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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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약본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1
윤리경영을 이해하는 관점
사회지향적 마케팅
(1)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함
(2)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각 활동들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음
윤리경영
환경
경영
문화
경영
(3)CI전략을 통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
윤리경영
환경
경영
문화
경영
=
=
=
CI
2
윤리경영을 이해하는 관점
(1)윤리경영의 실현을 위해서 3C가 크게 대두됨
(2)현재는 주로 시스템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음
(3)문화적 요소가 간과되고 있음
3
시스템 vs 문화
시스템요인
*가치: 가치중립적임
*조직: 일방적(Top-down)
*컨텐츠: 수동적, 수용적
문화요인
*가치: 가치이입적임
*조직: 쌍방적(Bottom-up)
*컨텐츠: 능동적, 창조적
4
윤리경영 매트릭스
고 (시스템요인) 저
2 시스템기
신세계
포스코
4 성숙기
3M
사우스웨스트
1 도입기
국내기업다수
3 문화기
이랜드
저 (문화요인) 고
5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3C
컨셉 Concept as CI
커뮤니티 Community as Inter-communication Channel
캠페인 Campaign as Creation
3C + NEW 3C, 진정한 윤리기업으로 도약!
윤리헌장
감독조직
교육
컨셉
커뮤니티
캠페인
+
시스템
문화
요약본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6
윤리경영-순이익 곡선
바람직한 방향 설정을 통해 수익창출로
7
신세계의 윤리경영 - 시스템적 요소에 치중
CI
(Corporate Identity)
윤리헌장
감독조직
교육
컨셉
커뮤니티
캠페인
+
시스템
문화
8
기업문화화 방향1
- 통합CI적 관점에서
9
3C방향
CI
(Corporate Identity)
Concept
Multi-Line
More On-line
More Off-line
IMC
5C
창조하는
재미있는
일관된
지속적인
열린
10
전략체계
11
키워드 도출
‘커넥트’
사람
상품
공간
Concept
Community
Campaign
요약본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12
신세계의 CI
Connect Happiness
신세계는 행복한 ‘사람’과 행복을 주는 ‘상품’
행복이 넘치는 ‘공간’을 연결해주는 기업이 된다
Connect Happiness
+
윤리
문화
‘건전한 유통문화 확립’
13
신세계의 윤리경영 컨셉
14
커뮤니티
구분
목적
대상
특징
온라인
커뮤니티
대화의 장
인프라스트럭쳐
전체 관계자 간
공개형
온라인
실명제
블루카드
조언
전체 관계자
代내부직원
폐쇄형
온라인
자율선택 제
양파
상담, 도움
내부직원 간
공개+폐쇄형
온라인
실명제
TGI
Wednesday
상담, 도움
내부직원 간
공개+폐쇄형
오프라인
실명제
양심
선언제
자진신고
내부직원
스스로
공개+폐쇄형
온+오프라인
실명제
15
캠페인
(1)신세계 가족
(2)희망을 연결하는 사람들
차례 Contents
I.윤리경영
1 윤리경영의 맥락
2 3C중심의 윤리경영
II.NEW 3C
1 윤리경영 매트릭스
2 NEW 3C의 도출
3 ‘윤리경영-순이익’곡선
III. 신세계
1 윤리경영 현황
2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 방향
IV. 전략3C
1 전략 개요
2 컨셉(Concept)
3 커뮤니티(Community)
4 캠페인(Campaign)
창문 바꾸기
I.윤리경영
1 윤리경영의 맥락
사회지향적 마케팅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윤리경영
윤리경영. 문화경영
환경경영 …
(1)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함
*사회지향적마케팅 컨셉이란 조직체(기업)는 표적시장의 기본적 욕구와 2차적 욕구 및 관심사를 파악하고, 소비자와 사회의 복지를 보존하거나 향상하는 과정 속에서 고객들에게 월등한 가치를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Principles of Marketing, Philip Kotler, 2000)
(2)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각 활동들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음
윤리경영
환경
경영
문화
경영
사례
윤리
경영
문화
경영
환경
경영
환경지원
(유한킴벌리)
O
O
환경지원
(포스코)
O
O
축구지원
(포스코)
O
O
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활동들의 내용이 같을지라도 이를
윤리경영이나 환경경영 등 여러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다.
A. 이 여러 활동들은 서로 충돌하거나 연관이 없을 수 있음
B. 각종 활동이 기업의 사업기반 및 수익과 관계가 없을 수 있음
(3)CI전략을 통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
‘윤리경영 = 문화경영 = 환경경영’
기업 CI에 윤리적, 문화적, 환경적 요소를
가미하여 이들 활동간에 노이즈(Noise)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즉,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활동에 체화 되어야 한다.
약 10년 후에는, ‘윤리경영’이라는 용어 자체가 존재할 필요가 없어질지도 모른다.
윤리경영
환경
경영
문화
경영
=
=
=
CI
*기업이미지: 기업의 전반적 특성에 대하여 고객 등으로 구성된 사회일반이 주관적으로 평가한 결과의 총체. 장기적 안목에서의 지속적인 기업이미지 제고는 종합적 CI에 의해서 가능.
*CI(Corporate Identity)란 정체성 확립을 통한 이미지 통일화 전략. 기업의 비전을 중심으로 얼굴(VI; visual identity), 마음(MI; mind identity),행동(BI; behavior identity)을 새롭게 만드는 종합적인 경영 전략이다.
<사례: ‘나이키를 배우자’> 스포츠=나이키
나이키는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 가장 많은 케이스로 등장하는 브랜드이며, 브랜드연구라는 측면에서도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이름이다.
‘스포츠=나이키’로 대변되는 나이키가 부르짖는 문화는 기업의 혼 또는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일례로, 나이키 본사에는 회사 마크를 문신하고 다니는 직원이 있다고 한다(제일기획사보, ’03, 6월)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심상민)에서는 문화마케팅(문화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문화가 기업의 외부로 비치는 문화 뿐만 아니라 내부의 문화와 일치해야 한다고 한다. 윤리경영도 문화경영과 마찬가지로, 그 기업의 밖과 안이 같아야 한다. 다시 말해, 기업윤리를 도구처럼 강조할 것이 아니라, 기업 자체가 윤리기업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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