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를 기업경영에 도입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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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I를 기업경영에 도입한 사례

• 해외통신/일본/일본기업의 CI전략과 성공사례
사례 1. 기업경영, CI전략 ,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는 올림퍼스
사례 2. 대우일렉트로닉스

• CI를 기업경영에 도입한 최근(3년)의 국내외사례와 기본적인 배경
본문내용
CI 란 - CI란 용어는 코퍼레이트 이미지(Corporate Image)의 약자로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로 부르기 시작한 것은 뉴욕의 CI 전문회사 L&M(리빙코트 앤드 머큘리즈)의 월터 머큘리즈로부터 출발하였다. '법인 조직', '단체의', '단체 집약적'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코퍼레이트와 철학에서는 주체성, 심리학에서는 동일성, 사회학에서는 존재 증명의 뜻을 갖고 있는 아이덴티티의 합성어.
CI 의 필요성 - 기업 활동의 다각화 (단일 업종에서 다업종으로, 국제시장 진출에 의한 다국적 기업의 등장)로 기업 규모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 전체를 컨트롤하는 전략적 계획으로 기업 이미지 확립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상품을 구입할 때 배후에 존재하는 기업 이미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CI가 필요하다. 또한 기업 구성원의 의식 구조의 변화에 따른 근무 환경의개선 및 경영의 혁신이 필요하면서 계획과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CI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미래에 대한 준비로 CI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

해외통신/일본/일본기업의 CI전략과 성공사례

121세기 새로운 경쟁시대를 앞두고 CI전략에 대한 재인식의 움직임이 일본기업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기업의 경영자세를 대내외에 알려 기업의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http://blog.naver.com/okaybary71/40016009060 - (파이낼셜뉴스)
2> http://blog.naver.com/danggle22/20016182184 - (연합뉴스)
3> http://cafe.naver.com/adist.cafe
4> http://blog.naver.com/prokimjh
5> http://www.kumho.co.kr
6> http://cafe.naver.com/design.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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