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 아모레퍼시픽 국제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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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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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모레퍼시픽 선정 동기와 기업 소개
1.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Ⅱ. 아모레퍼시픽의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1) 국내 화장품시장 환경
(2) Five Forces Model 분석
2. 내부 환경
(1) Value Chain 분석
3. SWOT 분석
Ⅲ. 현 국제경영 전략분석
1. 고급화 전략
(1) 롤리타램피카의 프랑스 진출 성공
(2) 라네즈와 설화수의 중국 진출 성공
(3) 그 외의 진출 국가, 미국
2. 현지 지향 연구개발과 진출 지역 다변화
Ⅳ. 미래전략제시
1. 아모레퍼시픽의 BCG 매트릭스
2. 전략제시
(1) 적극적 M&A 도입
(2) 기존전략의 수정
(3) 온라인 시장의 개척
3.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4P 전략
Ⅴ. 결론
1. 발전방향 및 요약
2. 의견
- 본문내용
-
Ⅰ. 기업 선정 동기와 기업 소개
1. 기업선정 동기
국제경영전략 수업 중 조별발표에서 화장품을 선택하게 되어 아모레퍼시픽을 선정하게 되었다. 아모레 퍼시픽을 선정하게 된 동기는 국내 화장품시장 규모가 5조 5150억 원으로 매년 급성장을 보이면서 큰 규모로 성장했고, 이런 가운데 화장품 업계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40%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총 매출액 1조 7600억 원의 명실상부한 국내 1위 기업이다. 하지만 국내 최고의 화장품 기업이라는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1990년대부터 외국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화장품에 있어서는 후진국이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의 실패 사례를 거쳐 미국과 중국까지 진출하며 성과를 올리고 있다. 단기적인 투자가 아닌 중장기적으로 그들의 시장을 한국에서 세계로 확대해나가는 아모레퍼시픽의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대외경쟁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자존심은 물론 흑자경영과 함께 가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기에 선정하였다.
2. 기업 소개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은 1945년 9월 5일 서성환 회장이 '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는 창업정신으로 최초 태평양 화학공업사를 설립하였다. 본 회사는 아시아 고유의 문화와 서구의 기술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아름다움을 꿈꾸며 도전과 창조정신으로 아시아의 미를 새롭게 만들어왔다. 1956년에 이르러 태평양은 동양 유일의 에어스푼기 도입 및 프랑스 코티사와 기술제휴를 통하여 화장품 제조기술을 한 단계 높이게 된다. 1964년 아모레 화장품 출시와 함께 직접 소비자를 방문하여 판매하는 방문판매제도를 도입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현장에서 수집, 반영하는 등 그 당시로서는 판매방식의 혁신과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주도하였다. 이후 미와 건강에 대한 사업을 다각화 하였으며 국제적으로 뉴욕, 동경, 프랑크프르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기업의 틀을 마련하게 된다. 1990년대에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무한경쟁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서비스, 품질, 환경에 대한 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하였다. 이후 마케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마몽드, 라네즈, 헤라, 아이오페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전략화를 지속하게 된다. 이후 감성화 된 브랜드인 한방화장품 설화수, 미장센, 이니스프리 등을 선보이게 되고 프랑스에서의 롤리타렘피카의 성공, 라네즈의 중국시장의 프레스티지 브랜드화, 미국 중심가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아모레 퍼시픽 브랜드 등으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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