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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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3. 문화마케팅의 효과
4. 문화마케팅의 유형
5. 문화마케팅의 사례와 성공전략

본문내용
1. 문화마케팅의 개념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문화·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제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이제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문화마케팅은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 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마케팅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석되는 문화마케팅의 정의는 전자인 마케팅을 위한 문화로 볼 수 있다.
즉, 문화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되지만 이러한 문화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인 문화마케팅의 연구는 순수문화의 상품화와 일상문화의 상업화는 물론 지역문화축제 및 메세나 활동 지원, 스포츠행사 및 문화관광 이벤트 후원에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21세기는 기술전쟁, 정보전쟁의 시대라고 하는 동시에 문화전쟁의 시대라고 한다. 정보화 시대의 핵심을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창출하고 이를 확산시켜 생산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면 문화가 중심이 되는 시대는 문화소비자들에게 대응하기 위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차별화, 고급화하면서 신규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방적인 정보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은 최소화하면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경험을 최대화하고 또한 소비자들의 감성코드로의 접근을 위해서 문화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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