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OMAS 사례 - 스타벅스의 CI교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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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DECOMAS 사례
-스타벅스의 CI교체를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
Ⅱ. CI의 개념
Ⅲ. 스타벅스 CI와 기업목표
Ⅳ. 맺음말
Ⅰ.머리말
기업에게 있어서 공중과의 관계는 상당히 중요하다. 이러한 공중과의 관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선 기업의 이미지를 좋은 방향으로 인식시켜야 한다. 따라서 PR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기업들은 이러한 PR를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DECOMAS전략 이라고 하는 CI를 사용하고 있다. 기업에 있어서 CI는 공중에게 기업을 소개하는 압축적인 의미이자, 그 기업을 동일시하는 매개체이다. 따라서 기업의 CI는 점점 더 발전해나갈 수밖에 없으며, 기업은 이를 대중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CI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기업의 기존 CI와 새로 도입된 CI, 그리고 그 CI의 의미를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업사명(Company Mission)과 연관시켜 살펴보려 한다.
Ⅰ. CI의 개념
기업은 공중에 대한 PR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DECOMAS(Design Coordination as Management Strategy)전략을 실시한다. 이는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조정·통합’이라는 뜻으로 CI(Corporate Identity, Corporate Identification) 즉, ‘기업 정체성’이라고도 한다. 기업은 CI를 통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념이나, 목표를 상징적인 이미지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CI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CI는 심벌(Symbol), 로고타입(Logo type), 코퍼레이트 칼라(Corporate color), 시그니쳐(Signature), 캐릭터(Character)의 5가지로 구성되는데 심볼과 로고타입이 CI의 주요요소라 할 수 있다. 심볼은 아이디어나 주제 등을 표현하려고 의도된 문자나 싸인으로서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의미를 담는다. 기업 심볼은 기업의 경영정신이나 이념, 영역 등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무형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하여 보여줌으로써 기업내부로는 구성원을 통합하고 외부에서는 기업 이미지를 확립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정소영,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CI디자인 사례분석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문화학화지』, 2005
로고타입은 기업명이나 제품명을 독창적인 서체로 표현한 것이다. 심볼이 가지고 있는 추상성적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다. 로고타입은 독창성과 전달성이 잘 이루어지게 제작되어야 한다.
이처럼 CI는 기업 입장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CI의 교체는 기업 입장에서 상당히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기업은 기업의 창립이나, 흡수 합병과 같이 큰 변화를 겪을 때, 경쟁력 강화나 이미지 재고가 필요할 때, 경영진의 교체등 기업의 경영이념이나 철학이 변할 때, 창립기념일 등 기업의 역사적 전환점이나 체질개선이 필요할 때 등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할 때 주로 새로운 CI를 도입한다. 김병수, 「한국의 CI 디자인에 관한 연구」,『계원논총』95, 1998
따라서 기업의 CI 교체는 기업 입장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일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병수, 「한국의 CI 디자인에 관한 연구」,『계원논총』95, 1998
정소영,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CI디자인 사례분석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5
http://www.creativereview.co.uk/cr-blog/2011/january/starbucks-new-logo
http://www.starbuc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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