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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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마케팅

.서론-왜 문화마케팅인가?

1. 문화 마케팅의 개념
2. 문화 마케팅의 생성 배경 및 필요성?

.본론- 1)문화마케팅의 허와 실
1. 국내 문화마케팅의 문제점
2.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을 위한 전략

2) 관련사례 제시-쌈지
1.문화적 디자인전략
2. 경영성과
3. 디자인 젼략
4. 아트 마케팅
5. 디자인 환경


결론-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문화 마케팅의 개념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부르고 있는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전시 등의 장르는 일반산업과는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 성향의 다름은 장황한 설명이 없어도 일반 문화소비자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문화장르들은 아직 산업화의 초기단계이며, 산업화의 성숙기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절실히 요구된다. 최근 들어 기업경영의 핵심이 마케팅부서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은 마케팅이 산업사회 속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즉, 문화산업 속에서의 마케팅을 우리는 문화마케팅의 한 단면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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