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마케팅] `뮤지컬 명성황후` 마케팅사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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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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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기업소개
2.명성황후 연혁
3.뮤지컬 명성황후란?
본 론
1.명성황후의 특징
2.환경분석 (내부 / 외부)
-내적 환경 분석
-외적 환경 분석
3.STP분석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명성황후의 SWOT 분석
5.명성황후 4Ps분석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유통(Place)
④ 촉진(Promotion
6.'명성황후' 가 만든 가능성
결 론
- 본문내용
-
▶ 뮤지컬 명성황후란?
비운의 국모 명성황후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로 명성황후 시해 백주기를 맞이하여 제작, 기획된 우리 문화상품 제 1호다. 명성황후는 조선의 마지막 황후이며 16세의 나이로 고종과 결혼하여 국사에 큰 역할을 하다가 일본인들에게 정책적으로 시해 당하는 인물이다. 당시 조선에서는 정국이 어수선하여 각종 난과 사건들이 연이어 일어나던 시절이었고, 그 가운데 일본의 한반도 지배 정책에 반하는 의사를 강경하게 펼치다가 사건은 일어난다. 아무리 국가적으로 적대적 감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 국가의 국모를 살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건만 이를 무마시키기 위해 일본인들은 역사적인 모든 증거자료를 인멸해 버린다. 뮤지컬 명성황후는 한일 간의 아픈 역사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한 나라의 국모였지만 한 남편의 아내이자 어머니로써 그녀가 겪었던 죽음과 만국공통의 정서인 애국심이 결합하여 국제적인 문화상품으로 거듭 태어난 것이다.
이문열 원작 윤호진 연출로 1995년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올리면서 큰 성공을 거둔 후 약 7년여간 수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쳐 오늘 날, TV드라마와 뮤직비디오, 출판, 음반, 광고 그리고 코미디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 전반에 걸친 핵심코드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뮤지컬 명성황후는 바로 그 흐름을 태동한 산모다.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뮤지컬 명성황후를 관람한 사람들은 모두 70만이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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