서도 매출액과 인지도 모두 1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외유명브랜드와 비교해서도 절대 뒤처지지 않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했다. 실제 2013년의 이랜드그룹의 패션부문

  • [마케팅] [마케팅조사]SPA브랜드 ‘자라(ZARA)` 마케팅전략 분석 및 광고전략(A+리포트)
  • 환경분석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3. ZARA의 마케팅 전략(1) STP 분석1) 시장세분화(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Targ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2) 4P 분석1) 제품(Product)2) 가격(Price)3) 유통(Place)4) 촉진(Promotion)4. Creative 전략 - 광고Concept(1) 광고목표(2) 매체전략5. Creative 전략 - 독창적전략수립(1) 이벤트광고 프로모션전략(2) 거리패션 퍼포먼스SPA브랜드 ‘자라(ZARA) 마케팅전략 분석 및 광고전략1. 기업소개

  • [글로벌시대서비스] ZARA(자라)의 마케팅 전략
  •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정의III. Inditex Group 소개1) 연혁2)경영자 소개IV. ZARA1) 기업소개 및 개요2) 비즈니스 철학3) 제품 라인업4) 매장 특징5) 성공요인V. 환경분석1) 외부환경분석① 업체 환경분석② 경쟁자 분석2) 내부환경분석 (SWOT분석)① 강점(Strength)② 약점(Weakness)③ 기회(Opportunity)④ 위협(Threat)VI. ZARA의 마케팅 전략1) 4P 분석① 제품(Product)② 가격(Price)③ 유통(Place)④ 촉진(Promotion)2) ZARA를 통해 본 패션브랜드 성공

  • [국제경영] 이랜드의 중국진출(SPA시장에 뛰어든 SPAO, 스파오)
  • 마케팅 전략6.1 제품전략① 제품의 포지셔닝 - 제품의 고급화② 생산전략6.2 브랜드전략6.3 가격전략 :“고품질 고가격”6.4 유통전략6.5 Promotion 전략6.6 현지화 전략7. 이랜드 중국 진출의 잠재적 위험Ⅱ.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1. SPA1.1 SPA 정의1.2 SPA의 Process의 특징1.3 SPA의 핵심역량1.4 SPA의 형태2. 중국시장에서의 SPA 경쟁기업 분석2.1 MANGO2.1.1 기업 소개2.1.2 기업 특징2.1.3 망고의 중국 진출 현황2.2 ZARA2.2.1 기업 배경2.2.2 기업 특징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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